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습동기 4
초등학생의 영어 내재적 동기, 자기효능감, 그리고 수업몰입도 간의 구조적 관계 재검토 : 다층구조방정식모형(Multi-level SEM)을 적용하여 / 차성현;오영교 5
연구요약 5
Ⅰ. 서론 6
Ⅱ. 이론적 배경 8
Ⅲ. 연구 방법 13
Ⅳ. 연구 결과 19
Ⅴ. 논의 및 결론 28
참고문헌 31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전략, 자기관리능력,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 조주연;강문선 35
연구요약 35
Ⅰ. 서론 35
Ⅱ. 연구방법 38
Ⅲ/Ⅳ. 논의 및 결론 46
참고문헌 48
수업 이해도에 대한 학습목표 지향성과 자기결정성 동기 관계의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 / 백승희;정혜원 50
연구요약 50
Ⅰ. 서론 50
Ⅱ. 이론적 배경 54
Ⅲ. 연구방법 57
Ⅳ. 연구결과 61
Ⅴ. 논의 및 결론 70
참고문헌 74
Session Ⅱ. 가정/학교/사회 80
교사의 개별화,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김영숙;조한익 81
연구요약 81
Ⅰ. 서론 81
Ⅱ. 연구방법 86
Ⅲ. 연구결과 89
Ⅳ. 논의 98
참고문헌 103
중학교 교사 협력이 교사의 전문성과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 김영식;조태원 110
연구요약 110
Ⅰ. 서론 110
Ⅱ. 이론적 배경 112
Ⅲ. 연구 방법 115
Ⅳ. 연구 결과 121
Ⅴ. 결론 130
참고문헌 132
자아개념, 부모 자녀 관계, 또래관계 간 종단적 연구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적용 / 김소영 135
연구요약 135
Ⅰ. 서론 135
Ⅱ. 연구방법 137
Ⅲ. 연구결과 142
Ⅳ. 논의 및 결론 148
참고문헌 150
교육기대의 실현과정에서 가정과 학교의 사회적 자본 효과 : 재능 손실(talent loss)의 문제를 중심으로 / 박수억 151
연구요약 151
Ⅰ. 연구의 필요성 151
Ⅱ. 이론적 배경 154
Ⅲ. 연구방법 160
Ⅳ. 분석결과 163
Ⅴ. 논의 및 결론 172
참고문헌 176
Trends in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Non-Cognitive Outcomes / Seongsoo Choi;Soo-yong Byun 182
연구요약 182
Ⅰ. Background and Research Questions 182
Ⅱ. Theory and Literature 184
Ⅲ. Data and Methods 188
Ⅳ. Results 193
Ⅴ. Summary and Conclusion 208
Reference 209
Session Ⅲ. Poster 214
고교다양화정책에 따른 일반고와 특목고 학생들의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 차이 및 영향요인 분석 / 안영은;박세진 215
연구요약 215
Ⅰ. 서론 215
Ⅱ. 이론적 배경 216
Ⅲ. 분석 대상 및 방법 217
Ⅳ. 분석 결과 219
Ⅴ. 결론 224
참고문헌 226
경향점수를 활용한 대학생의 진로상담 및 진로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박민지;이신혜 227
연구요약 22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7
Ⅱ. 연구방법 229
Ⅲ. 연구결과 231
Ⅳ. 결론 및 논의 233
참고문헌 235
다층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나영;변상민;이다경;김지혜 237
연구요약 237
Ⅰ. 서론 238
Ⅱ. 연구방법 240
Ⅲ. 연구결과 243
Ⅳ. 결론 및 논의 246
참고문헌 248
대학생의 외부활동 경험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 최준열 250
연구요약 250
Ⅰ. 서론 250
Ⅱ. 연구방법 252
Ⅲ. 연구결과 255
Ⅳ. 결론 및 제언 259
참고문헌 261
판권기 263
초등학생의 영어 내재적 동기, 자기효능감, 그리고 수업몰입도 간의 구조적 관계 재검토 : 다층구조방정식모형(Multi-level SEM)을 적용하여 / 차성현;오영교 15
〈표 1〉 주요 독립변수 구성 및 설명 15
〈표 2〉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내적 일치도 19
〈표 3〉 분석자료의 사례수 및 급내상관계수값(ICC) 20
〈표 4〉 학생수준 변수들의 상관계수 20
〈표 5〉 학교수준 변수들의 상관계수 21
〈표 6〉 측정모형의 적합도 21
〈표 7〉 평균분산추출과 합성신뢰도 22
〈표 8〉 요인 상관(Correlation & √AVE among factors for discriminant validity) 22
〈표 9〉 연구모형의 적합도 23
〈표 10〉 학교수준과 학생수준 변인들 간의 표준화 경로계수 24
〈표 11〉 학생수준 변인들의 직접, 간접, 전체효과 26
〈표 12〉 학생 수준 특정 간접 효과 검증 결과 26
〈표 13〉 학교 수준 특정 간접 효과 검증 결과 27
〈표 14〉 학교 수준과 학생 수준 간 교차 효과 검증 결과 28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전략, 자기관리능력,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 조주연;강문선 39
〈표 1〉 연구변인 및 대표문항, Cronbach α값 39
〈표 2〉 변인별 기술통계량 42
〈표 3〉 측정변인 간 상관관계 42
〈표 4〉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43
〈표 5〉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43
〈표 6〉 구조모형의 대표적합도 지수 44
〈표 7〉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44
〈표 8〉 주요변인의 직접ㆍ간접 및 총효과 46
수업 이해도에 대한 학습목표 지향성과 자기결정성 동기 관계의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 / 백승희;정혜원 59
