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사업보고] 3
북이초등학교 : 4색 둥지 상상(相上)채움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양성평등의식 함양 3
01. 운영의 개요 5
1. 운영의 필요성 5
2. 운영의 방법 6
3. 운영의 정의 6
02. 운영과제의 설정 8
03. 운영의 실제 9
04. 운영의 결과 18
1. 측정도구 18
2. 운영결과 분석 19
3. 운영 성과 22
05. 일반화를 위한 제언 23
무거초등학교 : 두리공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양성평등의식 함양 25
Part 1. 연구의 목적 27
Part 2. 연구설계 28
운영기간 및 대상 28
운영 전략 29
Part 3. 연구과제 운영 30
과제 1.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교육공동체 여건 강화 30
과제 2. 두리공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33
과제 3. 양성평등 학습교제의 현장 적용 강화 39
Part 4. 연구과제 운영 영상 41
Part 5. 연구결과 42
금장초등학교 : 다함께 차차차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양성평등 문화 확산 46
Ⅰ 운영의 개요 47
1. 연구의 필요성 47
2. 연구의 목적 49
3. 용어의 정의 49
Ⅱ 운영의 실제 50
1. '다함께 차차차' 양성평등교육 네트워크 구축 50
2. 수업 속 양성평등 교육 실천하기 51
3. '다함께 차차차' 어울림 문화 확산의 장 마련 55
4. 맥락있는 양성평등교육 중간 보고회 기획 운영 57
Ⅲ 운영의 결과 59
1. 양성평등 의식 변화 결과 분석 59
2. 시범학교 2차년 운영을 위한 제언 60
[조사결과] 사전ㆍ사후 의식변화조사 결과 / 김정인 61
Ⅰ. 3개 학교 학생 전체 분석결과 62
1. 학교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2. 저학년 사전ㆍ사후 양성평등의식 문항별 및 전체 평균 63
3. 저학년 사전ㆍ사후 양성평등의식 변화 검증결과 68
4. 고학년 사전ㆍ사후 양성평등의식 문항별 및 전체 평균 72
5. 고학년 사전ㆍ사후 양성평등의식 변화 검증결과 77
Ⅱ. 3개 학교 교사, 학부모 전체 분석결과 82
1. 학교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82
2. 교사ㆍ학부모 사전ㆍ사후 양성평등의식 문항별 및 전체 평균 84
3. 교사ㆍ학부모 양성평등의식 변화 검증결과 87
[토론] 90
세상을 바꾸기 위한 어린이들의 작은 발걸음을 위해 / 서지원 91
성 평등 교육을 바라보는 학부모들의 자세 91
가슴으로 느끼는 성 평등 교육법 92
스토리텔링 교육의 성공은 풍부한 사례와 이야기 92
성 평등을 위한 전국 독서 문화 축제의 날이 오길 93
양성평등으로 가는 길,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 설규주 94
초등 교실서 싹트는 여혐 / 박상준 95
양성평등 학부모 교육프로그램 개발 : 우리가족, 젠더박스로부터 탈출하기 / 이현혜 100
프로도와 네오 / 성실매 VS 농땡이 100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101
젠더(gender)는...11 101
양성평등한 사회란...11 102
프로그램 개발 배경 102
프로그램 개발 목적 103
왜 초등학생인가? 103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 104
부모 FGI 내용 104
초등학생이 느낀 성차별 105
교육프로그램 개발(5과목 / 14h) 106
교육프로그램 및 교과목 활용 106
젠더 감수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 108
표 1. 학교별, 사전사후별, 성별 참가 학생 수 62
표 2. 사전사후별, 성별 학년별 참가 학생 수 63
표 3. 저학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전체 63
표 4. 저학년 성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전체 64
표 5. 저학년 남학생 사전ㆍ사후 문항별 전체 평균변화 64
표 6. 저학년 여학생 사전ㆍ사후 문항별 전체 평균변화 64
표 7. 저학년 학년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전체 65
표 8. 1학년 사전 사후 문항별 및 전체 65
표 9. 2학년 사전 사후 문항별 및 전체 66
표 10. 3학년 사전 사후 문항별 및 전체 66
표 11. 저학년 학교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전체 66
표 12. 저학년 북이초등학교 사전 사후 문항별 및 전체 67
표 13. 저학년 무거초등학교 사전 사후 문항별 및 전체 67
표 14. 저학년 금장초등학교 사전 사후 문항별 및 전체 67
표 15. 저학년 전체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 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68
표 16. 저학년 남학생 전체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 사후 평균비교 차이 검증결과 69
표 17. 저학년 여학생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 사후 평균비교 차이 검증결과 69
표 18. 저학년 1학년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 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70
표 19. 저학년 2학년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 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71
표 20. 저학년 3학년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 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71
표 21. 고학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 72
표 22. 고학년 성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 73
표 23. 고학년 남학생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변화 73
표 24. 고학년 여학생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변화 74
표 25. 고학년 학년별 사전ㆍ사후 문항별 양평전체 평균 74
표 26. 고학년 4학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 75
표 27. 고학년 5학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 75
표 28. 고학년 6학년 사전ㆍ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 75
표 29. 고학년 학교별 사전사후 문항별 및 양평전체 평균 76
표 30. 고학년 북이초등학교 사전사후 문항별 및 전체 평균 76
표 31. 고학년 무거초등학교 사전사후 문항별 및 전체 평균 77
표 32. 고학년 금장초등학교 사전사후 문항별 및 전체 평균 77
표 33. 고학년 전체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77
표 34. 고학년 남학생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78
표 35. 고학년 여학생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79
표 36. 고학년 4학년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80
표 37. 고학년 5학년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80
표 38. 고학년 6학년 문항별 및 양평전체 사전사후 평균비교 검증결과 81
표 39. 교사, 학부모 성별 참여자 수 83
표 40. 교사 전체 성별 평균 85
표 41. 학부모 전체 성별 평균 86
표 42. 교사ㆍ학부모 사전사후 양성평등의식 하위영역 및 전체 평균 비교 87
표 43. 남성 사전사후 양성평등의식 하위영역 및 전체 평균 비교 87
표 44. 여성 사전사후 양성평등의식 하위영역 및 전체 평균 비교 88
표 45. 교사 사전사후 양성평등의식 하위영역 및 전체 평균 비교 88
표 46. 교사 사전사후 양성평등의식 하위영역 및 전체 평균 비교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