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대공주의연구의 시대적 맥락, 방법, 요약 / 이석희 6
1. 대공주의 연구: 때 늦은 그러나 새로운 시작 7
2. 대공주연구의 신기원: 도산의 편지문 '아리아네드의 실' 8
3. 대공주의 사상의 시대적 맥락 9
4. 大公主義, '大公'과 '平等'의 개념 13
5. 대공주의의 계승과 실천(요약) 15
1) 대공주의의 계승 15
2) 대공주의의 실천(요약) 19
참고문헌 24
제2장 도산 안창호의 大公主義와 역사적 전개 / 박만규 25
1. 대공주의에 대한 기존의 자료 검토 26
2. 대공주의 정립의 민족운동사적 배경 29
3. 대공주의의 내용 35
4. 도산 납치 후 대공주의에서 삼균주의로 40
5/6. 맺음말 44
참고문헌 47
제3장 도산 안창호의 민족평등사상 48
발제문 : 도산 안창호의 민족평등사상 / 이창걸 49
1. 머리말 49
2. 도산 '민족평등사상'의 형성 배경 51
1) 대공주의(大公主義)의 형성 배경 51
2) 한국의 민족주의와 제국주의의 도전 54
3) 1920년대 도산(島山)의 독립운동 61
4) 도산의 대공주의와 '민족평등' 65
3. 도산 민족평등사상의 내용 66
1) '민족'과 '민족혁명' 66
2) 공화주의와 민족평등 69
3) 지역협력과 세계평화 72
4. 도산의 민족평등사상의 계승 및 실천과제 76
1) 민족의 통일과 자주성(自主性) 76
2) 다문화사회와 국민통합 80
3) 지구화와 국제개발협력 82
4) 인류공영(人類共榮)의 달성 87
5. 맺음말 89
참고문헌 92
토론문 : 도산 안창호의 민족평등사상 / 최영태 94
제4장 도산 안창호의 정치평등사상 98
발제문 : 도산 안창호의 정치평등사상 / 박화만 99
1. 머리말 99
2. 정치평등사상의 형성배경 100
1) 안창호의 독립운동 100
2) 정치사상적 배경 103
3. 정치평등사상의 내용 107
1) 민주공화제 정부조직 건설 107
2) 기본권 확장과 공론 중시 109
3) 대혁명당 결성운동 111
4) 혁명이론과 정치평등사상 115
4. 정치평등사상의 계승과 실천과제 120
1) 정치평등사상의 계승 120
2) 정치평등사상의 실천과제 129
5. 맺음말 131
참고문헌 134
토론문 : "도산 안창호의 정치평등사상" 에 대한 논평 / 이종은 136
제5장 도산 안창호의 경제평등사상 139
발제문 : 도산의 경제평등사상 / 양세영 140
1. 머리말 140
2. 경제평등 사상의 형성배경 142
1) 유교와 실학사상, 대동주의 142
2) 기독교 사상과 서구사회 문화 경험 144
3) 삼민주의와 다양한 사회주의 사조 145
4) 도산의 사상적 통합과 실천 147
3. 경제평등 사상의 내용 154
1) 한국독립당의 당강에 나타난 경제평등 사상 154
2) 삼균주의와 건국강령에 나타난 경제평등 사상 157
3) 임시정부의 헌법내용에 나타난 경제평등 사상 160
4. 경제평등 사상의 계승 및 실천과제 161
1) 해방 후 역사적 계승 사례 162
2) 현대적 계승 과제 166
5. 맺음말 173
참고문헌 175
토론문 : 도산 안창호의 경제평등사상 / 김용복 177
1. 도산의 경제관에 대해서 177
2. 도산의 경제평등에 대해서 177
3. 우리 경제에 주는 함의 178
제6장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평등론 179
발제문 :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평등론 / 한만길 180
1. 문제제기 180
2. 도산의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181
1) 근대 국민교육의 전개 181
