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업성취도 6
중학교에서의 학업탄력성 추이 분석 및 학교수준에서의영향요인 탐색 / 박현정;이진실;석유미 7
요약 7
Ⅰ. 서론 7
Ⅱ. 이론적 배경 9
Ⅲ. 연구방법 11
Ⅳ. 연구결과 15
Ⅴ. 결론 22
참고문헌 24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미래역량 탐색 / 라종민;이기종 26
요약 26
Ⅰ. 서론 26
Ⅱ. 연구방법 28
Ⅲ. 결과 31
Ⅳ. 결론 및 논의 34
참고문헌 36
가족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가족소득과 사교육비 역할의 변화를 중심으로 / 문혜진;변금선;김정은;이혜림 37
요약 37
Ⅰ. 서론 38
Ⅱ. 연구방법 39
Ⅲ. 연구결과 41
Ⅳ. 결론 및 논의 48
참고문헌 50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정동욱;조태원;김소현 52
요약 52
Ⅰ. 서론 53
Ⅱ. 이론적 배경 55
Ⅲ. 연구 방법 57
Ⅳ. 연구 결과 62
Ⅴ. 결론 69
참고문헌 72
SESSION Ⅱ. 학업성취도의 성장모형 74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 예체능교육 중단 시점 및 영향요인에 관한 다층생존분석 / 김준엽;양서영 75
요약 75
Ⅰ. 서론 75
Ⅱ. 이론적 배경 77
Ⅲ. 연구방법 80
Ⅳ. 분석결과 87
Ⅴ. 요약 및 논의 93
참고문헌 96
비선형 혼합 모델을 통한 학업능력 성장 모형 분석 / 류지훈;홍사훈;권종겸;곽노훈 98
요약 98
Ⅰ. 서론(Introduction) 99
Ⅱ. 연구 방법(Methods) 100
Ⅲ. 결과(Results) 101
Ⅳ. 논의(Discussion) 106
참고문헌 107
잠재성장모델을 이용한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종단 관계 분석 / 선혜연;최희철 109
요약 109
Ⅰ. 서론 109
Ⅱ. 연구방법 112
Ⅲ. 연구결과 114
Ⅳ. 논의 118
참고문헌 122
학교수준의 부가가치 모델을 통한 학교 효율성 척도 생성 및 학교변인들을 통한 학교 효율성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대한 조사 / 홍사훈;류지훈;권종겸;곽노훈 124
요약 124
Ⅰ. 서론 125
Ⅱ. 연구방법 126
Ⅲ. 결과 및 논의 130
참고문헌 138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에 대한 차별적 효과 탐색 / 김양분;신혜진 139
요약 139
Ⅰ. 서론 139
Ⅱ. 이론적 배경 141
Ⅲ. 분석 방법 144
Ⅳ. 분석 결과 150
Ⅴ. 논의 및 제언 164
참고문헌 170
SESSION Ⅲ. 학생의 인성 173
중학생의 학생활동 최초 참여 요인에 대한다층생존분석 연구 / 김성훈;강상진 174
요약 17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5
Ⅱ. 이론적 배경 176
Ⅲ. 연구방법 179
Ⅳ/Ⅵ. 연구결과 186
Ⅴ. 결론 및 논의 197
참고문헌 201
학생의 인성 특성에 대한 중학교의 종단적 변화 양상 및 영향 요인 : 다층구조방정식을 활용한 3수준 유사종단자료 분석 / 김호영;김준엽 205
요약 205
Ⅰ. 서론 206
Ⅱ. 이론적 배경 207
Ⅲ. 연구방법 210
Ⅳ. 연구 결과 218
Ⅴ. 요약 및 결론 224
참고문헌 226
아동의 자원봉사활동이 긍정적 자기지각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조호운;김정일;주은정 229
요약 229
Ⅰ. 서론 229
Ⅱ. 연구방법 232
Ⅲ. 연구결과 및 논의 234
Ⅳ. 결론 및 제언 237
참고문헌 239
학생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이길재;김민석;강가려;김민규 242
요약 242
Ⅰ. 서론 242
Ⅱ. 이론적 배경 244
Ⅲ. 연구 방법 247
Ⅳ. 분석 결과 258
참고문헌 263
초등학생의 인성 변화 영향 요인 탐색 / 김위정;김양분 265
요약 265
Ⅰ. 연구문제 265
Ⅱ. 선행연구 분석 268
Ⅲ. 연구방법 271
Ⅳ. 분석결과 278
Ⅴ. 요약 및 논의 287
참고문헌 293
판권기 296
SESSION Ⅰ. 학업성취도 13
중학교에서의 학업탄력성 추이 분석 및 학교수준에서의영향요인 탐색 / 박현정;이진실;석유미 13
