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세미나 차례
목차
인사말(Opening Address) / 김인석 5
격려사(Speech of Encouragement) / 김낙훈 6
환영사(Welcoming Speech) / 박성중 8
축사(Congratulatory Speech) / 안민석 10
축사(Congratulatory Speech) / 남부호 11
세미나 발제원고 : 4차 산업혁명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쌍방향 인공지능형 영어교육 혁신방안의 제시 / 김인석 12
목차 13
I. 서론 14
II. 4차 산업혁명 개념의 이해와 응용 방안 16
1. 4차 산업혁명 개념의 이해 16
2. 주요 국가의 미래 산업 대응 전략 21
3. 현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추진 계획과 전망 27
4. 4차 산업혁명과 자동화 이론 31
5. 자동화 학습이론의 영어학습에의 응용 방안 33
III. 우리나라 초중고 학교의 영어교육의 제 문제점과 그 대책 36
1. 학교 교육만으로 영어구술력을 담보할 수 없는 3가지 이유 36
2. 성공적인 초중등영어교육의 실천을 위한 선결과제와 그 대책 40
3. 영어사교육의 심각성과 해소 방안의 제시 42
4.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능력지수의 국제적 비교 45
IV. 4차 산업혁명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혁신 방안 51
1. 실현 가능한 영어교육과정 설정의 필요성 51
2.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친 영어습득 환경 구축의 필요성 55
3. 멀티미디어 영어학습용 하드웨어의 확보의 필요성 94
4.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모바일 영어학습용 콘텐츠 개발과 보급 방향 107
5. 사이버 영어학습(e-learning) 확대의 필요성 120
6. Genie Tutor형 인공지능영어학습 컨텐츠 개발과 보급의 필요성 142
7.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혁신 방향 144
8. 영어사교육비 절감 방안 157
9. 본 장의 요약과 시사점 170
V. 인공지능형 영어학습용 프로그램 리뷰 및 활용 171
1. 영어학습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내용 분석 및 활용 171
2. 차세대 5대 인공지능형 외국어 학습용 프로그램 리뷰 193
3. 인공지능형 영어학습 프로그램 Genie Tutor의 성능 고찰 199
5. 인공지능형 도구형 소프트웨어의 보급의 필요성 205
VI. 인공지능형 영어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방안의 제시 208
1. ETRI의 인공지능형 Genie Tutor 원천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208
2. Big Data 기법을 적용한 초·중·고 학생용 인공지능형 쌍방형 영어 대화 컨텐츠 개발 방향 210
3. 인공지능형 자동채점형 영어구술력 평가도구의 개발 방안 213
VII. 결론 및 영어교육 정책적 제언 217
1. 발제 원고의 요약 및 결론 217
2. 국가의 멀티미디어 영어교육정책 수립 방향의 제시 217
3. 끝맺는 말 219
참고문헌 220
토론문 224
토론 1. 4차 산업혁명시대 영어교육 혁신 방안에 대한 제언 / 윤기현 225
1. 들어가기 225
2. 초·중·고 학교에서의 영어교육 혁신 방안에 대한 제언 225
가. 실현가능한 영어교육과정 설정의 필요성 225
나. 초·중·고 학교에서의 친 영어습득 환경 구축의 필요성 226
다.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확보 및 컨텐츠 개발 보급(사이버 학습) 228
라. 초·중·고 영어교육 혁신 방향 230
4. 나가기 232
토론 2. 초·중·고등학교 쌍방향 인공지능형 영어교육 혁신 방안에 대한 토론 / 윤국진 233
1. 시작하는 말 233
2.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인공지능형 영어교육 혁신 방안에 대한 토론 233
1) 인공지능형 Genie Tutor 원천기술 적용 콘텐츠 개발 방안 233
3. Big Data기법을 적용한 학생용 인공지능형 탐험형 컨텐츠 개발 방향 237
1) 개요 237
2) 필요성 237
3) 강점과 약점 237
4) 고려할 점 또는 보완점 238
4. 인공지능형 자동채점형 영어구술력 평가도구 개발 방안 239
1) 개요 239
2) 필요성 239
3) 강점과 약점 239
4) 고려할 점 또는 보완점 241
5. 마치며 241
토론 3. 4차 산업혁명시대와 영어교육의 현재와 미래 / 윤호상 242
I. 들어가기 242
II. 학교의 초중고 영어교육과정 및 서울시교육청 영어교육정책 242
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42
2. 2017 서울시교육청 영어교육정책 243
토론 4. 대화형 영어 말하기 학습 소프트웨어 '지니튜터' / 박전규 257
1. 들어가기 257
1) 비원어민에 최적화된 음성인식 259
2) 평가 및 튜터링 259
3) 대화 콘텐츠 저작환경 261
2. ETRI가 개발한 지니튜터 샘플 프로그램 구성과 활용방안 261
3. NLP 기저 대화형 영어학습 프로그램 개발 사례 263
1) 동아출판 교실영어토론학습 서비스 '인클래스'(inClass) 263
2) 울릉군 초·중학교 대화형 영어학습 시범서비스 시스템 264
4. 발제자 원고(4차 산업혁명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 혁신방안의 제시)에서 제시한 혁신방안 중 지니튜터의 원천기술을 적용한 초중고 대화형 영어프로그램 개발 방안에 대한 토론 266
5. 끝맺는 말 266
참고문헌 267
알파고영어학습훈련관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안) 〈설명회〉 / 김인석 268
1. IGEER 연구소 소개 269
2. 알파고영어학습훈련관 프랜차이즈 개발 연구 모형도 275
3. 알파고영어학습훈련관 교재 및 평가 개발 모형(안) 278
4. 알파고영어학습훈련관 구축 세부사항 및 교실 구축 모형도 279
5. 알파고영어학습훈련관 사회적협동조합 정관(안) 281
부록 298
부록 1. 미국 Deep University(Korea Campus) 온라인 대학 소개 299
부록 2. 미국 Deep University 알파고영어학습훈련관 영어교육전문가 자격증 코스 안내(안) 302
부록 3. University of California-Davis와 IGEER의(2018 하계) 영어교사 심화연수 과정 안내 309
부록 4. 교육부 문·이과 통합형 영어과 교육과정 재구조와 정책연구 321
부록 5. 2015년 초중고 영어교육 환경 분석 및 영어말하기 교육 강화 방안 329
부록 6. UC Davis-IGEER Sponsored English Teacher Training Program Initial Interest Sheet 333
부록 7. 후원사 제품(상품, 프로그램) 홍보 자료 334
판권기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