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폭력/비행/비인지 5
집단따돌림 및 비행 실태에 따른 관련변인 차이분석 : 학교급별ㆍ성별 간 차이를 중심으로 / 서봉언 6
연구요약 6
Ⅰ. 서론 7
Ⅱ. 선행연구 검토 8
Ⅲ. 연구방법 11
Ⅳ. 연구결과 15
Ⅴ. 결론 및 논의 21
참고문헌 25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탐색 / 정제영;선미숙;정예화;남예슬 32
연구요약 32
Ⅰ. 서론 33
Ⅱ. 이론적 배경 34
Ⅲ. 연구방법 37
Ⅳ.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분석결과 42
Ⅴ. 결론 48
참고문헌 52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공동체의식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이정민;정혜원 55
연구요약 55
Ⅰ. 서론 56
Ⅱ/Ⅲ. 연구방법 62
Ⅲ/Ⅳ. 연구결과 66
Ⅳ. 논의 및 결론 73
참고문헌 78
다문화 배경에 따른 사회적 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설진배;김소희 83
연구요약 83
Ⅰ. 서론 84
Ⅱ. 이론적 논의 85
Ⅲ. 연구방법 89
Ⅳ. 분석결과 93
Ⅴ. 결론 및 논의 102
참고문헌 105
대학생의 시민의식 수준 및 영향 요인 분석 / 남궁지연 108
연구요약 108
Ⅰ. 서론 108
Ⅱ. 선행연구 분석 110
Ⅲ. 연구방법 111
Ⅳ. 연구결과 117
Ⅴ. 요약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3
Session Ⅱ. 창의성/영재/학습부진 135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한 창의성, 인성,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 검증 / 이수영;최단비 136
연구요약 136
Ⅰ. 서론 137
Ⅱ. 이론적 배경 138
Ⅲ. 연구방법 141
Ⅳ. 연구 결과 145
Ⅴ. 결론 및 논의 155
참고문헌 158
학업성취로서 창의성과 공동체의식 결정요인 / 곽수란 162
연구요약 162
Ⅰ. 서론 162
Ⅱ. 학업성취 결정요인 164
Ⅲ. 연구방법 16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73
Ⅴ. 결론 및 제언 184
참고문헌 186
영재교육 경험자의 인지적ㆍ정의적 발달 추적 : 중학교 영재학급 참여자를 대상으로 / 김주아;임현정 192
연구요약 192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3
Ⅱ. 이론적 배경 195
Ⅲ. 연구방법 196
Ⅳ. 연구 결과 205
Ⅴ/Ⅳ. 결론 및 시사점 216
참고문헌 219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상호효과 / 김누리;박현린 220
연구요약 220
Ⅰ. 서론 220
Ⅱ. 연구방법 223
Ⅲ. 연구결과 227
Ⅳ. 논의 및 결과 231
참고문헌 233
수학부진, 국어부진, 국어수학부진, 일반학생의 상호작용수업, 학업스트레스, 부모교육지원이 자아개념 및 기초학습능력을 매개로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신미경;이현주 236
연구요약 236
Ⅰ. 서론 237
Ⅱ. 선행 문헌연구 238
Ⅲ. 연구방법 240
Ⅳ. 연구결과 243
Ⅴ. 논의 257
참고문헌 261
Session Ⅲ. 진로 263
전문계 고등학교 출신 대학생의 진로특성 및 영향 요인 : 일반계 고등학교 출신 대학생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백선희;심우정 264
연구요약 264
Ⅰ. 서론 264
Ⅱ. 선행연구 분석 266
Ⅲ. 연구방법 270
Ⅳ. 연구결과 274
Ⅴ. 논의 및 결론 280
참고문헌 284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발달양상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임성애;이은주 286
연구요약 286
Ⅰ. 서론 286
Ⅱ. 이론적 배경 289
Ⅲ. 연구 방법 293
Ⅳ. 연구 결과 295
Ⅴ. 논의 및 결론 300
참고문헌 304
초기 성인기 진로성숙도 변화에 대한 잠재계층 분석 / 최인희 307
연구요약 30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7
Ⅱ. 이론적 배경 309
Ⅲ. 연구방법 311
Ⅳ. 연구결과 320
Ⅴ. 결론 및 논의 341
참고문헌 346
인문ㆍ사회계열 대학생들의 진로ㆍ진학 결정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요인 분석 / 정주영;주영효;변수연 349
연구요약 349
Ⅰ. 서론 350
Ⅱ. 선행연구 고찰 351
Ⅲ. 연구방법 354
Ⅳ. 연구결과 357
Ⅴ. 결론 및 제언 367
참고문헌 370
대학생의 졸업 후 전공전환 결정 요인 분석 / 이길재;김민석;김수진;김지선;박인호;이우정 374
연구요약 374
Ⅰ. 서론 375
Ⅱ. 이론적 배경 377
Ⅲ. 연구방법 380
Ⅳ. 분석결과 385
Ⅴ. 결론 390
참고문헌 391
판권기 393
집단따돌림 및 비행 실태에 따른 관련변인 차이분석 : 학교급별ㆍ성별 간 차이를 중심으로 / 서봉언 11
〈표 1〉 분석대상 및 특징 11