〈표 1〉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13
〈표 2〉 학업탄력성에 따른 집단별 학생 수 및 비율 16
〈표 3〉 주기(wave)별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6
〈표 4〉 성별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7
〈표 5〉 지역규모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8
〈표 6〉 학교의 설립유형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9
〈표 7〉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특성 탐색 21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미래역량 탐색 / 라종민;이기종 31
〈표 1〉 학교유형에 따른 미래역량 31
〈표 2〉 95% 신용구간 32
가족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가족소득과 사교육비 역할의 변화를 중심으로 / 문혜진;변금선;김정은;이혜림 41
〈표 1〉 주요 변수 요약 41
〈표 2〉 소득분위별 학업성취(과목별 표준점수) 42
〈표 3〉 소득분위별 과목별 사교육비율 42
〈표 4〉 소득분위별 과목별 사교육비 43
〈표 5〉 중학교 수학 점수 영향 요인 44
〈표 6〉 중학교 영어 점수 영향 요인 45
〈표 7〉 고등학교 수학 점수 영향 요인 46
〈표 8〉 소득분위별 가구소득 및 사교육비 영향 : 중학교 47
〈표 9〉 소득분위별 가구소득 및 사교육비 영향 : 고등학교 48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정동욱;조태원;김소현 59
〈표 1〉 주요 변수설명 59
〈표 2〉 기술통계표 62
〈표 3〉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 학교 유형별 교사의 전문적 자본의 차이 64
〈표 5〉 학교 유형별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6〉 학교 유형별 교사의 인적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7〉 학교 유형별 교사의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68
SESSION Ⅱ. 학업성취도의 성장모형 81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 예체능교육 중단 시점 및 영향요인에 관한 다층생존분석 / 김준엽;양서영 81
〈표 1〉 시점에 따른 예체능교육 참여패턴 81
〈표 2〉 주요 변인설명 84
〈표 3〉 주요변인의 기술통계치 84
〈표 4〉 취학전 예체능교육 참여에 대한 다층로지스틱분석결과 88
〈표 5〉 시점별 위험도 및 생존확률(life table) 89
〈표 6〉 예체능교육 중단시점에 관한 다층생존분석 결과 92
비선형 혼합 모델을 통한 학업능력 성장 모형 분석 / 류지훈;홍사훈;권종겸;곽노훈 102
〈표 1〉 일반 혼합성장모형의 모델비교 및 Class 분포도 102
잠재성장모델을 이용한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종단 관계 분석 / 선혜연;최희철 112
〈표 1〉 교과목별 학업성취 변인현황 112
〈표 2〉 교과목별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현황 113
〈표 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평균, 표준오차 114
〈표 4〉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단변량 성장 곡선 116
〈표 5〉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적합도 116
〈표 6〉 학업성취와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대한 공변량 구조에 대한 추정 결과 118
학교수준의 부가가치 모델을 통한 학교 효율성 척도 생성 및 학교변인들을 통한 학교 효율성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대한 조사 / 홍사훈;류지훈;권종겸;곽노훈 126
