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대학 교수 - 학습 활동 5
교수-학생 상호작용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 분석 / 최보금 6
요약 6
Ⅰ. 연구의 배경 6
Ⅱ. 연구방법 11
Ⅲ. 연구결과 14
Ⅳ. 논의 및 결론 19
참고문헌 24
대학생 교수학습역량 진단기준간 구조적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 잠재성장모형의 활용 / 김민희;이지혜 28
요약 28
Ⅰ. 서론 29
Ⅱ. 대학생 교수학습역량 진단기준 영향 요인 30
Ⅲ. 연구방법 33
Ⅳ. 연구결과 36
Ⅴ. 논의 및 결론 40
참고문헌 42
대학생 학생참여 유형화와 개인 및 대학 특성 분포에 관한 연구 / 김희란;모화숙 44
요약 4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5
Ⅱ. 이론적 배경 46
Ⅲ. 연구방법 51
Ⅳ. 연구 결과 53
Ⅴ. 결론 및 논의 61
참고문헌 62
대학 수업의 운영 충실도가 대학생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김혜숙;유예림 64
요약 64
Ⅰ. 서론 64
Ⅱ. 선행연구 검토 66
Ⅲ. 연구 방법 74
Ⅳ. 연구 결과 81
Ⅴ. 결론 및 논의 88
참고문헌 91
Tinto 이론을 활용한 대학 몰입의 영향요인 및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 분석 / 최정윤;신혜숙 99
요약 99
Ⅰ. 서론 100
Ⅱ. 이론적 배경 101
Ⅲ. 연구방법 106
Ⅳ. 연구결과 110
Ⅴ. 결론 114
참고문헌 116
SESSION Ⅱ. 대학 학습성과 118
대학생 핵심역량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 박경호 119
요약 119
Ⅰ. 서론 119
Ⅱ. 이론적 배경 121
Ⅲ. 분석방법 125
Ⅳ. 분석결과 132
Ⅴ. 결론 140
참고문헌 142
학습지원만족도와 교양수업만족도가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이숙정;박소연;김혜영;이희현 145
요약 145
Ⅰ. 서론 146
Ⅱ. 선행연구 고찰 148
Ⅲ. 연구방법 150
Ⅳ. 연구결과 152
Ⅴ/Ⅳ. 논의 160
참고문헌 163
대학생의 수업 참여 경험이 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길혜지;강창혁;김상희 165
요약 16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6
Ⅱ. 이론적 배경 168
Ⅲ. 분석 방법 173
Ⅳ. 분석 결과 178
Ⅴ. 요약 및 논의 182
참고문헌 185
대학생의 문제해결 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수의 문제해결 지원을 중심으로 / 김혜영;이숙정;유지현 189
요약 189
Ⅰ. 서론 190
Ⅱ. 이론적 배경 191
Ⅲ. 연구방법 195
Ⅳ. 연구결과 199
Ⅴ. 결론 및 제언 204
참고문헌 206
전공계열에 따른 학생참여 및 지각된 학습성과의 학년별 변화 분석 / 고장완;박수미 208
요약 208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8
Ⅱ. 선행연구 분석 210
Ⅲ. 연구방법 213
Ⅳ. 연구결과 217
Ⅴ. 논의 및 결론 222
참고문헌 226
SESSION Ⅲ. 대학진로/취업 234
대학시기 경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 임현정;김난옥 235
요약 235
Ⅰ. 서론 235
Ⅱ. 이론적 배경 237
Ⅲ. 연구방법 239
Ⅳ. 연구결과 244
Ⅴ/Ⅳ. 요약 및 논의 247
참고문헌 250
이공계 대학생의 이공계 진로 진출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의 구성적 환경 요인 분석 / 변수연 252
요약 252
Ⅰ. 서론 252
Ⅱ. 이론적 배경 254
Ⅲ. 연구방법 258
Ⅳ. 분석 결과 261
Ⅴ. 논의와 결론 266
참고문헌 269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유형에 따른 학업 계획의 차이 / 박수정;박선주 273
요약 273
Ⅰ. 서론 273
Ⅱ. 이론적 배경 275
Ⅲ. 연구 방법 278
Ⅳ. 연구 결과 283
Ⅴ. 논의 및 결론 289
참고문헌 293
학습자, 교수자, 대학 조직의 잠재적 의사소통 요인이 학습자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 천경희;송영명;박영순 296
요약 296
Ⅰ. 서론 297
Ⅱ. 연구방법 300
Ⅲ/Ⅳ. 결과 304
Ⅳ/Ⅴ. 논의 309
참고문헌 311
판권기 312
SESSION Ⅰ. 대학 교수 - 학습 활동 11
교수-학생 상호작용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 분석 / 최보금 11
〈표 1〉 측정 시점별 교수-학생 상호작용 문항 내용, 요인 부하량, 신뢰도 11