〈표 2〉 주요 변인설명 12
〈표 3〉/〈표 6〉 주요 공식 14
〈표 4〉 집단따돌림 실태에 따른 관련 변인 평균차이 15
〈표 5〉 집단따돌림 실태에 따른 관련 변인 학교급별 차이분석 16
〈표 6〉 집단따돌림 실태에 따른 관련 변인 성별 차이분석 17
〈표 7〉 비행 실태에 따른 관련 변인 평균차이 18
〈표 8〉 비행 실태에 따른 관련 변인 학교급별 차이분석 18
〈표 9〉 비행 실태에 따른 관련 변인 성별 차이분석 19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탐색 / 정제영;선미숙;정예화;남예슬 40
〈표 1〉 변수들의 기술통계치 40
〈표 2〉 전반적인 학교 내 폭력정도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3
〈표 3〉 금품갈취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4
〈표 4〉 신체폭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5
〈표 5〉 따돌림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6
〈표 6〉 언어폭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47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공동체의식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이정민;정혜원 63
〈표 1〉 연구변인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63
〈표 2〉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계수 67
〈표 3〉 성장혼합모형의 적합도 지수 68
〈표 4〉 계층별 초기값과 변화율의 성장계수 평균값과 사례수 69
〈표 5〉 중간초기치-정체형(참조집단) vs 저초기치-성장형의 관심변인 간 관계 70
〈표 6〉 고초기치-쇠퇴형(참조집단) vs 저초기치-성장형의 관심변인간 관계 71
〈표 7〉 중간초기치-정체형(참조집단) vs 고초기치-쇠퇴형의 관심변인간 관계 72
다문화 배경에 따른 사회적 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설진배;김소희 92
〈표 1〉 변수의 설명 92
〈표 2〉 전체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N=5758) 93
〈표 3〉 다문화배경, 사회적지지,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 간의 상관관계 94
〈표 4〉 측정모형의 적합도 95
〈표 5〉 측정모형 분석결과 95
〈표 6〉 집단 별 잠재평균 비교 96
〈표 7〉 연구모형의 적합도 97
〈표 8〉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97
〈표 9〉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집단 비교) 99
〈표 10〉 조절된 매개효과 101
대학생의 시민의식 수준 및 영향 요인 분석 / 남궁지연 112
〈표 1〉 분석 대상 112
〈표 2〉 분석 변수별 기술통계량 및 변수 설명 114
〈표 3〉 단계별 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군 116
〈표 4〉 조사대상 유형에 따른 시민의식의 차이 분석 117
〈표 5〉 대학생의 시민의식(전체) 영향 요인 분석 119
〈표 6〉 대학생의 관용의식 영향 요인 분석 121
〈표 7〉 대학생의 사회참여의식 영향 요인 분석 123
〈표 8〉 대학생의 봉사의식 영향 요인 분석 125
〈표 9〉 대학생의 윤리의식 영향 요인 분석 127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한 창의성, 인성,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 검증 / 이수영;최단비 142
〈표 1〉 연구대상 142
〈표 2〉 주요 변수의 문항 수 및 신뢰도 143
〈표 3〉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치 145
〈표 4〉 주요 변수의 상관 분석 146
〈표 5〉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검증 결과 147
〈표 6〉 최종모형의 구조계수 결과 148
〈표 7〉 인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검증 결과 150
〈표 8〉 최종모형의 구조계수 결과 151
〈표 9〉 창의성과 인성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검증 결과 153
〈표 10〉 최종모형의 구조계수 결과 154
학업성취로서 창의성과 공동체의식 결정요인 / 곽수란 168
〈표 1〉 측정변수 공분산 행렬 168
〈표 2〉 주요 변수 설명 169
〈표 3〉 다변량 정상성 검증 결과(n=5,978) 170
〈표 4〉기술통계량 170
〈표 5〉 측정변수 상관계수 173
〈표 6〉 초등학교 지역규모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 174
〈표 7〉 중학교 지역규모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 175
