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제 1] 한국 고등교육 평가의 역사에서 나타난 주요 쟁점 / 남신동 5
Ⅰ. 들어가며 5
Ⅱ. 이론적 배경 7
Ⅲ.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등장과 쟁점 10
1.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시기 구분 10
2. 고등교육 평가제도의 등장과 발달 13
3. 현행 고등교육 평가의 제 유형 22
4.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의 지속된 논란 24
Ⅳ. 나오며 29
참고문헌 31
[주제발제 2] 실태조사로 살펴본 한국 고등교육 평가의 개선과제 / 황지원 35
1. 설문조사의 개요 35
2. 주요 분석 결과 38
가.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현황과 인식 38
나.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의 실태 진단 46
다.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 방안 50
3. 주요 분석 결과 및 시사점 58
[부록] '한국 고등교육평가 실태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조사지 61
[주제발제 3]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방안 / 임후남 72
1. 주요 현안 및 문제점 72
2. 대학이 주체가 되는 평가 77
1) 대학 자체평가의 내실화 및 체계적 활용 78
2) 평가에서의 대학 참여 확대 81
3. 정부가 지원하는 평가 84
1) 평가 간 조정 및 연계 85
2) 종합적 고등교육 질 관리 체제 구축 89
4. 국민이 신뢰하는 평가 93
1) 고등교육의 최소 질 보장 94
2) 평가의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 98
[토론 1]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 / 권순형 104
1. '장악(掌握)'이 아닌 '장학(獎學)' 관점의 대학평가 104
2. 대학자체평가 내실화 방안에 대하여 105
3. 전문적 평가전담기구의 설치 및 운영방안에 대하여 106
[토론 2] 한국 고등교육 평가체제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 / 김기수 107
[토론 3] Ad Fontes / 김동하 111
[토론 4] 115
한국고등교육평가의 역사에서 나타난 주요 쟁점에 대해 / 김영일 115
실태조사로 살펴본 한국고등교육평가의 개선과제에 대해 / 김영일 116
한국고등교육평가체제 개선방안에 대해 / 김영일 117
[토론 5] 한국 고등교육 평가 현황과 과제에 대한 토론문 / 박환보 118
판권기 121
[주제발제 1] 한국 고등교육 평가의 역사에서 나타난 주요 쟁점 / 남신동 14
〈표 Ⅲ-1〉/〈표 Ⅲ-3〉 고등교육기회의 확대 현황 14
〈표 Ⅲ-2〉/〈표 Ⅲ-4〉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진학률 변화추이 18
〈표 Ⅲ-3〉/〈표 Ⅲ-5〉 특수목적 지원사업 현황(1994년) 19
〈표 Ⅲ-4〉/〈표 Ⅲ-6〉 정부부처 각 부처별 고등교육재정지원 현황(2014년) 21
〈표 Ⅲ-5〉/〈표 Ⅲ-7〉 국내 고등교육 평가 유형별 현황 23
〈표 Ⅲ-6〉/〈표 Ⅲ-8〉 대교협 평가인정체계와 정부재정지원사업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27
[주제발제 2] 실태조사로 살펴본 한국 고등교육 평가의 개선과제 / 황지원 36
〈표 1〉 응답자 속성별 분포표 36
〈표 2〉 응답자 유형과 대학 내 직위 교차분석표 37
〈표 3〉 대학 내 직위와 주요 역할 교차분석표 37
〈표 4〉 고등교육평가의 주요 목적(1+2+3순위, 복수응답) 38
〈표 5〉 고등교육평가의 주요 목적(1순위+2순위) 39
〈표 6〉 고등교육평가의 주요 목적(1순위) 39
〈표 7〉 고등교육평가의 성과(1+2+3순위, 복수응답) 40
〈표 8〉 고등교육평가의 성과(1순위+2순위 조합) 40
〈표 9〉 고등교육평가의 성과(1순위) 41
〈표 10〉 평가위원경험 여부에 따른 고등교육평가의 성과인식 42
〈표 11〉 고등교육평가의 주요 목적과 성과의 교차분석(1순위) 42
〈표 12〉 평가유형별 정책적 실효성 정도 43
〈표 13〉 주요 개선 과제 및 그 필요성 45
〈표 14〉 4개 고등교육평가 유형간 비교 47
〈표 15〉 평가경험 여부에 따른 고등교육 평가 실태 비교 48
〈표 16〉 고등교육평가의 중점 사항 50
〈표 17〉 고등교육평가 수행체계 개선 방안 51
〈표 18〉 고등교육평가 수행체계 개선 방안 by 평가위원경험, 기관유형, 담당업무 52
〈표 19〉 평가유형별 시급한 개선 과제 54
〈표 20〉 교수/직원 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시급한 개선 과제 응답 차이 54
〈표 21〉 피평가기관(대학)의 필요 사항 55
〈표 22〉 평가위원 경험에 따른 피평가기관(대학) 필요사항 56
〈표 23〉 상호 연계 가능 평가 유형 56
〈표 24〉 평가위원 경험에 따른 상호 연계 가능 평가 유형 응답 57
〈표 25〉 상호 연계 가능 측면(중복응답) 57
〈표 1〉 대학(교) 수 111
[주제발제 1] 한국 고등교육 평가의 역사에서 나타난 주요 쟁점 / 남신동 10
[그림 Ⅱ-1] 고등교육 평가 유형화를 위한 분류 준거 10
[그림 Ⅲ-1] 대학구조개혁 정책의 주요시기 구분(안) 11
[그림 Ⅲ-2] 각급 학교별 취학인구의 변화추이(1945~2016) 12
[그림 Ⅲ-3]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대학평가 시행에 대한 주요 연혁 16
[그림 Ⅲ-4] 각급학교 순취학률 변화 추이 18
[그림 Ⅲ-5] 인구감소에 따른 대학입학정원 대비 취학적령인구 감수 추세 22
[주제발제 2] 실태조사로 살펴본 한국 고등교육 평가의 개선과제 / 황지원 44
[그림 1] 대학내 지위에 따른 대학구조개혁평가 정책적 실효성 응답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