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 6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또래애착, 부모-자녀상호작용,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연구 / 오승아 7
요약 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Ⅱ. 연구방법 11
Ⅲ. 연구결과 17
Ⅳ. 결론 및 논의 23
참고문헌 26
고등학교 교사의 개인변인과 학교 환경변인이 생활지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부은주;신종호 28
요약 28
Ⅰ. 서론 29
Ⅱ. 이론적 배경 30
Ⅲ. 연구방법 33
Ⅳ/Ⅵ. 연구결과 36
Ⅴ. 논의 및 시사점 39
참고문헌 43
학교 스트레스,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취의 관계에서 진로조망의 매개효과 / 어윤경 46
요약 46
Ⅰ. 서론 47
Ⅱ. 이론적 배경 48
Ⅲ. 연구방법 53
Ⅳ. 연구결과 55
Ⅴ. 종합 논의 60
참고문헌 63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학교폭력 위험성 인식 및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 김옥희 68
요약 68
Ⅰ. 서론 68
Ⅱ. 연구방법 72
Ⅲ. 연구결과 74
Ⅳ. 결론 및 논의 79
참고문헌 82
SESSION Ⅱ. 학습 동기 87
발달 단계에 따른 청소년의 대인관계, 부모지원, 성취압력이 학습동기유형에 미치는 영향 / 송병국;박근수;이혜정;신성호 88
요약 88
Ⅰ. 서론 89
Ⅱ. 이론적 배경 91
Ⅲ. 연구 방법 95
Ⅳ. 연구결과 97
Ⅴ. 결론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5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 비교 분석 : 학교급과 성별 및 가구소득을 중심으로 / 김민;송병국;홍순도;이혜정;심정은 118
요약 118
Ⅰ. 서론 118
Ⅱ. 이론적 배경 121
Ⅲ. 분석 방법 125
Ⅳ. 연구 결과 128
Ⅴ. 결론 및 논의 145
참고문헌 150
대학생의 안녕감에 대한 자기결정성동기와 생애목표의 관계의 다양성 / 임성애;이은주 157
요약 157
Ⅰ. 서론 157
Ⅱ. 이론적 배경 159
Ⅲ. 연구 방법 163
Ⅳ. 연구 결과 169
Ⅴ. 논의 및 결론 173
참고문헌 176
대학생의 생애목표 유형 분석과 학업 관련 변인의 관계 탐색 / 윤영;조은별;신종호 181
요약 181
Ⅰ. 서론 182
Ⅱ. 연구결과 186
Ⅲ. 연구 결과 190
Ⅳ. 논의 및 결론 195
참고문헌 199
무동기 학생들은 모두 같은가? : 기대-가치에 따른 무동기 잠재집단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이창현;이은주 204
요약 204
Ⅰ. 서론 204
Ⅱ. 이론적 배경 207
Ⅲ. 연구 방법 210
Ⅳ. 연구 결과 213
Ⅴ. 논의 및 결론 218
참고문헌 222
SESSION Ⅲ. 가족관계 및 부모지원 228
부모-자녀관계가 자녀의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을 매개로 학교생활 행복에 미치는 영향 : 한부모와 양부모의 다집단 분석 / 김현숙 229
요약 229
Ⅰ. 서론 229
Ⅱ. 이론적 배경 232
Ⅲ. 연구방법 237
Ⅳ. 분석결과 238
Ⅴ. 결론 및 제언 244
참고문헌 247
초등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교육적 지원 및 학교생활적응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전지원;전자배 251
요약 251
Ⅰ. 서론 251
Ⅱ. 이론적 배경 253
Ⅲ. 연구방법 260
Ⅳ. 연구결과 263
Ⅴ. 결론 및 제언 267
참고문헌 272
한부모 가족의 부모지원과 청소년의 무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종단적 관계: 청소년 및 부모지각의 비교를 중심으로 / 곽현;이응택;이은경 279
요약 279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9
Ⅱ. 이론적 배경 281
Ⅲ. 연구방법 284
Ⅳ. 연구결과 286
Ⅴ. 결론 및 논의 291
참고문헌 294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집단별 교실환경 및 수업방법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구조모형 비교 / 유경훈 296
요약 296
Ⅰ. 서론 296
Ⅱ. 연구 방법 299
Ⅲ. 연구 결과 302
Ⅳ. 결론 및 논의 307
참고문헌 309
Abstract 311
판권기 312
SESSION Ⅰ.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 11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또래애착, 부모-자녀상호작용,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연구 / 오승아 11
〈표 1〉 2014년도 초등 5학년 2차 패널집단 인구통계학적 정보(N=7324) 11
〈표 2〉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정신건강 관련 측정변수들간의 상관행렬 17
〈표 3〉 측정모델 적합도 지수 18
〈표 4〉 측정변수의 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s(SRW) 19
〈표 5〉 측정변수의 Squared Multiple Correlations(SMC) 19
〈표 6〉 구조모델 적합도 지수 21
〈표 7〉 구조모델 가설검증 결과 21
〈표 8〉 최종 구조모델의 효과검증 결과 22
고등학교 교사의 개인변인과 학교 환경변인이 생활지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부은주;신종호 34
〈표 1〉 주요 변인설명 34
〈표 2〉 연구변인의 기술통계치 36
〈표 3〉 개인변인 및 환경변인이 생활지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38