〈표 1〉 주요 변인설명 59
〈표 2〉 기술통계치 및 상관관계 63
〈표 3〉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 지수 64
〈표 4〉 4계층 모델의 추정치 65
〈표 5〉 잠재계층별 요인 수준 67
〈표 6〉 잠재계층 분류의 예측요인(준거집단 VS 비교집단) 69
교사의 개별화,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김영숙;조한익 86
〈표 1〉 개별화 수업방법 척도의 문항내용과 신뢰도 86
〈표 2〉 상호작용 수업방법 척도의 문항내용과 신뢰도 87
〈표 3〉 수업참여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88
〈표 4〉 개별화 수업방법,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기술통계 89
〈표 5〉 개별화 수업방법,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상관관계 90
〈표 6〉 측정모델의 검증 91
〈표 7〉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합도 비교 92
〈표 8〉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합도 비교 93
〈표 9〉 형태동일성 검증 결과 95
〈표 10〉 성별에 따른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합도 비교 96
중학교 교사 협력이 교사의 전문성과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 김영식;조태원 113
〈표 1〉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인과 관련된 선행연구(조태원, 2016) 113
〈표 2〉 본 연구의 교사 전문성 개념과 구성 요소(조태원, 2016) 113
〈표 3〉 주요 변인설명(연구문제 1, 3) 117
〈표 4〉 주요 변인설명(연구문제 2) 119
〈표 5〉 기술통계(연구문제 1, 3) 122
〈표 6〉 기술통계(연구문제 2) 123
〈표 7〉 교사의 협력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최소자승회귀분석) 124
〈표 8〉 투입 - 반응함수 모형 추정(일반화경향점수매칭) : Ti = 협력 정도 126
〈표 9〉 교사의 협력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27
〈표 10〉 투입 - 반응함수 모형 추정(일반화경향점수매칭) : Ti = 협력 정도 128
〈표 11〉 교사의 협력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 130
자아개념, 부모 자녀 관계, 또래관계 간 종단적 연구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적용 / 김소영 138
〈표 1〉 연구 참여자 특성 138
〈표 2〉 자아개념, 부모와의 관계, 또래관계 측정 문항 138
〈표 3〉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142
〈표 4〉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144
〈표 5〉 자아개념, 부모관계, 또래관계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145
교육기대의 실현과정에서 가정과 학교의 사회적 자본 효과 : 재능 손실(talent loss)의 문제를 중심으로 / 박수억 168
〈표 1〉 고등교육에 대한 교육기대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로짓 모형 168
〈표 2〉 수도권 4년제대학 입학 가능성에 대한 로짓 모형 169
〈표 3〉 소득분위에 따른 교육기대 실현 및 수도권 4년제대학 진학 로짓 모형 171
Trends in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Non-Cognitive Outcomes / Seongsoo Choi;Soo-yong Byun 189
〈Table 1〉 Number of Sampled Schools and Students by Cycle, Year, and Grade Level 189
〈Table 2〉 Non-cognitive Items in the Analysis on the Actual Status and Qualities of School Education in Korea 190
〈Table 3〉 Sample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of Non-Cognitive Outcomes 193
〈Table 4〉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Sixth Graders, 2005 195
〈Table 5〉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Sixth Graders, 2008 196
〈Table 6〉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Sixth Graders, 2011 197
〈Table 7〉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Sixth Graders, 2014 198
〈Table 8〉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Eleventh Graders, 2003 199
〈Table 9〉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Eleventh Graders, 2006 200
〈Table 10〉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Eleventh Graders, 2009 201
〈Table 11〉 Fixed-Effects Estimates of Gaps in Non-Cognitive Traits across Socioeconomic Status Groups for Eleventh Graders, 2012 202
고교다양화정책에 따른 일반고와 특목고 학생들의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 차이 및 영향요인 분석 / 안영은;박세진 217
