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주제발표 4
[발표 1]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교육공동체의 역할 / 양병찬 5
Ⅰ. 서론 5
Ⅱ. 지역공동체 붕괴에 따른 교육 문제들 6
Ⅲ. 지역 재생을 위한 지역 공동체적 대응 10
Ⅳ. 지역개발과 지역교육의 관계 재구축 18
Ⅴ.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 : 지역공동체교육의 가능성 25
Ⅵ. 우리 아이들을 함께 키우기 위한 마을교육공동체의 창조 36
참고문헌 37
[토론 1] 지역 교육생태계의 복원을 위한 몇가지 제언 / 김성근 41
1. 기조 발제의 내용 41
2. 기조 발제에 대한 토론 42
3. 대안적 접근 45
[발표 2] 충북의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충북행복교육지구를 중심으로 / 이덕우 48
Ⅰ. 들어가며 48
Ⅱ. 추진 배경과 과정 48
Ⅲ. 중점 추진 내용 및 성과 50
Ⅳ. 의의 및 발전 과제 57
[토론 2] 「충북의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에 대한 토론문 / 백승주 59
1. 충북에서의 마을교육공동체의 중요성 59
2. 마을(지역)과 교육이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전략 60
3. 거시적인 수준에서의 협력ㆍ조정체계의 필요성 61
참고문헌 62
2부. 지역교육공동체 우수사례 공유 63
1) 경기 의정부 몽실공동체 / 김현주 63
[발표자료] 64
Ⅰ. 교육의 공공성 회복 74
Ⅱ. 민주주의 실현 75
Ⅲ. 배움의 주체성 회복 77
Ⅳ. 마을교육공동체 85
2) 전북 완주 고산향공동체 / 김주영 90
고산향교육공동체 92
연혁 92
고산풀뿌리교육지원센터 95
기대효과 95
해결과제 95
고산청소년센터 '고래' 96
비전 96
3) 서울 도봉구 교육공동체 / 박동국 98
[발표자료] 99
Ⅰ. 들어가며 111
Ⅱ. 도봉구의 혁신교육지구 지정 과정과 비전 및 목표 111
Ⅲ. 도봉혁신교육지구 활동을 통한 학교와 마을의 다양한 협력사례 114
Ⅳ. 도봉혁신교육지구의 고민과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발전방향 121
[발표 1]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교육공동체의 역할 / 양병찬 8
〈표-1〉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 과정 8
〈표-2〉 2016 회계연도 광역자치단체 교육투자 현황 11
〈표-3〉 충남 시ㆍ군별 교육경비 지원 조례의 경비보조 기준 12
〈표-4〉 지역사회의 학습역량 강화 14
〈표-5〉 시ㆍ도별 혁신교육지구 및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 과제 및 내용 16
〈표-6〉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현황(2003/2008/2013 기준) 24
〈표-7〉 시ㆍ군ㆍ구 평생학습관과 교육지원청의 혁신교육지구 사업과의 관계 35
[토론 2] 「충북의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에 대한 토론문 / 백승주 60
〈표 1〉 지역(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화 60
[그림-1]/[그림-6] 연도별 소규모 학교 통폐합(폐교) 현황 (전국) 7
[그림-2] 가구 소득 수준별 사교육비 및 사교육 참여율 9
[그림-3] 법 개정에 따른 평생교육 추진 체제의 진화 13
[그림-4] 마운트에블린의 학습마을지도 20
[그림-5] 지역공동체 사업들의 연계와 21
[그림-6] 평생학습 참여율 달성 23
[그림-7] 주민의 주체형성과 교육 27
[그림-8] 학습이 지역재생을 촉진하는 과정(Barnsley 모델)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