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류방란 5
인사말 / 성기선 7
[세션 Ⅰ]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Ⅰ) 9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기초교육 실천 전략 개요 / 안해정 10
1. 연구의 필요성 12
2. 5년 중장기 연구 개요 12
3. 1차년도 연구: 기초교육 실천 전략 13
4. 1차년도 협동 연구 추진 개요 13
5. 연구 결과 14
영유아 보육과 교육 / 문무경 18
Ⅰ. SDG 4.2 영유아 교육과 보육의 배경 20
Ⅱ. 영유아 부문 SDG 지표 개념 및 국제 현황 22
Ⅲ. 유아교육의 질 제고와 기회 보장 23
1. 질의 개념 정의 및 모니터링 24
2. 유아의 발달 및 학습 성과 평가 24
3. 교사 교육 및 근무여건 개선 25
4. 다부문간 협력 및 정책 조정 25
5. 평등한 유아교육 기회 보장 26
Ⅳ. 국제 개발협력 실천 우선과제 27
교육제도 및 정책 개선 / 이기석 31
Ⅰ. 한국의 기여 및 주요 이슈 33
Ⅱ. 정책제언 1 34
Ⅲ. 정책제언 2 35
교육과정 및 평가 / 조지민 37
SDGs와 SDG4 39
SDGs 4 세부목표와 핵심 주제 39
교육과정 및 평가 분야 관심 배경 40
SDG 4 교육 목표 핵심주제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모니터링 의제 40
SDG 4.1 세부목표와 글로벌/주제별 지표(안) 41
SDG 4.1 교육참여에 대한 현황 41
현황 42
국제수준에서의 교육과정 개선 노력 현황 43
국제 및 지역수준에서의 학습성과 평가 현황 43
국제수준에서의 교육개발협력 학습성과 평가 현황 44
SDG 4 목표 달성을 위한 한국의 노력 44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교육과정 및 평가 분야 제언 46
[토론 1]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2차 포럼 토론문 / 강정자 48
1. 교육제도 및 정책 49
2. 영유아 교육 51
3. 교육과정 및 평가 52
[토론 2]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2차 포럼 토론문 / 박은혜 53
1. 국제의제에서 영유아교육과 보호(SDG 4.2)의 의미 55
2.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SDG 4.2 성과지표 56
3. SDG 4.2와 다른 목표, 세부목표, 이행수단, 성과지표의 관계 56
4. 유아교육분야의 국제개발협력의 방향성 57
참고문헌 59
[토론 3]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2차 포럼 토론문 / 장은정 60
1. 교육과정 및 학습성과의 모니터링과 평가의 중요성 61
2. 정책제언에 대한 논의 63
[세션 Ⅱ]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Ⅱ) 65
교육 시설 및 학습 환경 / 안해정 66
01. 글로벌 이슈와 과제 68
02. 국제적 노력 71
03. 한국의 노력 73
04. 정책 제언 및 실천 전략 75
교사 훈련 / 박환보 78
Ⅰ. SDG4-교육2030에서 교사훈련 80
Ⅱ. 교사훈련 분야의 쟁점 81
Ⅲ. 한국의 교사훈련 분야 협력 현황 86
Ⅳ. 결론 및 정책제언 90
교육 형평성 / 신윤정 93
교육 형평성 분야: 핵심 주제 95
교육 형평성을 위한 한국의 개발 협력 노력(2010년 이후) 95
교육 형평성을 위한 한국의 개발 협력 노력: 평가 96
정잭 제언 96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복지 사업 확대 96
여학생의 학업 성취 향상을 위한 사업 97
이주 배경을 가진 아동들의 권리 강화 98
학교 밖 아동ㆍ청소년 / 윤철경 100
1. 분쟁지역의 학교 밖 아동ㆍ청소년 지원 103
2. 여자 학교 밖 아동ㆍ청소년 지원 103
3. 아동노동과 학교 참여 지원 104
4. 한국의 노력 104
5. 정책제언 105
[토론 1]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Ⅱ) '교육 시설 및 학습 환경'과 '교사 훈련'에 관한 토론문 / 서현숙 109
1. 들어가는 말 110
2. 교육시설 및 학습 환경 111
3. 교사 훈련 112
[토론 2]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2차 포럼 토론문 / 곽재성 116
Ⅰ. 교사 훈련 117
Ⅱ. 교육 형평성 118
[토론 3]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Ⅰ) 2차 포럼 토론문 / 김윤주 120
1. 총평 121
2. '사업 현장' 중심의 통합적 접근 122
3. 교육사업 이해관계자 간의 파트너십 Platform을 통한 전문성 강화 123
4. 대상별 차별화 전략을 통한 옹호(Advocacy) 활동 필요 123
5. 결론 124
[세션 Ⅲ]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사업 사례 및 실천 전략(Ⅲ) 125
아프리카 사업 사례 / 조현아 126
기관소개 127
호이 사업 소개 128
비전 128
개요 129
사업 실행 전략 130
Research/M&E 134
사업 실행 135
사업결과 공유 및 보급 142
성과지표 143
성과 144
대안적 지표와 학교 효과성 증대 144
논의 및 한계 145
아시아 사업 사례 / 김창환 147
Ⅰ. 연구사업 추진 배경 149
Ⅱ. 연구사업 개요 152
Ⅲ. 연구사업 결과 162
기초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특징 및 전망 / 김기석 165
自問 그리고 辯明 166
갈 길은 여전히 멀고 168
핵심 주장 170
교육 원조 실천 전략 제시 171
실천사례 검토 교훈 몇 가지 172
과제 173
개도국 유형별 기초교육 협력 전략 / 최정윤 175
개요 176
각 국가별 구체적인 변인과 기술 통계 178
분석 방법 179
주성분 분석 결과 180
군집 분석 결과 182
협력국가 유형별 지원 전략 183
[토론 1]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Ⅲ) / 최동주 192
아시아 사업 사례에 관한 토론문 192
개도국 유형별 기초교육 협력 전략-협력국가별 유형분석에 관한 토론문 195
[토론 2] SDGs 달성을 위한 기초교육 개발협력 실천 전략(Ⅲ) 토론문 / 신재은 198
〈그림 1〉 학교 밖 아동 수 추이변화(1990-2015)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