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목차
[요약] 6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TIMSS 연구 참여를 통한 수학·과학 성취도 점검 7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의 개선점 도출 7
02. 수학·과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8
교육맥락변인과 성취도와의 관계 모형 8
4학년 수학·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9
8학년 수학·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11
03. TIMSS 20년사를 통해 본 우리나라 수학·과학 교육환경의 변화 12
학교 교육환경 12
수학 교육환경 16
과학 교육환경 19
04. 정책 제언 21
수학·과학 교육환경 및 지원체제 개선 방안 21
수학·과학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 방안 23
참고문헌 26
[뒷표지]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