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표 Ⅰ] 학교폭력예방문화 정착 방안 마련을 위한 3개년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 / 박효정 5
01. 배경 및 필요성 7
학교폭력 관련 정책 변화 추이 7
정책 방향 종합 9
학교폭력예방정책을 통합 시사점 10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 관련 선행 이론 11
02. 3개년도 추진 내용 12
학교폭력예방문화 정책방안 연구 3개년도 연구과정 13
3개년도 추진 내용 13
03. 정책적 시사점 15
3개년 연구결과를 통한 정책 방향 제언 16
[발표 Ⅱ]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 실태 및 과제 / 김현진 20
01. 이론적 배경 22
02. 연구내용 및 연구문제 23
03. 연구 방법 25
표집 25
회수율 26
자료처리 26
측정도구 27
분석방법 28
04. 연구 결과 29
본 결과의 분석대상 29
결과 30
학교폭력예방문화조성 실태 32
학교장의 운영 목표 33
학교장의 학교문화에 대한 인식 33
05. 의의 및 중요 시사점 34
의의 34
학교장의 리더쉽 35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 실태 35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을 위한 요소 36
정책적 제언 38
[발표 Ⅲ]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개발 및 활용 방안 / 김종민;엄현정 41
Ⅰ.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의 구성 42
1. 지수 및 지표의 구조 43
2. 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 45
3.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및 지표의 규준 45
Ⅱ.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산출 방법 안내 48
1. 지수 산출 방법(절대기준) 49
2. 학교폭력예방문화지수를 위한 툴 안내 50
3. 학교폭력예방문화지수를 위한 자료입력 50
4.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산출 51
Ⅲ.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활용방안 51
1. 지수의 해석 52
2. 지수 결과의 활용 방안 56
3. 지수 결과 활용 시 유의점 56
[토론 Ⅰ]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 실태 및 방안에 대한 토론 / 윤철경 57
[토론 Ⅱ]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의 현장 적용성 / 김경집 60
[토론 Ⅲ]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개발 및 활용 방안에 대한 토론 / 박종효 65
[토론 Ⅳ]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수 개발 및 활용 방안에 대한 토론 / 조윤정 70
판권기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