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주제] 경시대회 출제유형 및 문항 분석 / 이성표 3
1. 분석 개요 4
2. 문항들의 유형 분류 5
2-1. 객관식 문항들의 유형 분류 5
2-2. 주관식 문항 유형 7
3. 객관식 문항들의 난이도와 변별도 7
4. 응시생들의 분류별 성적 11
4-1. 응시생 전체에 관한 성적 11
4-2. 응시생 분류별 주요 성적 14
5. 특기할 만한 문항들 16
5-1. 가장 쉬웠던 5문항 16
5-2. 가장 어려웠던 5문항 16
6. 향후 과제 17
참고자료 19
[제2주제] 경시대회 성과와 결정요인 분석 / 차문중 20
1. 서론 21
2. 자료와 분석 방법 22
3. 회귀 분석을 통한 분석 결과 23
4/5. 맺음말과 시사점 31
[제3주제] 경제교육 그리고 경시대회 / 김진영 34
1. 경제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35
2. 경제교육의 구분과 분업 36
3. 경제교육 제약 요인 : 무엇이 경제교육을 어렵게 하는가? 38
4. 학교 경제교육의 개선 방향 39
5. 경제교육에서 사회적 협조 필요성 41
6. 경시대회와 경제교육 43
[부록] 2006년도 고교생 경제경시대회 문제 45
[제1주제] 경시대회 출제유형 및 문항 분석 / 이성표 5
〈표 2-1〉 4분류에 의한 문항 수 및 구성비 5
〈표 2-2〉 소주제에 의한 문항 수 및 구성비 6
〈표 2-3〉 심화과정, 경제원론, 시사문제로 본 문항 수 및 구성비 6
〈표 3-1〉 객관식 문항들의 난이도, 변별도 및 문항 반응 8
〈표 3-2〉 난이도의 4분위 분포 10
〈표 3-3〉 객관식 문항들의 변별력 분포 10
〈표 4-1〉 응시생 전체의 평균과 최고, 최저점 11
〈표 4-2〉 성별, 학년별, 계열별 성적 12
〈표 4-3〉 응시생 전체의 주요 영역 분류에 의한 성적 13
〈표 4-4〉 여학생ㆍ남학생으로 분류했을 경우의 성적 14
〈표 4-5〉 학년별 성적 15
〈표 4-6〉 계열별 성적 15
〈표 5-1〉 정답률이 높은 5문항 16
〈표 5-2〉/〈표 5-1〉 정답률이 낮은 5문항 16
〈표 6-1〉 심화과정 수강 이유 17
〈표 6-2〉심화과정 경제수업 중 학습자료 활용 빈도 18
[제2주제] 경시대회 성과와 결정요인 분석 / 차문중 26
〈표 1〉 성적과 결정요인 - 회귀분석 결과(전체 학생-읍면포함) 26
〈표 2〉 성적과 결정요인 - 회귀분석 결과(전체 학생-읍면제외) 27
〈표 3〉 성적과 결정요인 - 상위 10%학생의 회귀분석 결과(M고 포함) 28
〈표 4〉 성적과 결정요인 - 상위 10%학생의 회귀분석 결과(M고 제외) 29
[제1주제] 경시대회 출제유형 및 문항 분석 / 이성표 12
〈그림 4-1〉 전체 응시생들의 성적 분포도 12
[제2주제] 경시대회 성과와 결정요인 분석 / 차문중 33
〈그림 1〉 전체학생(읍면 포함) 성적 회귀분석 결과 33
〈그림 2〉 전체학생(읍면 제외) 성적 회귀분석 결과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