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요구 조사 / 황은희 5
Ⅰ. 요구 조사 개요 7
1. 요구 조사의 목적 및 방법 7
2. 조사 대상의 선정 8
3. 요구 조사 내용 8
Ⅱ. 혁신 이슈별 요구 조사 결과 9
1. 양성대학의 학생 선발 과정에 관한 혁신 요구 9
2. 교사 양성대학의 수학연한 및 체제 혁신에 관한 요구 11
3.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실습에 관한 혁신 요구 13
4.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요구 15
5. 신규교사 채용 및 임용고사 혁신 요구 17
6. 교장 양성 및 채용 혁신 요구 19
Ⅲ. 요구 조사 결과의 시사점 23
1. 조사 결과 종합(교사 양성 및 채용) 23
2. 조사 결과 종합(교장 양성 및 채용) 24
3. 요구조사 결과의 시사점 24
[주제발표 2] 주요국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사례 및 시사점 / 김이경 26
Ⅰ. 문제 제기 28
Ⅱ. 일본의 교사 양성 및 채용 31
1. 교사 양성의 개요, 도전 및 혁신 정책 31
2. 교사 채용의 개요, 도전 및 혁신 정책 33
Ⅲ. 싱가포르의 교사 양성 및 채용 36
1. 교사 양성 및 채용의 개요 36
2. 교사 양성 및 채용의 도전 및 혁신 정책 37
Ⅳ. 핀란드의 교사 양성 및 채용 41
1. 교사 양성 및 채용의 개요 41
2. 교사 양성 및 채용의 도전 및 혁신 정책 44
Ⅴ. 호주의 교사 양성 및 채용 48
1. 교사 양성 및 채용의 개요 48
2. 교사 양성 및 채용의 도전 및 혁신 정책 50
Ⅵ. 주요국 혁신 사례의 종합 및 시사점 54
1. 주요국 혁신 사례의 공통적 이슈 54
2. 주요국 교사 양성의 도전과 혁신 사례 종합 55
3. 주요국 교사 신규채용의 도전과 혁신 사례 종합 56
4. 시사점 57
참고문헌 61
[주제발표 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방향과 과제 / 박영숙 63
Ⅰ. 문제 제기 및 내용 구성 65
Ⅱ. 21세기 학교교육 변화와 교사의 역할 67
1. 21세기 학습 모델에 의한 교수ㆍ학습 전략 변화 68
2. 21세기 학교교육의 변화 지향성과 교사의 역할 71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4차원 교육과 교원 역량 개발 74
Ⅲ.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78
1. 교원 양성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78
2. 교원 채용 정책의 문제 및 혁신 이슈 84
Ⅳ.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방향과 과제 88
1. 혁신 방향 88
2. 혁신 과제 89
Ⅴ. 맺음말 108
참고문헌 109
[사례발표 1]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사례 -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사례 / 남수경 115
1. 강원대학교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배경 116
2. 강원대학교 사범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내용 119
3. 국가 수준의 교사 양성 정책 혁신을 위한 제언 126
참고문헌 129
[사례발표 2] 시ㆍ도교육청의 교원 채용 혁신 사례 - 경기도교육청 사례 / 신승균 130
1. 시작하며 131
2. 경기도 교원 채용의 현안 및 혁신 요구 131
3. 신규교사 채용방법 개선 내용 134
4. 교장, 교감 임용방법 개선 내용 136
5. 교원채용 혁신을 위한 제언(경기도교육청 제안내용) 137
6. 마치며 138
[토론발표 1]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에 관한 토론 - 캐나다를 중심으로 / Rana R. Kim 139
1. 캐나다 교장 양성 및 채용 141
2. 한국의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에 대한 제언 144
[토론발표 2]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에 관한 토론 / 이원춘 146
1.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 양성과 채용정책의 현장 적합성 제고 148
2. 교원 양성 및 채용 관련 장ㆍ단기 과제에 대한 생각 152
3. 공교육 혁신 관련 지원과제에 의견 153
참고문헌 155
[토론발표 3]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에 관한 토론 / 박삼철 156
1. 들어가며 157
2. 교원양성 및 채용정책의 혁신 방향 158
3. 마치며 162
참고문헌 164
판권기 165
[주제발표 2] 주요국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사례 및 시사점 / 김이경 33
〈표 1〉 도쿄도 교육위원회의 실시요강발표부터 채용까지의 절차 33
〈표 2〉 2017년도 도쿄도 교원채용후보자 선고방법과 일정(초ㆍ중등 공통) 33
〈표 3〉 나가노현 교육위원회 고등학교 교원선발 내용과 일정(2017년도 기준) 34
〈표 4〉 호주의 교육부 직권채용방식에 따른 신규교원 채용 절차 50
〈표 5〉 주요국 교사 양성의 주요 도전 및 혁신 사례 55
〈표 6〉 주요국 교사 신규채용의 주요 도전 및 혁신 사례 56
[주제발표 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방향과 과제 / 박영숙 72
〈표 1〉/〈표 3〉 학교교육의 변화 및 혁신 과정 72
〈표 2〉/〈표 4〉 학교교육 제4의 길의 지향성, 개혁 동력, 촉매 73
〈표 3〉/〈표 5〉 국제기구의 21세기 교육 역량 프레임워크 비교 75
〈표 4〉/〈표 6〉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단기 및 중장기 혁신 과제 90
[사례발표 1]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사례 -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사례 / 남수경 124
〈표 1〉 교과교육에서 문ㆍ이과 전공간 융합수업의 추진 일정과 주요 내용 124
〈표 2〉 창의ㆍ융합형 사범대학 교양의 신설 사례: 4차 산업혁명과 창의 교육 125
[토론발표 1] 교사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에 관한 토론 - 캐나다를 중심으로 / Rana R. Kim 141
〈표 1-1〉 Concurrent Program과 Consecutive Program 비교 141
〈표 1-2〉 BC 주 대학들의 교장 양성과정 프로그램 142
〈표 1-3〉 School District 39, Vancouver의 교원 봉급표 143
〈표 1-4〉 교장의 역할 144
[주제발표 3]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 양성 및 채용 정책의 혁신 방향과 과제 / 박영숙 69
[그림 1] 21세기 학습체제 69
[그림 2] 21세기 프로젝트 학습 자전거 모형의 운영 요소 70
[그림 3] 4차원 교육, 4차원 미래교육 76
[사례발표 1]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혁신 사례 -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사례 / 남수경 119
[그림 1] 강원대 사범대학의 창의ㆍ융합형 교원양성 모형 119
[그림 2] 수업의 설계 및 운영 모형으로서 BBC 모형의 적용 120
[그림 3] 교과목 개선을 위한 강의계획 수립 122
[그림 4] 학습자 중심 사범대학 교육과정 연계 강화 방향 123
[그림 5] 문ㆍ이과 전공간 학생-교수 팀티칭 융합수업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