〈표 8〉 성별 간 평균차이 검증 176
〈표 9〉 구조방정식모형 적합도 지수 177
〈표 10〉측정모형 추정치 178
〈표 11〉 창의성 모형 분석 결과(전체) 180
〈표 12〉 공동체의식 모형 분석 결과(전체) 182
〈표 13〉 창의성 및 공동체의식 인과관계 간접효과(indirect effects) 183
영재교육 경험자의 인지적ㆍ정의적 발달 추적 : 중학교 영재학급 참여자를 대상으로 / 김주아;임현정 197
〈표 1〉 영재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통제변수의 차이(매칭 이전) 197
〈표 2〉 종속변수 구성 및 조사연도 200
〈표 3〉 통제변수(1차년도) 202
〈표 4〉 영재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통제변수의 차이(매칭 이후) 204
〈표 5〉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진학 고등학교 유형 205
〈표 6〉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진학 고등학교 3학년 내신 등급 비율 206
〈표 7〉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수능 표준점수 206
〈표 8〉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대학진학 유형 및 전공 207
〈표 9〉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대학진학 현황 208
〈표 10〉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대학진학 유형 및 전공 209
〈표 11〉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대학 학점 210
〈표 12〉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역량 인식 210
〈표 13〉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창의ㆍ융복합능력 인식 211
〈표 14〉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동기 특성 211
〈표 15〉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학습전략(자기결정성) 특성 213
〈표 16〉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학습목표지향성 특성 214
〈표 17〉 영재교육 참여에 따른 행동조절전략 특성 215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상호효과 / 김누리;박현린 224
〈표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224
〈표 2〉 분석변인의 구성 및 설명 224
〈표 3〉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228
〈표 4〉 종단적 측정 동등성 검증결과 229
수학부진, 국어부진, 국어수학부진, 일반학생의 상호작용수업, 학업스트레스, 부모교육지원이 자아개념 및 기초학습능력을 매개로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신미경;이현주 242
〈표 1〉 측정변인 설명 242
〈표 2〉/〈표 4〉 변인별 기술 통계치, 왜도ㆍ첨도 값 245
〈표 3〉 주요 변인들 간 상관관계 246
〈표 4〉 각 변인별 변화모형 적합도 비교 247
〈표 5〉 요인별 발달궤적의 변화모형 추정치 250
〈표 6〉 연구모형의 적합도 251
〈표 7〉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수학부진학생) 251
〈표 8〉 매개효과 검증결과(수학부진학생) 252
〈표 9〉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국어부진학생) 253
〈표 10〉 매개효과 검증결과(국어부진학생) 253
〈표 11〉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국어수학부진학생) 254
〈표 12〉 매개효과 검증결과(국어수학부진학생) 255
〈표 13〉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일반학생) 256
〈표 14〉 매개효과 검증결과(일반학생) 257
전문계 고등학교 출신 대학생의 진로특성 및 영향 요인 : 일반계 고등학교 출신 대학생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백선희;심우정 271
〈표 1〉 분석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1
〈표 2〉 변수설명 및 자료입력 방식 273
〈표 3〉 출신 고교 유형별 기술통계 및 차이검증 결과 274
〈표 4〉 출신 고교 유형별 진로행동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결과 276
〈표 5〉 출신고교별 진로정체감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결과 278
〈표 6〉 출신 고교 유형별 직업가치관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결과 279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발달양상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임성애;이은주 296
