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대학생활 5
대학입학 전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수시 전형, 입학사정관 전형 및 정시 전형 비교를 중심으로 / 이기혜;최윤진 6
요약 6
Ⅰ. 서론 6
Ⅱ. 선행연구 검토 8
Ⅲ. 연구 방법 19
Ⅳ. 분석결과 24
Ⅴ. 결론 및 제언 33
참고문헌 38
대학입학전형에 따른 대학생활 성과 추이 분석 / 최윤진;이기혜 41
요약 41
Ⅰ. 서론 41
Ⅱ. 선행연구 검토 43
Ⅲ. 연구방법 56
Ⅳ. 연구결과 60
Ⅴ. 결론 및 논의 63
참고문헌 68
대입 재수 경험 대학생의 대학생활 및 성과 분석 / 남궁지영 70
요약 70
Ⅰ. 들어가며 70
Ⅱ. 선행연구 분석 71
Ⅲ. 연구방법 73
Ⅳ. 연구결과 80
Ⅴ. 요약 및 제언 91
참고문헌 96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과목 선택 이유가 대학 학업에 미치는 영향 / 홍원표;최보금 97
요약 97
Ⅰ. 서론 97
Ⅱ. 이론적 배경 99
Ⅲ. 연구방법 102
Ⅳ. 연구결과 107
Ⅴ. 논의 및 결론 111
참고문헌 114
SESSION Ⅱ. 국가장학금 및 사교육 116
사교육비 지출의 교육성취효과 / 김정은;이혜림;구인회 117
요약 117
Ⅰ. 문제제기 117
Ⅱ. 선행연구 고찰 118
Ⅲ. 연구방법 120
Ⅳ. 분석결과 123
Ⅴ. 결론 및 함의 132
참고문헌 133
인과매개모형을 적용한 학자금지원정책의 효과 분석 / 차성현;민병철;김정은 136
요약 136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6
Ⅱ. 연구 방법 140
Ⅲ. 분석 결과 144
Ⅳ. 요약 및 결론 149
참고문헌 153
대학생 학자금지원 정책의 효과 분석 / 우명숙 156
요약 156
Ⅰ. 서론 156
Ⅱ. 이론적 배경 158
Ⅲ. 연구 방법 161
Ⅳ. 분석 결과 164
Ⅴ. 논의 및 결론 175
참고문헌 177
SESSION Ⅲ. 학교 풍토 179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수업기피현상에 대한 실증적 분석 : 영향요인 탐색을 중심으로 / 송경오;허은정 180
요약 180
Ⅰ. 서론 180
Ⅱ. 이론적 배경 182
Ⅲ. 연구 방법 187
Ⅳ. 분석 결과 191
Ⅴ. 논의 및 결론 196
참고문헌 200
중등학교 조직문화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 위은주;진동섭 203
요약 203
Ⅰ. 서론 203
Ⅱ. 학교조직문화 206
Ⅲ. 연구방법 219
Ⅳ. 분석결과 221
Ⅴ. 결론 224
참고문헌 225
일반고 교육 여건 변화 및 교육력 제고 변인 탐색 : 고교 다양화 전후의 비교 / 김주아;임현정 234
요약 23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5
Ⅱ. 연구 방법 236
Ⅲ. 이론적 배경 239
Ⅳ. 연구 결과 241
Ⅴ/Ⅳ. 결론 및 시사점 249
참고문헌 253
초등학교 학습조직 수준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사기ㆍ열의에 대한 차이연구 / 장윤숙;한유경 254
요약 254
Ⅰ. 서론 255
Ⅱ. 선행연구 분석 256
Ⅲ. 연구 방법 261
Ⅳ. 결과 263
Ⅴ. 결론 및 제언 268
참고문헌 271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이경;김지혜;김현정;김경현;민수빈 274
요약 274
Ⅰ. 서론 275
Ⅱ. 이론적 배경 277
Ⅲ. 연구방법 283
Ⅳ.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286
Ⅴ. 결론 및 시사점 292
참고문헌 294
판권기 299
SESSION Ⅰ. 대학생활 10
대학입학 전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수시 전형, 입학사정관 전형 및 정시 전형 비교를 중심으로 / 이기혜;최윤진 10
〈표 1〉 수시 및 정시모집 선발인원 10
〈표 2〉 입학사정관제 운영대학 현황 및 입학정원 11
〈표 3〉 기술통계치 23
〈표 4〉 수시 전형 대비 입학사정관 전형 선택 영향요인 결과 25
〈표 5〉 수시 전형 대비 정시 전형 선택 영향요인 결과 27
〈표 6〉 입학사정관 전형 대비 정시 전형 선택 영향요인 결과 30
대학입학전형에 따른 대학생활 성과 추이 분석 / 최윤진;이기혜 46
〈표 1〉 수시 및 정시모집 선발인원 46
〈표 2〉 입학사정관제 운영대학 현황 및 입학정원 47
〈표 3〉 대학입학전형 효과 분석 연구 52
〈표 4〉 대학생활 성과 추이에 대한 분석 결과 60
대입 재수 경험 대학생의 대학생활 및 성과 분석 / 남궁지영 73
〈표 1〉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분석 대상 수 73
〈표 2〉 분석 변수 설명 74
〈표 3〉 연구변수별 기술통계량 77
〈표 4〉 경향점수 산출을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9
〈표 5〉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생활의 차이 검정 81
〈표 6〉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수업의 차이 검정(1) 82