〈표 4〉 모형별 분산 변화 및 각 수준별 변인의 설명량 39
학교 스트레스,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취의 관계에서 진로조망의 매개효과 / 어윤경 54
〈표 1〉 성별ㆍ지역별 분석대상 인원 54
〈표 2〉 학교스트레스, 진로조망, 학업적 성취 평균(표준편차) 56
〈표 3〉 학교스트레스, 진로조망, 학업적 성취 하위요인별 상관 56
〈표 4〉 각 변인의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57
〈표 5〉 분산분석표 58
〈표 6〉 매개모형의 변인관계 59
〈표 7〉 모형 적합도 59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학교폭력 위험성 인식 및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 김옥희 72
〈표 1〉 변수와 문항 72
〈표 2〉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75
〈표 3〉 측정모형 적합도 75
〈표 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5〉 구조모형 적합도 77
〈표 6〉 연구모형의 모수추정결과 77
〈표 7〉 연구모형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효과 79
SESSION Ⅱ. 학습 동기 95
발달 단계에 따른 청소년의 대인관계, 부모지원, 성취압력이 학습동기유형에 미치는 영향 / 송병국;박근수;이혜정;신성호 95
〈표 1〉 독립변인 문항내용 95
〈표 2〉 종속변인 문항내용 96
〈표 3〉 발달단계와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유형별 차이 99
〈표 4〉 대인관계, 성취압력, 부모지원과 학습동기유형 간의 상관관계 100
〈표 5〉 2차년 외적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2
〈표 6〉 5차년 외적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2
〈표 7〉 2차년 부과된 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3
〈표 8〉 5차년 부과된 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4
〈표 9〉 2차년 확인된 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5
〈표 10〉 5차년 확인된 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6
〈표 11〉 내재적 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7
〈표 12〉 5차년 내재적 조절동기에 미치는 영향 108
〈표 13〉 2차년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 109
〈표 14〉 5차년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 110
〈표 15〉 학습동기유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ㆍ부모지원ㆍ성취압력 변인 114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 비교 분석 : 학교급과 성별 및 가구소득을 중심으로 / 김민;송병국;홍순도;이혜정;심정은 126
〈표 1〉 측정도구의 구성 126
〈표 2〉 분석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128
〈표 3〉 발달단계별 자기효능감 평균 131
〈표 4〉 중학교 시기 및 고등학교 시기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32
〈표 5〉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평균 비교 134
〈표 6〉 성별에 따른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시기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36
〈표 7〉 가구소득에 따른 자기효능감 평균 비교 137
〈표 8〉 가구소득별 학교급에 따른 자기효능감에 대한 영향 요인 비교 138
〈표 9〉 가구소득에 따른 중학교 시기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43
〈표 10〉 가구소득에 따른 고등학교 시기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144
〈표 11〉 중학교 시기의 변수 간 단순상관분석 155
〈표 12〉 고등학교 시기의 변수 간 단순상관분석 156
대학생의 안녕감에 대한 자기결정성동기와 생애목표의 관계의 다양성 / 임성애;이은주 164
〈표 1〉 연구대상의 특성 164
〈표 2〉 변인 간 상관관계 및 평균과 표준편차 169
〈표 3〉 회귀혼합모델의 적합도 지수 170
〈표 4〉 3계층 모델의 추정치 171
〈표 5〉 잠재계층별 자기결정성동기, 생애목표, 안녕감의 수준(평균 및 표준편차) 171
〈표 6〉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준거집단=자율적 내외재목표형) 173
대학생의 생애목표 유형 분석과 학업 관련 변인의 관계 탐색 / 윤영;조은별;신종호 190
〈표 1〉 기술통계치 190
〈표 2〉 잠재프로파일 분석 모형 적합도 191
〈표 3〉 잠재프로파일분석 잠재계층 분류율 192
〈표 4〉 잠재계층의 물질적 부, 인간관계, 사회적 공헌 기술통계치 192
〈표 5〉 잠재계층 간 생애목표 유형 차이 비교 193
〈표 6〉 잠재계층 내 생애목표 유형 차이 비교 193
〈표 7〉 생애목표 유형에 따른 학업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차이 195
무동기 학생들은 모두 같은가? : 기대-가치에 따른 무동기 잠재집단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이창현;이은주 214
〈표 1〉 무동기 구성요인과 예측요인의 기술통계치와 상관(N=444) 214
〈표 2〉 잠재프로파일분석의 적합도 지수 215
〈표 3〉 잠재집단별 변인의 수준(평균 및 표준편차) 216
〈표 4〉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준거집단=저통제형) 218