〈표 2〉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 방법 12
〈표 3〉 측정 시점별 교수-학생 상호작용 평균 변화 14
〈표 4〉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선형변화모형 추정치 15
〈표 5〉 교수-학생 상호작용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7
〈표 6〉 초기치 통제 후 교수-학생 상호작용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9
대학생 교수학습역량 진단기준간 구조적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 잠재성장모형의 활용 / 김민희;이지혜 34
〈표 1〉 주요 변인설명 34
〈표 2〉 기술통계 36
〈표 3〉 주요 변인간 상관관계 분석 37
〈표 4〉 각 변인의 모형 적합도 및 모수 추정치 38
〈표 5〉 모형적합도 38
〈표 6〉 최종모형의 모수 추정치 38
대학생 학생참여 유형화와 개인 및 대학 특성 분포에 관한 연구 / 김희란;모화숙 52
〈표 1〉 요인분석 및 학생참여 유형을 위한 분석에 포함된 문항 52
〈표 2〉 요인모형에 따른 적합도 및 설명분산 54
〈표 3〉 회전된 패턴행렬의 요인부하량 55
〈표 4〉 요인 간 상관 56
〈표 5〉 학생참여 하위요인 및 군집별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6〉 성별에 따른 학생참여유형의 차이 59
〈표 7〉 부모학력에 따른 학생참여유형의 차이 59
〈표 8〉 규모에 따른 학생참여유형의 차이 59
〈표 9〉 소재지에 따른 학생참여유형의 분포 차이 60
〈표 10〉 계열에 따른 학생참여유형의 차이 60
대학 수업의 운영 충실도가 대학생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김혜숙;유예림 70
〈표 1〉 프로그램 운영 충실도에 대한 정의 70
〈표 2〉 Dane과 Schneider(1998)가 제시한 운영 충실도의 구인(p. 45) 71
〈표 3〉 교육프로그램 운영 충실도의 측정ㆍ평가방법 72
〈표 4〉 대학 수업 운영 충실도의 개념적 구성요소 74
〈표 5〉 연구 대상 배경별 현황 분석(N=42,555) 75
〈표 6〉 대학 수업의 운영 충실도의 측정 지표 77
〈표 7〉 학습 성과 20문항에 대한 기술통계치(N=42,555) 78
〈표 8〉 학습 성과 문항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79
〈표 9〉 대학 특성별 대학 수업 운영 충실도 비교 81
〈표 10〉 대학생의 학습 성과와 대학 수업 운영 충실도 간의 상관관계(N=42,555) 83
〈표 11〉 대학 '수업 분량'의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 다층 분석 결과 85
〈표 12〉 대학 '수업의 질'의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 다층 분석 결과 86
〈표 13〉 대학 '수업 참여도'의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 다층 분석 결과 87
Tinto 이론을 활용한 대학 몰입의 영향요인 및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 분석 / 최정윤;신혜숙 107
〈표 1〉 대학 몰입 영향 요인 및 학업성취도 효과 분석에 사용한 변수 내용 107
〈표 2〉 대학 몰입 영향 요인 및 학업성취도 효과 분석에 사용한 변수 기술통계량 108
〈표 3〉 초기대학몰입과 학생특성, 대학입학전 학업정도 및 가정배경요인과의 상관 110
〈표 4〉 초기대학몰입에 영향을 주는 학생특성, 대학입학전 학업정도 및 가정배경요인 분석 111
〈표 5〉 후기 대학몰입과 대학에서의 학습 경험 및 대학교육 성과의 상관 111
〈표 6〉 후기대학몰입에 대한 대학에서의 학습 경험 및 대학교육 성과의 영향 분석 112
SESSION Ⅱ. 대학 학습성과 125
대학생 핵심역량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 박경호 125
〈표 1〉 대학생 핵심역량 하위요인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125
〈표 2〉 대학생 핵심역량 하위요인 간 상관분석 126
〈표 3〉 종속변수 기술통계치 126
〈표 4〉 독립변수 설명 129
〈표 5〉 독립변수 기술통계치 130
〈표 6〉 인지적 역량 133
〈표 7〉 정보활용 역량 135
〈표 8〉 대인관계 역량 136
〈표 9〉 의사소통 역량 138
〈표 10〉 대학생 핵심역량 139
학습지원만족도와 교양수업만족도가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이숙정;박소연;김혜영;이희현 151
〈표 1〉 측정도구 문항내용 151
〈표 2〉 인구배경학적 변인에 따른 학습성과 하위변인의 기술통계 152
〈표 3〉 변인들의 상관계수 및 평균, 표준편차 154
〈표 4〉 연령, 성별, 학기, 계열, 설문시행년도, 규모, 설립형태, 소재지에 따른 학습성과 하위변인의 다변량분산분석 155