〈표 7〉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수업의 차이 검정(2) 82
〈표 8〉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수업 외 활동의 차이 검정(1) 83
〈표 9〉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수업 외 활동의 차이 검정(2) 84
〈표 10〉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성과의 차이 검정(1) 85
〈표 11〉 재수 경험 여부에 따른 대학성과의 차이 검정(2) 86
〈표 12〉 대학성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1) 88
〈표 13〉 대학성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2) 89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과목 선택 이유가 대학 학업에 미치는 영향 / 홍원표;최보금 103
〈표 1〉 고등학교 3학년 종속변수 문항 내용, 신뢰도, 요인적재량, 기술통계량 103
〈표 2〉 대학생 종속변수 문항 내용, 신뢰도, 요인적재량, 기술통계량 104
〈표 3〉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과목 선택 이유의 빈도분석 결과 105
〈표 4〉 기타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및 코딩방법 106
〈표 5〉 과목 선택 이유에 따른 수업이해도와 학업 및 진학 인식의 평균 및 표준편차 107
〈표 6〉 과목 선택 이유에 따른 수업이해도와 학업 및 진학 인식에 대한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 108
〈표 7〉 대학에서의 학업활동 및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09
SESSION Ⅱ. 국가장학금 및 사교육 121
사교육비 지출의 교육성취효과 / 김정은;이혜림;구인회 121
〈표 1〉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표본유지율 121
〈표 2〉 분석설계 요약 123
〈표 3〉 주요 변수 기술통계치(1차년도 6,908명 기준) 124
〈표 4〉 주요 변수 기술통계치(1차년도 6,908명 기준) 126
〈표 5〉 가구소득수준별 사교육비 지출 127
〈표 6〉 중등학업성취 및 고교진학결과와 가구소득 및 사교육비 지출 수준 127
〈표 7〉 중학교학업성취효과 128
〈표 8〉 고3내신등급-서열로짓모형 분석결과 130
〈표 9〉 수능표준점수-OLS 분석결과 130
〈표 10〉 대학진학결과-다항로짓모형 분석결과 131
인과매개모형을 적용한 학자금지원정책의 효과 분석 / 차성현;민병철;김정은 137
〈표 1〉 장학금 지원 체계의 변천 137
〈표 2〉 변수 구성 및 기술통계량 142
〈표 3〉 학점에 대한 장학금 수혜여부의 효과 분석 145
〈표 4〉 학점에 대한 장학금 수혜액의 효과 분석 145
〈표 5〉 학점에 대한 장학금을 통한 등록금 충당율의 효과 분석 146
〈표 6〉 대학 적응에 대한 장학금 수혜여부의 효과 분석 147
〈표 7〉 대학 적응에 대한 장학금 수혜액의 효과 분석 148
〈표 8〉 대학 적응에 대한 장학금을 통한 등록금 충당율의 효과 분석 149
대학생 학자금지원 정책의 효과 분석 / 우명숙 159
〈표 1〉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Ⅰ유형 연간 지급금액 159
〈표 2〉 주요 변인설명 162
〈표 3〉 기술통계 164
〈표 4〉 2012년 장학금 수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66
〈표 5〉 2014년 장학금 수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66
〈표 6〉 경향매칭 후 장학금 수혜가 수업태도에 미치는 분석 결과 167
〈표 7〉 장학금수혜집단의 수업태도 효과 167
〈표 8〉 경향매칭 후 장학금 수혜가 교수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분석 결과 168
〈표 9〉 장학금수혜집단의 교수와의 상호작용 효과 168
〈표 10〉 2012년 일반학자금 대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69
〈표 11〉 2014년 일반학자금 대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69
〈표 12〉 경향매칭 후 일반학자금대출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분석 결과 170
〈표 13〉 일반학자금대출 집단의 수업태도 효과 170
〈표 14〉 경향매칭 후 일반학자금대출이 교수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분석 결과 171
〈표 15〉 일반학자금 대출이 교수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171
〈표 16〉 2012년 ICL수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71
〈표 17〉 2014년 든든학자금 대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72
