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 5
01. 논의 배경 6
TIMSS 참여를 통한 수학·과학 성취와 정의적 특성(흥미, 자신감) 점검 6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일부가 긍정적으로 변화 6
수학·과학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 연구의 필요성 7
수학·과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수업 관련 교육맥락 변인을 파악하여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모색 7
02. 연구 방법 8
분석 자료 8
연구 모형 및 주요 변인 9
분석 방법 12
03. 4학년 학생의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14
'우수수준 이상'과 '보통수준 이하' 집단의 특성 비교 14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6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18
04. 8학년 학생의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 20
'우수수준 이상'과 '보통수준 이하' 집단의 특성 비교 20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2
교육맥락변인이 수학·과학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24
05. 수학·과학 교수·학습 방안 26
수학·과학 성취도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 요약 26
모든 학생들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27
수학·과학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28
초등학교 보통수준 이하 학생을 위한 수학·과학 활동 프로그램 개발·지원 28
참고문헌 30
[뒷표지]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