SESSION Ⅲ. 가족관계 및 부모지원 239
부모-자녀관계가 자녀의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을 매개로 학교생활 행복에 미치는 영향 : 한부모와 양부모의 다집단 분석 / 김현숙 239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9
〈표 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와 정규성 239
〈표 3〉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 240
〈표 4〉 측정모형의 요인적재량 240
〈표 5〉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241
〈표 6〉 학교생활 행복에 대한 직접ㆍ간접효과 및 총효과 242
〈표 7〉 매개효과에 대한 Sobel 검증 242
〈표 8〉 형태동일성 검증 243
〈표 9〉 측정동일성 및 구조동일성 검증 243
〈표 10〉 양부모가족과 한부모가족의 차이와 모수 추정치 243
초등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교육적 지원 및 학교생활적응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전지원;전자배 260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0
〈표 2〉 조사도구 262
〈표 3〉 주요 변인 기술통계 263
〈표 4〉 주요 변인별 상관관계 264
〈표 5〉 측정모형 분석 결과 265
〈표 6〉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266
〈표 7〉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266
〈표 8〉/〈표 9〉 주요 변인들의 직ㆍ간접 및 총효과 267
한부모 가족의 부모지원과 청소년의 무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종단적 관계: 청소년 및 부모지각의 비교를 중심으로 / 곽현;이응택;이은경 287
〈표 1〉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287
〈표 2〉 무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무변화모형과 선형변화모형의 모형적합도 비교 287
〈표 3〉 무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초기 및 변화율 추정치 288
〈표 4〉 주요변인의 경로 추정치 289
〈표 5〉 통제변인에 대한 추정치 290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집단별 교실환경 및 수업방법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구조모형 비교 / 유경훈 300
〈표 1〉 연구변인의 구성 및 기술통계 300
〈표 2〉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 303
〈표 3〉/〈표 5〉 전체 및 학교급별 집단 간 경로계수 305
〈표 4〉/〈표 6〉 기저모형과 경로추정계수에 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들 간의 차이비교 307
SESSION Ⅰ. 학교폭력 및 생활지도 13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또래애착, 부모-자녀상호작용, 양육태도의 매개효과 연구 / 오승아 13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최초 측정모델-연구모형 20
[그림 3] 최종 측정모델 20
[그림 4] 최초 구조모델(연구모델);경로계수는 C.R(t값) 22
[그림 5] 최종 구조모델; 경로계수는 C.R(t값) 23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학교폭력 위험성 인식 및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 김옥희 73
[그림 1] 연구의 구성요인 73
[그림 2] 연구모형 74
[그림 3] 측정모형 76
[그림 4] 학교폭력 피해경험자의 정신건강 연구 모형 78
SESSION Ⅱ. 학습 동기 168
대학생의 안녕감에 대한 자기결정성동기와 생애목표의 관계의 다양성 / 임성애;이은주 168
[그림 1] 회귀혼합모델에 의한 분석 모형 168
[그림 2] 자기결정성동기 및 생애목표와 안녕감의 잠재계층 유형 172
대학생의 생애목표 유형 분석과 학업 관련 변인의 관계 탐색 / 윤영;조은별;신종호 194
[그림 1] 잠재계층별 프로파일 194
무동기 학생들은 모두 같은가? : 기대-가치에 따른 무동기 잠재집단 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이창현;이은주 216
[그림 1] 잠재 집단 별 형태(Z값 변환) 216
SESSION Ⅲ. 가족관계 및 부모지원 241
부모-자녀관계가 자녀의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을 매개로 학교생활 행복에 미치는 영향 : 한부모와 양부모의 다집단 분석 / 김현숙 241
[그림 1]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경로계수 241
초등학생이 인지한 부모의 교육적 지원 및 학교생활적응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전지원;전자배 259
[그림 1] 연구모형 259
[그림 2] 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266
한부모 가족의 부모지원과 청소년의 무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종단적 관계: 청소년 및 부모지각의 비교를 중심으로 / 곽현;이응택;이은경 284
[그림 1] 연구모형 284
[그림 2] 최종모형(유의미한 경로만 제시, 굵은 선은 매개효과) 290
초ㆍ중ㆍ고 학생들의 집단별 교실환경 및 수업방법의 창의적 역량에 대한 구조모형 비교 / 유경훈 299
[그림 1] 연구모형 299
[그림 2] 결과모형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