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소개 1] 탈북학생 전담코디네이터가 꼭! 알아야 할 교육부의 탈북학생 교육지원정책 / 강구섭 9
Ⅰ. 추진 배경 11
Ⅱ. 추진 경과 12
Ⅲ. 탈북학생 현황 13
Ⅳ. 교육 경로별 교육 내용 18
Ⅴ. 정책 비전 및 주요 과제 19
Ⅵ. 질의 응답 35
[정책소개 2] 탈북학생 전담코디네이터가 꼭! 알아야할 남북하나재단의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 / 김동준 36
1. 통일미래 인재 육성 38
2. 청소년 교육 및 적응지원 39
3. 정착지원 전문인력 양성 41
[워크숍 1] 소통 및 협력강화를 위한 팀워크 빌딩 / 김은영 42
들어가면서 43
1. 소통이란 무엇일까? 44
2. 협력을 위한 팀빌딩 46
3. 지금 나의 마음상태를 공유해보자 47
[특강 1] 한국어(KSL) 및 이중언어교육의 이해 / 홍종명 48
Ⅰ.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이해 49
1. 한국어(KSL) 교육과정 49
2. 한국어(KSL) 교육 관련 주요 지원 사업 53
3.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53
Ⅱ. 다문화 이중언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55
1. 이중언어교육 개관 55
2. 다문화 이중언어교육 현황 57
3. 다문화 이중언어교육의 한계 59
4. 다문화 이중언어교육의 성과 59
[특강 2] 중도입국청소년 심층 이해 및 지원 방안 / 김재우 61
1. 중도입국청소년의 이해 64
2. 유형과 사례로 보는 중도입국청소년 66
3. 중도입국청소년 주요 호소 문제 69
4. 중도입국청소년 심리(동기) 분석 71
5. 질문과 답변 74
[분임토의 1] 76
[1분임] 탈북학생 전담코디네이터 활동 사례 공유 및 상호컨설팅 / 김지수 76
[2분임] 탈북학생 밀집학교 학부모 진로교육 실시 방안 협의 / 정재훈 76
[워크숍 2] 즐거운 관계를 만드는 방법 / 이지은 79
[특강 3] 올바른 진로탐색과 인재 양성 / 이돈집 84
0/1. 들어가면서 85
1. 진로진학 상담 안내 88
2. 진로선택기 학교진로상담 종합지원체제란? 92
3. 탈북학생의 진로 특성 99
4. 진로선택기법과 학교진로상담 101
5. 진로선택 사례를 통한 인재양성 이해 105
6. 탈북학생 코디의 역할 108
[분임토의 2] 113
[1분임] 초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방안 / 이수연 113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의 준비 114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의 실제 사례 117
주제별 방과후 프로그램의 예시 118
[2분임] 탈북학생 진로진학 지도의 실제 / 이돈집 121
1. 진로진학 상담 안내 122
2. 고등학교 진학과 입학전형 안내 126
3. 특성화고 입학전형 131
4. 탈북학생 대학진학 안내 135
판권기 142
〈표 1〉 한국어(KSL) 교육과정 내용 체계(한국어교육과정, 2012:4)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