〈표 1〉 변인 간 상관관계 및 평균과 표준편차 296
〈표 2〉 진로성숙도 개인별 변화유형의 추정치 296
〈표 3〉 성장혼합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297
〈표 4〉 진로성숙도 변화유형별 잠재계층의 초기치 및 변화율 298
〈표 5〉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준거집단=C1) 299
초기 성인기 진로성숙도 변화에 대한 잠재계층 분석 / 최인희 312
〈표 1〉 성별과 9차년도 응답유형을 기준으로 구분한 대학생, 취업자 및 구직자 사례수 312
〈표 2〉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의 조작적 정의와 신뢰도 312
〈표 3〉 진로성숙도 및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의 기술통계 313
〈표 4〉 독립변수 설명 314
〈표 5〉 독립변인의 기술통계치 316
〈표 6〉 계획성의 변화에 대한 성장혼합모형분석 결과 320
〈표 7〉 계획성에 있어서 잠재계층 소속에 대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22
〈표 8〉 계획성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자아개념, 교사관계의 기술통계치 323
〈표 9〉 계획성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성별, 진학목표, 고교유형, 진로교육의 분포 324
〈표 10〉 계획성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대학진학, 9차년도 응답유형의 분포 324
〈표 11〉 직업태도의 변화에 대한 성장혼합모형분석 결과 325
〈표 12〉 직업태도에서의 잠재계층 소속에 관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26
〈표 13〉 직업태도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학업적 지원, 자아개념, 교사관계의 기술통계치 327
〈표 14〉 직업태도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성별, 고교유형, 직업체험의 분포 327
〈표 15〉 직업태도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대학진학, 9차년도 응답유형의 분포 328
〈표 16〉 자기이해의 변화에 대한 성장혼합모형분석 결과 328
〈표 17〉 자기이해에 있어서 잠재계층 소속에 관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30
〈표 18〉 자기이해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학업적 지원, 자아개념의 기술통계치 331
〈표 19〉 자기이해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성별, 진학목표 분포 331
〈표 20〉 자기이해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대학진학, 9차년도 응답유형의 분포 331
〈표 21〉 진로행동의 변화에 대한 성장혼합모형분석 결과 332
〈표 22〉 진로행동에 있어서 잠재계층 소속에 관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33
〈표 23〉 진로행동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부모관여, 자아개념, 동아리활동의 기술통계치 334
〈표 24〉 진로행동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부모학력, 교육포부의 분포 335
〈표 25〉 진로행동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성별, 진학목표, 고교유형, 진로상담의 분포 335
〈표 26〉 진로행동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대학진학, 9차년도 응답유형의 분포 336
〈표 27〉 진로성숙도의 변화에 대한 성장혼합모형분석 결과 337
〈표 28〉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잠재계층 소속에 관한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38
〈표 29〉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자아개념, 교사관계, 동아리활동의 기술통계치 339
〈표 30〉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교육포부의 분포 339
〈표 31〉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성별, 진학목표, 고교유형, 진로교육의 분포 340
〈표 32〉 진로성숙도에 있어서 잠재계층에 따른 대학진학, 9차년도 응답유형의 분포 340
인문ㆍ사회계열 대학생들의 진로ㆍ진학 결정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요인 분석 / 정주영;주영효;변수연 357
〈표 1〉 기초분석 결과 357