〈표 1〉 학생의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 하위요소 217
〈표 2〉 학생 및 학교수준별 활용변수 218
〈표 3〉 일반고와 특목고 간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 기술통계치 220
〈표 4〉 학생수준 변인의 기술통계치 222
〈표 5〉 학교수준 변인의 기술통계치 222
〈표 6〉 교육과정만족도 분석 결과 223
경향점수를 활용한 대학생의 진로상담 및 진로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 박민지;이신혜 229
〈표 1〉 주요 변인설명 229
〈표 2〉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231
〈표 3〉 경향점수를 활용한 집단 비교 232
다층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나영;변상민;이다경;김지혜 241
〈표 1〉 주요 변수의 측정 문항 및 변수구성 241
〈표 2〉 종속변수의 학교수준 분산비율 및 연구모형의 적합도 243
〈표 3〉 교사 및 학교수준 변수의 표준화 경로계수 244
〈표 4〉 교사만족도에 대한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의 직접ㆍ간접ㆍ전체효과 245
대학생의 외부활동 경험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 최준열 255
〈표 Ⅲ-1〉 교수ㆍ학습 성과 요인분석 결과 255
〈표 Ⅲ-2〉 요인분석 결과 명명된 핵심역량 256
〈표 Ⅲ-3〉 핵심역량 분류결과와 신뢰도 계수 산출값 256
〈표 Ⅲ-4〉 핵심역량인 정의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257
초등학생의 영어 내재적 동기, 자기효능감, 그리고 수업몰입도 간의 구조적 관계 재검토 : 다층구조방정식모형(Multi-level SEM)을 적용하여 / 차성현;오영교 16
[그림 1] 연구모형(실선은 정적영향, 점선은 부적영향관계) 16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습전략, 자기관리능력,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 / 조주연;강문선 45
[그림 1]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45
수업 이해도에 대한 학습목표 지향성과 자기결정성 동기 관계의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 / 백승희;정혜원 62
[그림 1] 연구모형 62
[그림 2] 잠재계층 유형 67
교사의 개별화,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 김영숙;조한익 94
[그림 1] 개별화 수업방법,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종단적 인과관계 94
[그림 2] 성별에 따른 개별화 수업방법, 상호작용 수업방법 및 수업참여의 종단적 관계: 남자(여자) 97
중학교 교사 협력이 교사의 전문성과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 김영식;조태원 114
[그림 1] 분석 틀 114
[그림 2] 교사의 협력이 교사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일반화경향점수매칭) 126
[그림 3] 단위학교 수준의 교사 협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일반화경향점수매칭) 129
자아개념, 부모 자녀 관계, 또래관계 간 종단적 연구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적용 / 김소영 141
[그림 1] 연구모형 141
[그림 2]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경로도와 표준화 경로계수 148
교육기대의 실현과정에서 가정과 학교의 사회적 자본 효과 : 재능 손실(talent loss)의 문제를 중심으로 / 박수억 152
[그림 1] 1990년 이후 대학진학률 추이(자료: 한국교육개발원) 152
[그림 2] 1990년 이후 대학유형별 진학률 추이(자료: 한국교육개발원) 153
[그림 3]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진학 대학의 유형 163
[그림 4] 가계소득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비교 164
[그림 5] 진학한 고등학교 유형별 사회적 자본의 비교 165
Trends in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Non-Cognitive Outcomes / Seongsoo Choi;Soo-yong Byun 204
[Figure 1] Trends of SES Gaps in Intrinsic Motivation and Academic Self-concepts 204
[Figure 2] Trends of SES Gaps in Self-concept, Sociability, and Perseverance 205
고교다양화정책에 따른 일반고와 특목고 학생들의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 차이 및 영향요인 분석 / 안영은;박세진 219
[그림 1] 교육과정만족도 회귀식 219
[그림 2] 학교수준 분산분석 결과(교우관계) 221
[그림 3] 학교수준 분산분석 결과(교육과정만족도) 221
[그림 4] 학교수준 분산분석 결과(학교생활만족도) 221
[그림 5] 학교수준 분산분석 결과(학교생활안정성) 221
다층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동료교사와의 협력정도가 교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나영;변상민;이다경;김지혜 242
[그림 1] 교사 만족도를 예측하는 교사 및 학교수준 변인간의 관계분석 모형 242
〈부록 표 1〉 분석에 포함된 모든 변인들의 기술통계값 180
[부록 그림 1] 진학 유형에 따른 교육기대 실현 비율(진학률) 180
[부록 그림 2] 출신 고등학교에 따른 진학 대학 유형(대학진학자만)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