〈표 18〉 경향매칭 후 든든학자금대출이 수업태도에 미치는 분석 결과 172
〈표 19〉 든든학자금 대출 수혜집단의 수업태도 효과 173
〈표 20〉 경향매칭 후 든든학자금대출이 교수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분석 결과 173
〈표 21〉 든든학자금대출이 교수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173
〈표 22〉 2013년 2학기 장학금 수혜여부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174
〈표 23〉 경향매칭 후 장학금 수혜가 성적에 미치는 분석 결과(2013년) 174
〈표 24〉 장학금수혜집단의 성적 효과(2013년) 175
SESSION Ⅲ. 학교 풍토 190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수업기피현상에 대한 실증적 분석 : 영향요인 탐색을 중심으로 / 송경오;허은정 190
〈표 1〉 측정 변인의 문항 및 신뢰도 190
〈표 2〉 연구 변인의 기초 통계값 192
〈표 3〉 일원변량 분석 결과 194
〈표 4〉 학생 및 학교수준 변인의 효과에 대한 위계선형분석 결과 195
중등학교 조직문화의 변화와 영향요인 탐색 / 위은주;진동섭 209
〈표 1〉 교사문화 특성 변수 209
〈표 2〉 조직문화와 학교조직문화 정의 210
〈표 3〉 학교조직문화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216
〈표 4〉 학교조직문화 분석 결과 221
일반고 교육 여건 변화 및 교육력 제고 변인 탐색 : 고교 다양화 전후의 비교 / 김주아;임현정 237
〈표 1〉 일반고 교육여건 관련 변인 237
〈표 2〉 주기별 일반고 학업성취도 분포 241
〈표 3〉 교육맥락변수의 주기별 기술통계_학교수준 변인 244
〈표 4〉 교육맥락변수의 주기별 기술통계_개인수준 변인 245
〈표 5〉 단계적 판별분석 결과 248
〈표 6〉 국어과 우수일반고 판별의 주요 변수에 대한 평균비교 249
〈표 7〉 수학과 우수학교 판별의 주요 변수에 대한 평균비교 249
초등학교 학습조직 수준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사기ㆍ열의에 대한 차이연구 / 장윤숙;한유경 262
〈표 1〉 주요 변수 설명 262
〈표 2〉 주요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 264
〈표 3〉 초등학교 학습조직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64
〈표 4〉 학습조직 구성요인에 대한 적합도 지수 266
〈표 5〉 학습조직 수준 간 변수별 차이 검증 267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이경;김지혜;김현정;김경현;민수빈 283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83
〈표 2〉 분석 문항의 내용 및 신뢰도 검증 결과 284
〈표 3〉 확인적 요인분석의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285
〈표 4〉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만족도 수준 분석 결과 287
〈표 5〉 세 변인 간 구조적 관계에 대한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288
〈표 6〉 세 변인 간 직접효과 분석 결과 289
〈표 7〉 세 변인 간 구조적 관계 모형의 총효과,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분석 결과 290
SESSION Ⅰ. 대학생활 58
대학입학전형에 따른 대학생활 성과 추이 분석 / 최윤진;이기혜 58
[그림 1] 대학입학전형 효과 검증 모형 58
SESSION Ⅱ. 국가장학금 및 사교육 58
인과매개모형을 적용한 학자금지원정책의 효과 분석 / 차성현;민병철;김정은 143
[그림 1] 분석 구조모형 143
SESSION Ⅲ. 학교 풍토 191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수업기피현상에 대한 실증적 분석 : 영향요인 탐색을 중심으로 / 송경오;허은정 191
[그림 1] 분석 모형 191
[그림 2] 초ㆍ중ㆍ고 학생의 수업기피 실태 비교 193
일반고 교육 여건 변화 및 교육력 제고 변인 탐색 : 고교 다양화 전후의 비교 / 김주아;임현정 242
[그림 1] 고교다양화 정책 시행 전후의 일반고의 평균 국어성취도 분포 비교 242
[그림 2] 고교다양화 정책 시행 전후의 일반고의 평균 수학성취도 분포 비교 242
[그림 3] 우수학교 추출 기준 247
[그림 4] 교과별 학교효과 분포 및 우수학교 추출 결과 247
초등학교 학습조직 수준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사기ㆍ열의에 대한 차이연구 / 장윤숙;한유경 266
[그림 1] 학습조직 문항들의 요인구조에 대한 적합도 266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이경;김지혜;김현정;김경현;민수빈 282
[그림 1] 연구모형 282
[그림 2] 세 변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결과 종합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