〈표 1〉 주요 변인설명 126
〈표 2〉 각 모델에 포함된 변인들 129
〈표 3〉 수학성취도에 대한 부가가치 모델 비교 130
〈표 4〉 영어성취도에 대한 부가가치 모델 비교 133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에 대한 차별적 효과 탐색 / 김양분;신혜진 142
〈표 1〉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차별적 효과 선행연구 내용 142
〈표 2〉 교과별 학년별 성취도 척도점수 비교 및 향상도 145
〈표 3〉 과목별 기초능력검사 성취수준별 비율 145
〈표 4〉 독립변인 설명과 기술통계 146
〈표 5〉 사전성취도 통제 후 국어 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151
〈표 6〉 국어과 성취 향상도 차별적 효과분석 153
〈표 7〉 사전성취도 통제 후 영어 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156
〈표 8〉 영어과 성취 향상도 차별적 효과분석 158
〈표 9〉 사전성취도 통제 후 수학 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160
〈표 10〉 수학과 성취 향상도 차별적 효과분석 162
〈표 11〉 학업성취도 영향 요인 결과 종합 164
SESSION Ⅲ. 학생의 인성 182
중학생의 학생활동 최초 참여 요인에 대한다층생존분석 연구 / 김성훈;강상진 182
〈표 1〉 주요 변인설명 182
〈표 2〉 최초 학생활동 참여 시점 186
〈표 3〉 교내 동아리 참여에 미치는 영향 188
〈표 4〉 교외 동아리 참여에 미치는 영향 190
〈표 5〉 학생회 참여에 미치는 영향 192
학생의 인성 특성에 대한 중학교의 종단적 변화 양상 및 영향 요인 : 다층구조방정식을 활용한 3수준 유사종단자료 분석 / 김호영;김준엽 210
〈표 1〉 연구 대상 210
〈표 2〉 인성 및 하위요인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211
〈표 3〉 주요 변수 설명 214
〈표 4〉 연구 변수 기술통계 218
〈표 5〉 연구 변수 상관분석 결과 219
〈표 6〉 연구모형의 적합도 220
〈표 7〉 변수들 간의 표준화 경로계수 221
〈표 8〉 인성을 설명하는 변인들의 직접, 간접, 전체효과 223
아동의 자원봉사활동이 긍정적 자기지각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조호운;김정일;주은정 233
〈표 1〉 주요 문항표 233
〈표 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235
〈표 3〉 모형의 적합도 235
〈표 4〉 분석된 모형의 각 계수들 236
〈표 5〉 주요 변인들의 직ㆍ간접 효과 분해 237
학생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이길재;김민석;강가려;김민규 248
〈표 1〉 1차년도(2005) 종속변수 및 문항 248
〈표 2〉 2차년도(2006) 종속변수 및 문항 249
〈표 3〉 3차년도(2007) 종속변수 및 문항 250
〈표 4〉 1차년도(2005) 종속변수 요인분석 결과 250
〈표 5〉 2차년도(2006) 종속변수 요인분석 결과 251
〈표 6〉 3차년도(2007) 종속변수 요인분석 결과 252
〈표 7〉 1차년도(2005) 종속변수 기초통계 253
〈표 8〉 2차년도(2006) 종속변수 기초통계 253
〈표 9〉 3차년도(2007) 종속변수 기초통계 254
〈표 10〉 독립변수 및 문항 254
〈표 11〉 독립변수 기초통계 258
〈표 12〉 Hausman 테스트 실시 결과 260
〈표 13〉 FEM모델 결과 261
초등학생의 인성 변화 영향 요인 탐색 / 김위정;김양분 272
〈표 1〉 인성 하위요인의 요인적재량 및 신뢰도 272
〈표 2〉 종속변인 기술 통계치 273
〈표 3〉 변수설명 275
〈표 4〉 독립변인 기술통계치(2차년도) 276
〈표 5〉 공동체의식 다층분석 결과 279
〈표 6〉 규칙준수 다층분석 결과 280
〈표 7〉 봉사활동인식 다층분석 모형 282
〈표 8〉 다문화 수용성 다층분석 결과 283
〈표 9〉 고정효과 분석 결과 285
〈표 10〉 학교문화 수준에 따른 변수의 영향력 분석 286
SESSION Ⅰ. 학업성취도 16
중학교에서의 학업탄력성 추이 분석 및 학교수준에서의영향요인 탐색 / 박현정;이진실;석유미 16
