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환영사 / 권칠승 3
환영사 / 최승재 5
환영사 / 정이훈 7
축사 / 추미애 9
축사 / 우원식 11
축사 / 장병완 12
발제문 1. 모바일시대, 소상공인의 대응방안 모색 / 노화봉 13
I. 들어가면서...... 15
II. 소상공인 환경 및 현황·문제점 17
01.소상공인이 처한 비즈니스환경 17
02. 소상공인 현황 및 문제점 19
01) 소상공인 현황 19
02) 소상공인 문제점 20
03. 소상공인 S·W·O·T(강점, 약점, 기회요인, 위협요인) 22
III. 옴니채널과 O2O 서비스 현황 22
01. 옴니채널과 O2O 유통 22
1) 모바일 커머스의 부상 22
2) 온/오프라인 채널 간 경계 붕괴 23
3) 옴니채널과 O2O 유통의 관계 24
4) O2O 유통의 핵심은 모바일 활용 24
5) 모바일의 활용이 '신소비자행동'을 촉진 25
02. O2O 서비스란? 25
03. O2O 서비스 시장 현황 27
04. O2O 서비스 해외동향 27
(1) 미국 27
(2) 일본 28
(3) 중국 29
05. O2O 서비스 국내사례 31
06. O2O 서비스 기업 진출 가능성이 있는 주요 소상공인 업종 32
(1) 콜택시 : 시장 진입 장시간 소요 32
(2) 대리운전 : 즉시 시장진입 가능 32
(3) 퀵서비스 : 즉시 시장진입 가능 33
(4) 배달서비스 : 시장진입 고민 33
IV. 소상공인의 대응 방향 모색 및 정책적 시사점 34
01. 소상공인의 대응 방향 모색 34
(1) 식료품소매, 인테리어, 자동차수리 등 소상공인 영위 업종이 향후 O2O 플랫폼 비니즈니의 핵심 34
(2)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통한 O2O 혁신 주도 36
02. 정책적 시사점 :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37
(1) 소상공인 위주로 이용할 수 있는 O2O 시장에 대한 경제적 인프라 확보 필요 37
(2)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련 법규의 마련과 정비 37
(3) O2O 플랫폼 상의 수익 구조에 따른 수수료의 지불 문제 38
(4) 소상공인 경영개선교육 시, 모바일 활용 교육 강화로 커뮤니티 기반 비즈니스의 활성화 38
(5) 소상공인 포털(앱) 개발 및 보급 필요 : 간편성, 공익성, 편의성 39
토론문 1. / 최재섭 41
토론문 2. / 정이훈 44
소상공인이 자기 업 만들고 활용해야 45
1. 앱 통한 소상공인간 제휴 마케팅 현 주소 45
2. 모바일 통합 쿠폰 발행과 모바일 전단 활용 46
3. 상황 마케팅이 가능하다 46
토론문 3. / 김대준 47
1. 자영업 몰락의 서막 48
2. 또 한 번의 변화 - 모바일 시대 49
3. O2O V 1.0 시대를 넘어 50
4. 공공재로써의 인터넷 50
5. O2O V 2.0은 소상공인의 역량으로 51
토론문 4. 미래 네트워크시대 대비 소상공인 나아갈 방향 / 박희정 52
1.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실태 53
2. 이동통신서비스 유형별 편익 54
3. 네트워크 진화와 주요국 5G 대비 현황 55
4. 5G 시나리오 및 진화 매트릭스 55
5. 4차 산업 혁명 추진 방향 56
6. 주요 이슈점검 56
7. 법체계 준비도 57
8. 플랫폼 사업추진 체계 제안 57
토론문 5. / 권대수(내용없음)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