[표지]
목차
I. 협의회 개최 개요 4
II. 교사연수용 프로그램 개발 평가 7
1.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개요 및 평가방향 / 김경미 8
2. 텃밭 디자인과 주요작물 관리 / 장윤아 12
3. 텃밭에 자주 나타나는 병해충 관리방법 / 이재욱 74
4. 텃밭 활용하기 : 학습교구 다루기 / 문지혜 85
5. 텃밭 활용하기 : 프로그램 사례 103
가) 대구 방송통신중학교 건강한 학교 프로그램 / 서종효 ; 강영수 103
나) 교사연수 프로그램 운영사례 / 김정숙 107
다) 원예치유 수업 사례(대구 마음이 자라는 학교) / 김남원 110
라) 수락중학교 너나들이 도시농부 동아리활동 사례 / 이영탁 123
마) 교내 텃밭 운영사례(울산시 두광중학교) / 윤경호 124
6. 농촌교육농장 체험활동 실습 및 평가 / 손진동 132
7. 텃밭 활동을 통한 변화 측정하기 : 효과측정방법 / 이상미 135
8. 교사연수용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평가 / 김경미 140
III. 정부 3.0 국민디자인단 워크숍 146
1. 국민디자인단 해결과제 및 추진경과 / 김경미 147
2. 국민디자인단 현장방문 개요 및 주요결과 / 김경미 153
3. 여성가족부의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및 협력방안 / 강낙윤 157
4. 진로교육 정책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프로그램을 연계한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 신병식 191
5. 현장에서 프로그램 진행 및 도입의 문제와 해결사례 219
가) 꽃밭보다 예쁜 채소밭 : '해와 달 행복텃밭' / 김태현 219
나) 청소년 진로탐색(나도 전문가) 프로그램 / 강숙연 237
다) 전라중학교 텃밭가꾸기 / 전을석 239
라) 미륵산 자연학교 운영사례 / 손진동 241
마) 노원구 그린맘의 '냠냠텃밭정원'사례 / 남복희(내용없음) 247
6. 수요자 및 관계자 인터뷰 결과 / 박주현(내용없음) 248
7. 실행력 확보방안 토의: 지역, 전문가, 학교 협력 / 박주현(내용없음) 249
8. 국민디자인 활동 보고자료 및 제안서 작성 / 박주현(내용없음) 250
장소안내 251
판권기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