[그림 1] 주기(wave)별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비율 16
[그림 2] 성별에 따른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비율 17
[그림 3] 지역규모에 따른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비율 18
[그림 4] 학교설립유형에 따른 학업탄력성이 있는 학생들의 비율 19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미래역량 탐색 / 라종민;이기종 29
[그림 1] 경험적 베이지안 29
[그림 2] 하이퍼모수에 따른 고등학교 별 미래역량 32
[그림 3] 하이퍼모수에 따른 추정된 표준편차 33
[그림 4] 과학고 미래역량이 나타날 확률 33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정동욱;조태원;김소현 57
[그림 1] 이론적 틀 57
SESSION Ⅱ. 학업성취도의 성장모형 76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 예체능교육 중단 시점 및 영향요인에 관한 다층생존분석 / 김준엽;양서영 76
[그림 1] 학교급별 예체능 사교육 참여비율 76
[그림 2] 시점별로 계산된 위험도(좌) 및 생존확률(우) 90
[그림 3] 문화활동 수준에 따른 예체능교육 중단 위험도(좌) 및 생존확률(우) 추정값 93
비선형 혼합 모델을 통한 학업능력 성장 모형 분석 / 류지훈;홍사훈;권종겸;곽노훈 101
[그림 1] 중학교 수학 학업성취도(2005부터 2007년): 한국종단연구 101
[그림 2] 다섯 이질군의 일반성장모형에서 나타난 각 이질군의 표본 평균의 변화 103
[그림 3] 일반성장모형으로부터의 표본평균과 모델측정 평균 103
[그림 4] 각 이질군안에서의 표본평균변화와 분포도 104
잠재성장모델을 이용한 한국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종단 관계 분석 / 선혜연;최희철 115
[그림 1] 무변화모형, 선형변화모형 115
[그림 2]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다변량 잠재성장 모형분석 117
학교수준의 부가가치 모델을 통한 학교 효율성 척도 생성 및 학교변인들을 통한 학교 효율성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대한 조사 / 홍사훈;류지훈;권종겸;곽노훈 132
[그림 1] 전체 학생과 하위 50% 학생들에 대한 부가가치 척도간 상관관계: 수학 132
[그림 2] 전체 학생과 하위 50% 학생들에 대한 부가가치 척도 간 상관관계: 영어 134
[그림 3] Model 1(Unconditional model)을 통한 영어, 수학의 효율성 비교 135
[그림 4 (가)] Model 2(Base model)을 통한 영어, 수학의 효율성 비교 135
[그림 4 (나)] Model 3(Full model)을 통한 영어, 수학의 효율성 비교 136
[그림 4 (다)] Model 4(Full model with interactions)을 통한 영어, 수학의 효율성 비교 136
SESSION Ⅲ. 학생의 인성 187
중학생의 학생활동 최초 참여 요인에 대한다층생존분석 연구 / 김성훈;강상진 187
[그림 1] 각 시기별 참여에 따른 위험도와 생존확률 187
[그림 2] 각 학생활동 참여의 주요변수 특성에 따른 위험도와 생존확률 196
학생의 인성 특성에 대한 중학교의 종단적 변화 양상 및 영향 요인 : 다층구조방정식을 활용한 3수준 유사종단자료 분석 / 김호영;김준엽 217
[그림 1] 연구 모형 217
[그림 2] 최종 모형 222
아동의 자원봉사활동이 긍정적 자기지각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조호운;김정일;주은정 231
[그림 1] 연구모형 231
[그림 2] 자원봉사활동이 아동의 긍정적 자기지각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모형 분석 결과 236
학생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이길재;김민석;강가려;김민규 259
[그림 1] 인성의 성숙 경향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