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교수 및 연구자 네트워크 순서
목차
1. 2015년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1학기 사업소개 4
2. 1학기 선정 수업 소개 12
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와 커뮤니티(Communication Technology & Urban community) / 김용찬 13
무엇을 기대하는가? 13
학생들 괴롭히기 14
신촌을 새롭게 상상하기 17
상상의 주제들 17
지역전문가 + 재정적 지원 18
조별 과제 18
Everyone is invited 19
나. 지역사회 교육론 / 김찬호 20
1. 개요 20
2. 수업의 구성 21
3. 현장 : 구로 천왕마을과 성미산마을 21
4. 현장과의 연계 학습 22
5. 성과와 보람 22
6. 시행착오 23
다. 마을학개론: 현장연구 수업과 책 프로젝트 / 이태동 24
대학의 지역공동체 참여 24
마을학 개론(2015-1) 25
마을학 개론 수업 계획(2015-1) 25
책: 대학이 지역을 만날 때-신촌도시재생(가제) 26
1장 공간, 사람 그리고 공동체(이태동) 27
2장 지역과 마을 정치: 결사체 민주주의와 공유재 관리 커뮤니티(이태동) 27
3장 도시 재생과 캠퍼스타운 거리이용 변화(안정배) 28
4장 신촌의 사회적 경제와 기업(최은지) 28
5장 도시 속 에너지 캠페인 참여동기 분석 - 신촌 지역 '에누리 캠페인' 성과 진단과 향후 발전 방향 모색(손효동) 29
6장 도시재생과 거버넌스: 참여의 방식과 주체, 그리고 변화 - 연대앞 지하보도 창작놀이 센터 설치를 중심으로(이태영) 29
7장 도시 재생 커뮤니케이션(미디어팀) 30
8장 에필로그: 교육, 연구, 삶이 함께 하는 도시 재생(이태동) 30
라. 경희대학교 시민교육 / 정복철 31
마. 이문동 프로젝트 : 이문동의 재발견 / 채영길 34
최초의 목표 34
세부 추진계획 35
추진계획 35
활동내용 36
이문동 전체지도(가안) 37
특강 동영상 38
3. 2015년 대학과 지역사회 연계 2학기 지원사업 진행 및 논의 사항 46
판권기 48
[뒷표지]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