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이동수업의 운영실태 및 질 제고 방안 / 박철우 5
Ⅰ. 정책현황 6
Ⅱ. 이동수업의 개념 및 정의 8
Ⅲ. 이동수업의 기준 10
Ⅳ. 교육과정설계 제언 14
[주제발표 2] 일반대학에서의 원격교육 운영실태 및 질 제고 방안 / 김대영 18
1.1. 원격수업의 정의(1) 20
1.2. 원격수업의 정의(2) 20
2.1. 국내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현황 21
2.2. 설립유형별 원격수업 운영 현황 21
2.3. 대학소재지별 원격수업 운영 현황 22
2.4/2.3. 대학원 원격수업 운영 현황 22
3.1. MOOC 정의 23
3.2. 미국 MOOC 강좌 개성 대학 및 수 23
3.3. 무크 수강 철회 이유 24
4.1/4.2. 원격수업 질 관리 영역 24
4.2/4.3. 원격수업 관리 방안 25
4.3. 보안체계 27
[주제발표 3]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과 시ㆍ공간 제약 없는 교육과정 운영 / 양승실 28
Ⅰ. 운영현황 및 쟁점 29
Ⅱ. 운영방안 31
[토론발표 1] 이동수업 토론 / 박동열 36
1. 토론에 들어가며 37
2. 발표 내용에 관한 논의 37
3. 나가며 39
참고문헌 40
[토론발표 2] 원격교육 토론 / 노석준 41
1. 시작하며 42
2.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한 몇 가지 제언 42
3. 마치며 47
[토론발표 3] 이동수업 토론 / 김홍식 49
1. 시작하며 50
2. 의견제시 51
3. 개선방안 53
4. 발제의 방안 54
5. 마치며 56
[토론발표 4] 원격교육 토론 / 유평준 57
1. 원격 수업에 대한 오해 58
2. 원격 수업의 질 관리 방안 59
3. 원격 수업 관련 정책 제안 61
판권기 64
[그림 1] 미국 MOOC 강좌 개설 대학 23
[그림 2] 미국 MOOC 강좌 개설 수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