2) 교육평등의 의미와 변화 183
3. 대공주의에 대한 논의와 의미 185
1) 도산의 대공주의에 대한 논의 185
2) 도산이 주창한 대공주의 186
4. 도산의 대공주의와 교육운동 191
1) 도산의 민족교육운동 191
2)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교육시책 193
3) 임시정부의 인성(仁成)학교 운영 196
4) 흥사단 원동위원부의 동명학원 운영 198
5. 도산의 교육사상과 교육평등관 200
6. 우리 교육의 문제와 개혁과제 203
1) 우리 사회 양극화와 교육 불평등 203
2) 교육개혁의 과제 204
7. 결론 207
참고문헌 209
토론문 : 도산의 대공주의와 교육평등 / 조현구 210
1. 도산의 대공주의에 대하여 210
2. 도산의 교육사상과 교육평등에 대하여 211
3. 우리교육의 개혁과제에 대하여 211
제7장 도산 안창호의 대공주의와 한반도 통일비전 213
발제문 : 도산 안창호의 대공주의와 한반도 통일비전 / 서주석 214
1. 문제의 제기 214
2. 통일 관점에서의 도산의 대공주의 재검토 215
1) 도산의 사회주의 이해와 좌우통합 운동 215
2) 신국가 건설 방안으로서의 대공주의 217
3. 통일운동과 대공주의 219
1) 항일민족통일전선운동과 해방후 분단정부 수립 219
2) 남북 분단정부의 출범과 권위주의 시기 220
3) 1990년대 이후 통일운동 221
4) 통일운동 평가와 대공주의 222
4. 통일 방안과 대공주의 224
5. 21세기 통일 실현과 대공주의의 의의 229
참고문헌 231
토론문 : 대공주의에 입각한 통합과 통일 / 정용상 232
Ⅰ. 서설 232
Ⅱ. 갈등을 넘어 통합으로 : 대공주의 232
Ⅲ. 사회통합의 조건, 방향성 233
Ⅳ. 남한에서의 우선적 사회통합 233
Ⅴ. 새로운 통일론의 모색 234
Ⅵ. 맺는말 234
[부록] 236
1. 삼선평연설(三仙坪演說) 초록(1907. 5. 12.) 237
2.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장 취임 연설(1915. 6. 23.) 240
3. 내무총장에 취임하면서(1919. 6. 28.) 242
4. 우리 혁명운동과 임시정부 문제에 대하여(1926. 7. 8.) : 상해 삼일당 연설 244
(1회분) 244
(2회분) 247
(3회분) 248
(4회분) 252
5. 간도 동포의 생활실태(1927. 8. 16.) : 안도산의 시찰담 256
6. 안창호 선생 고중국혁명동지(1928. 5. 20.) 258
7. 안창호의 격문(檄文)(1929. 2. 8.) : 미국에 재류(在留)하는 동지 여러분에게 260
8. 홍언동지 회람(洪焉同志 回覽)(1931. 11. 6) 268
9. 한국독립당(韓國獨立黨) 당의(黨義)의 이론적 체계 초안(1942. 9. 9.) : 차리석 271
10. 흥사단 제1차 국내대회 격문ㆍ선언ㆍ행동강령(1946. 9. 29) 281
판권기 288
제3장 발제문 : 도산 안창호의 민족평등사상 / 이창걸 54
(표-1) 대공주의의 형성 과정 54
(표-2) 일제강점기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 과정 56
(표-3) 민족평등사상과 실천과정 77
(표-4) 최종 확정된 SDGs 17개 개발의제 86
제5장 발제문 : 도산의 경제평등사상 / 양세영 163
〈표-1〉 광복후 헌법변천 과정과 경제평등 사상 163
제7장 발제문 : 도산 안창호의 대공주의와 한반도 통일비전 / 서주석 226
〈표-1〉 남북한의 통일 방안 226
〈표-2〉 남북한의 통일국가 건설 방안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