〈표 2〉 측정모형의 모수 추정치 358
〈표 3〉 구조모형 분석결과 359
〈표 4〉 모형비교(성별) 361
〈표 5〉 최종모형 모수추정치 비교(성별) 363
〈표 6〉 모형비교: 계열별 363
〈표 7〉 최종모형 모수추정치 비교: 계열별 365
〈표 8〉 모형비교: 소재지별 365
〈표 9〉 최종모형 모수추정치 비교(소재지별) 367
대학생의 졸업 후 전공전환 결정 요인 분석 / 이길재;김민석;김수진;김지선;박인호;이우정 382
〈표 1〉 전공 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382
〈표 2〉 교수와의 상호작용 요인분석 결과 383
〈표 3〉 학생 간 교류 요인분석 결과 383
〈표 4〉 주요 변인 설명 384
〈표 5〉 기술통계 분석 결과 386
〈표 6〉 졸업 후 전공전환 계획 학생 기술통계 분석 결과 387
〈표 7〉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88
집단따돌림 및 비행 실태에 따른 관련변인 차이분석 : 학교급별ㆍ성별 간 차이를 중심으로 / 서봉언 20
[그림 1] 시간에 따른 교우관계 평균 차이 변화(집단따돌림) 20
[그림 2] 시간에 따른 교우관계 평균 차이 변화(비행) 21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탐색 / 정제영;선미숙;정예화;남예슬 41
[그림 1] 연구모형 41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공동체의식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이정민;정혜원 66
[그림 1] 연구모형 66
[그림 2] 공동체의식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형태(Z점수 변환) 69
다문화 배경에 따른 사회적 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설진배;김소희 89
[그림 1] 연구모형 89
[그림 2] 사회적지지,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의 관계(전체) 98
[그림 3] 사회적지지,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의 관계(일반학생) 99
[그림 4] 사회적지지, 다문화수용성, 학교적응의 관계(다문화학생) 100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한 창의성, 인성,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 검증 / 이수영;최단비 145
[그림 1]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기저모형) 145
[그림 2]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모형 8) 149
[그림 3] 인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모형 8) 152
[그림 4] 창의성과 인성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모형 8) 154
학업성취로서 창의성과 공동체의식 결정요인 / 곽수란 172
[그림 1] 학업성취로서 창의성(공동체의식) 결정요인 172
[그림 2] 인지적 성취 창의성 모형 179
[그림 3]/[그림 8] 비인지적 성취 공동체의식모형 181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상호효과 / 김누리;박현린 227
[그림 1] 연구모형 227
[그림 2]/[그림 1] ARCL모형 230
수학부진, 국어부진, 국어수학부진, 일반학생의 상호작용수업, 학업스트레스, 부모교육지원이 자아개념 및 기초학습능력을 매개로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신미경;이현주 240
[그림 1] 참여한 대상 학생 수 240
[그림 2] 집단 별 변화추이 비교 244
[그림 3] 무성장 모형, 선형성장 모형, 비선형성장 모형 비교 249
[그림 4] 다변량 잠재성장 모형 경로도 250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발달양상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임성애;이은주 295
[그림 1] 성장혼합모형(GMM) 295
[그림 2] 다집단 성장혼합모형(GMM with known class) 295
[그림 3] 진로성숙도의 각 하위계층별 변화양상 298
초기 성인기 진로성숙도 변화에 대한 잠재계층 분석 / 최인희 319
[그림 1] 2수준 성장혼합모형 319
[그림 2] 잠재계층에 따른 계획성의 변화 322
[그림 3] 잠재계층에 따른 직업태도의 변화 326
[그림 4] 잠재계층에 따른 자기이해의 변화 330
[그림 5] 잠재계층에 따른 진로행동의 변화 333
[그림 6] 잠재계층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변화 338
인문ㆍ사회계열 대학생들의 진로ㆍ진학 결정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요인 분석 / 정주영;주영효;변수연 354
[그림 1] 연구모형 354
[그림 2] 구조모형 검증결과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