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3
[발제 1] 사회적 가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문철우 4
사회적 가치 논의의 문제점 6
사회적 가치의 통합적 접근 8
자원투입의 기회비용(B4/A4 대비 B3/A3, B2/A2,B1/A1) 12
가치 측정의 어려움과 현실적 타협 12
상대적 효율성의 결정 요인 13
가치평가 영역 14
개선 방향 18
[발제 2] 비콥(B Corp)의 이해-비콥은 어떠한 사회적 가치를 바라보는가? / 김정태 20
2204+ Certified B Corps 22
Subsidiaries as Certified B Corps 23
Highlights from Academia 23
PR: The World is Taking Notice 24
Focus on Integrated Social Value 24
기업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변화 26
비콥(B Corp)이란? 28
국내외 비콥 사례 32
비콥 인증 프로세스 37
비콥의 혜택 및 강점 47
비콥에서 찾는 지속가능경영+임팩트비즈니스 52
[발제 3]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국내 논의의 흐름-지속가능발전 지표(SDI)를 중심으로 / 윤경효 60
Chapter 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의미와 수립배경 63
1.1.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개념 63
1.2. 지속가능발전 개념 형성 배경 64
1.3. 지속가능발전 역사 64
Chapter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주요 내용 및 이행체계 65
2.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기본 원칙 및 요소 65
2.2. 지속가능발전 이행 기본 요소(영역) 66
2.3.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66
2.4.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구조 67
2.5. 지속가능발전 세부목표(Target) 주요 내용 67
2.6.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이행 점검 체계 69
2.7. 시사점 71
Chapter 3.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지표 현황 72
3.1. 지속가능발전 지표 구조 73
3.2. 지속가능발전 지표 내용 73
3.3. 지속가능발전 지표에 대한 평가 78
3.4. 시사점 80
Chapter 4. 지속가능발전 지표의 의미와 과제 80
4.1/5.1. 지속가능발전 지표의 의미 81
4.2/5.2. 지속가능발전 지표의 과제 81
[발제 4] 사회성과인센티브의 사회성과 측정 / 박성훈 84
1.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 제안 배경 86
2. 사회성과인센티브의 작동 원리 87
3. 사회성과인센티브의 기대 효과 87
4. 진행경과와 참여기업 현황 88
5. 사회성과 측정 영역 88
7. 사회성과의 개념 89
8. 사회성과 측정 원칙 89
9. 사회성과 측정 방법 90
10. 2차년도 사회성과 측정 결과 91
11. 2차년도 지급 비율과 인센티브 92
12. 1차년도 참여기업 인센티브 활용 사례 92
정책 제안 95
[토론 1] 평가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 이원재 98
[토론 2] 관련 법제도 검토와 제언 / 양동수 102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SR), 사회책임투자(SRI), 지속가능발전 관련 104
2.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 관련 104
3. 공공영역에서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제도화 방안-사회적가치법 105
4. 사회적가치 실현 기반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 모색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