〈표 5〉 학습지원만족도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158
〈표 6〉 교양수업만족도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159
대학생의 수업 참여 경험이 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길혜지;강창혁;김상희 175
〈표 1〉 이 연구에서의 분석 변수에 대한 설명 및 기술통계 값 175
〈표 2〉 성별 및 전공계열에 따른 수업참여와 대인관계역량 차이 값(평균, 표준편차) 178
〈표 3〉 무조건 모형의 적합도와 초기 값, 선형 변화율 값 179
〈표 4〉 조건 모형의 적합도 지수 180
〈표 5〉 대학 신입생의 수업참여에 대한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182
대학생의 문제해결 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수의 문제해결 지원을 중심으로 / 김혜영;이숙정;유지현 195
〈표 1〉 연구대상 특성 195
〈표 2〉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197
〈표 3〉 문제해결 행동, 문제해결 지원,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199
〈표 4〉 성별에 따른 문제해결 행동, 문제해결 지원, 학습성과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200
〈표 5〉 학기에 따른 문제해결 행동, 문제해결 지원, 학습성과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200
〈표 6〉 입학 전형유형에 따른 문제해결 행동, 문제해결 지원, 학습성과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201
〈표 7〉 대학 규 모 및 소재지에 따른 문제해결 행동, 문제해결 지원, 학습성과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201
〈표 8〉 문제해결 행동과 학습성과 간 문제해결 지원의 조절효과 202
〈표 9〉 문제해결 지원의 단순기울기 203
전공계열에 따른 학생참여 및 지각된 학습성과의 학년별 변화 분석 / 고장완;박수미 216
〈표 1〉 문항 변경 내용 및 최종 문항의 신뢰도 216
〈표 2〉 최종 결합표집 특성 218
〈표 3〉 학년별 차이 분석 결과 219
〈표 4〉 계열별 차이 분석 결과 220
SESSION Ⅲ. 대학진로/취업 240
대학시기 경험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 임현정;김난옥 240
〈표 1〉 진로성숙도 및 하위영역의 신뢰도 240
〈표 2〉 종속변수 기술통계 240
〈표 3〉 독립변수 설명 240
〈표 4〉 독립변수 기술통계 243
〈표 5〉 진로성숙 하위영역 및 진로성숙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패널분석 결과 244
〈표 6〉 취업준비경험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247
이공계 대학생의 이공계 진로 진출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의 구성적 환경 요인 분석 / 변수연 261
〈표 1〉 측정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261
〈표 2〉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262
〈표 3〉 구조모형의 선택 263
〈표 4〉 측정동일성 검증 결과 263
〈표 5〉 요인적재치에 동일성 제약을 가한 측정동일성 모형의 모수추정치 264
〈표 6〉 구조동일성 검증 결과 265
〈표 7〉 구조모형 경로계수의 성별 차이 266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유형에 따른 학업 계획의 차이 / 박수정;박선주 279
〈표 1〉 대학생활적응의 하위 요인과 문항 설명 279
〈표 2〉 분석 변인과 척도 280
〈표 3〉 분석 변인의 기술통계 결과 282
〈표 4〉 대학생활적응 하위 요인의 상관분석 결과 282
〈표 5〉 집단 수에 따른 모형적합도 283
〈표 6〉 잠재집단별 대학생활적응 특성 284
〈표 7〉 개인ㆍ대학 특성과 대학생활적응 유형의 교차빈도분석 결과 286
〈표 8〉 대학생활적응 영향 요인의 집단별 평균 차이 287
〈표 9〉 대학생활적응 유형과 학업 계획의 교차빈도분석 결과 288
〈표 10〉 대학생활 및 향후 계획에 대한 집단별 평균 차이 288
학습자, 교수자, 대학 조직의 잠재적 의사소통 요인이 학습자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 천경희;송영명;박영순 301
〈표 1〉 분석 대상자의 성별 및 계열 301
〈표 2〉 독립변인에 대한 설명 302
〈표 3〉 종속변인에 대한 설명 303
〈표 4〉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치 305
〈표 5〉 모형의 적합도 지수 305
〈표 6〉 관측변수와 잠재변수의 관계 306
〈표 7〉 변수 간 관계의 효과 분해 308
SESSION Ⅰ. 대학 교수 - 학습 활동 14
교수-학생 상호작용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특성 및 대학 초기 경험 분석 / 최보금 14
[그림 1] 시점별 교수-학생 상호작용 평균 변화 14
[그림 2] 교수-학생 상호작용에서의 개인차 16
대학생 교수학습역량 진단기준간 구조적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 잠재성장모형의 활용 / 김민희;이지혜 32
[그림 1]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고장완 외, 2014) 32
[그림 2] 교수학습역량진단기준 간 구조적관계 분석 최종모형 32
[그림 3] 단일잠재모형 37
[그림 4] 선형변화모형 37
[그림 5] 최종 연구모형 39
Tinto 이론을 활용한 대학 몰입의 영향요인 및 대학에서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효과 분석 / 최정윤;신혜숙 109
[그림 1] 대학몰입의 영향요인 및 대학교육성과에 대한 효과분석을 위한 구조회귀모형 109
[그림 2] 대학몰입의 영향요인 및 대학교육 성과에 대한 영향에 대한 총효과 113
SESSION Ⅱ. 대학 학습성과 177
대학생의 수업 참여 경험이 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길혜지;강창혁;김상희 177
[그림 1] 무조건 모형 177
[그림 2] 조건 모형 177
[그림 3] 무조건 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179
[그림 4] 조건 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180
대학생의 문제해결 행동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수의 문제해결 지원을 중심으로 / 김혜영;이숙정;유지현 198
[그림 1] 분석 모형 198
[그림 2] 문제해결행동 및 문제해결지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203
전공계열에 따른 학생참여 및 지각된 학습성과의 학년별 변화 분석 / 고장완;박수미 213
[그림 1] 연구모형 213
[그림 2] 학년에 따른 계열별 전공역량 및 전문지식 평균값 변화 221
SESSION Ⅲ. 대학진로/취업 255
이공계 대학생의 이공계 진로 진출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의 구성적 환경 요인 분석 / 변수연 255
[그림 1] 대학 내에 형성된 네 가지 환경적 요소(Strange & Banning, 2001) 255
[그림 2] 본 연구의 구조모형 260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유형에 따른 학업 계획의 차이 / 박수정;박선주 283
[그림 1] 잠재집단 수에 따른 Entropy 변화 값 283
[그림 2] 잠재집단 수에 따른 AIC와 BIC 값 변화 283
[그림 3] 잠재집단별 대학생활적응 특성 284
학습자, 교수자, 대학 조직의 잠재적 의사소통 요인이 학습자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 / 천경희;송영명;박영순 304
[그림 1] 연구모형 304
[그림 2] 본 연구의 구조방정식 모형 307
SESSION Ⅰ. 대학 교수 - 학습 활동 96
대학 수업의 운영 충실도가 대학생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김혜숙;유예림 96
〈표 1〉 대학 '수업 분량'의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 다층 분석 결과 96
〈표 2〉 대학 '수업의 질'의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 다층 분석 결과 97
〈표 3〉 대학 '수업 참여도'의 학습 성과에 대한 효과: 다층 분석 결과 98
SESSION Ⅱ. 대학 학습성과 230
전공계열에 따른 학생참여 및 지각된 학습성과의 학년별 변화 분석 / 고장완;박수미 230
〈표 1〉 1차 경향점수 매칭 전 집단별 특성 비교 230
〈표 2〉 1차 소속 집단을 예측하는 특성 변인들의 회귀계수 230
〈표 3〉 1차 경향점수 매칭 후 집단별 특성 비교 231
〈표 4〉 2차 경향점수 매칭 전 집단별 특성 비교 231
〈표 5〉 2차 소속 집단을 예측하는 특성 변인들의 회귀계수 232
〈표 6〉 2차 경향점수 매칭 후 집단별 특성 비교 232
〈표 7〉 3차 경향점수 매칭 전 집단별 특성 비교 233
〈표 8〉 3차 소속 집단을 예측하는 특성 변인들의 회귀계수 233
〈표 9〉 3차 경향점수 매칭 후 집단별 특성 비교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