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반상진;성기선;나영선;박혜자;윤여각;송병국 4
1부. 기조강연-국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왜 "혁신-포용"인가? / 김진경 11
1. 왜 "혁신-포용"일 수밖에 없는가? 12
가. 5.31 교육개혁은 왜 혁신 강박증을 앓을 수밖에 없었는가? 12
나. 왜 혁신과 포용은 함께 갈 수밖에 없는가? 13
2. 교육의 "혁신-포용"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14
가. 산업화시대 엘리트주의 대학체제로부터의 탈피 14
나. 변화한 학습자와 괴리된 산업사회 교육시스템으로부터의 탈피 15
다. 선진국 모델 따라가기 정책 시스템으로부터의 탈피 17
3. 실천적 대답이자 질문으로서의 국가교육위원회 18
가. 실천적 대답으로서의 국가교육위원회 18
나. 실천적 질문으로서의 국가교육위원회 19
2부. 분과회의 20
제1분과 : 포용교육의 현황과 과제 20
교육비전 2045와 포용교육의 과제 / 최상덕;이강주;서영인;최원석;이호준 21
왜 지금 미래 교육을 논의하는가? 22
예측 가능한 미래 변화는? 25
2045년, 우리 교육의 모습은? 26
우리 교육의 방향과 과제는? 29
포용적 중등직업ㆍ진로교육의 현황과 과제 / 정윤경 31
Ⅰ. 중등직업ㆍ진로교육의 주요 개념 32
Ⅱ. 포용적 중등직업ㆍ진로교육의 현황 33
Ⅲ. 포용적 중등직업ㆍ진로교육의 개선과제 39
포용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체제 개편과 교육실천 과제 : 학업중단 위기 아동ㆍ청소년을 중심으로 / 윤철경 42
1. 서론 42
2. 포용교육, 포용사회 43
3. 해외의 포용교육 사례 : 학업중단 위기 아동, 청소년을 중심으로 45
4. 한국의 포용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발전과제 55
참고문헌 60
제2분과 : 혁신적 포용교육을 위한 미래 전략 62
미래사회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 / 주형미 6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63
2.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의 방향 64
3. 2030년 초ㆍ중등학교 교과 교육의 방향 및 과제 73
4. 정책 제언 80
참고문헌 81
학습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 환경 구축 방향 / 김진숙 83
1. 문제 인식 : 학습환경 구축 과제는 독자적인가? 83
2. 상상훈련 : 사례와 시나리오에서 학습환경 구축 의미 확인해 보기 85
3. 경험 학습과 학습환경 92
4. 결론 96
참고문헌 97
포용적 평생교육 체제 구축 측면에서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사업의 성과 탐색 / 조순옥;홍준희 99
1. 서론 99
2. 포용적 평생교육 체제 구축 현황 및 과제 101
3.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 110
4. 결론 118
참고문헌 122
제3분과 : 2019년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지원연구 중간보고회 125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 강일국 126
1. 원도심학교 교육의 특징 126
2. 전남 주요 도시의 원도심 재생 사업의 특징 129
3. 전남 주요 도시의 원도심 학교 특징 및 요구사항 138
놀이 중심 미래형 초등학교 학습공간 재구조화 방안 / 이수영 14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7
3. 연구 방법 149
4.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이론적 배경) 150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58
참고문헌 159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정책 효과 분석 / 조정윤 162
1. 서론 162
2.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사업현황 분석 167
3.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사업결과 분석 174
참고문헌 179
3부. 패널토론 : 모든 학습자를 위한 혁신적 포용정책,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가? 181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 / 안주란 182
1. 혁신적 포용국가의 의의 182
2. 혁신적 포용국가의 가치 183
3. 혁신적 포용국가와 교육정책의 방향 184
혁신적 포용정책 추진 방안(학교교육) / 박을석 186
1. 혁신적 포용국가, 교육정책 현 주소 186
2.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학교교육 변화 방향 187
3.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정책 과제 :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교 모델 구상 (충북교육청의 사례 중심으로) 188
기초학력 정책의 나아갈 방향 / 박남기 189
1. 기초학력 정책의 현 주소 189
2.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기초학력 정책 변화 방향 190
3.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정책 과제 192
참고자료 195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비교과 청소년활동 / 윤여승 196
1. 들어가는 글 196
2. 본론 196
3. 맺는말 199
참고자료 199
포용국가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평생교육 정책 / 변종임 200
1. 혁신적 포용국가, 평생교육정책의 현 주소는? 200
2.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202
3. 모든 사람의 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평생교육 정책 과제는? 203
참고문헌 206
판권기 208
포용적 중등직업ㆍ진로교육의 현황과 과제 / 정윤경 34
〈표 1〉 직업계 고등학교 현황 34
〈표 2〉 최근 중등직업교육 정책 사업 34
〈표 3〉 최근 직업계 고등학교 정책 현황 분석 및 문제점 35
〈표 4〉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목표와 문제점 35
〈표 5〉 주요 진로교육 추진 정책 36
〈표 6〉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현황 (2018 중ㆍ고등학교) 36
〈표 7〉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활동 배당 시수 (2018 중ㆍ고등학교) 37
〈표 8〉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2018. 4 기준) 37
〈표 9〉 중등학교 진로교육 활동별 학생 참여 현황 및 만족도 38
〈표 10〉/〈표 8〉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진로정보 및 서비스 제공 현황 39
포용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체제 개편과 교육실천 과제 : 학업중단 위기 아동ㆍ청소년을 중심으로 / 윤철경 48
〈표 1〉 아일랜드의 교급별 교육과정 구분 48
미래사회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 / 주형미 65
〈표 1〉 2030년 한국 사회의 변화 추세 65
〈표 2〉 2030년 미래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 방향 68
〈표 3〉 해외 교육단체 및 국가의 주요 교과목 예시 71
〈표 4〉 세계 주요 국가 및 국제 교육 기구의 미래 교육 비전 74
〈표 5〉 교과별 교육 변화 방향 및 과제 77
학습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 환경 구축 방향 / 김진숙 85
〈표 1〉 서울창덕여중의 학습환경 구성 85
〈표 2〉 지역사회의 공공성을 반영한 학교건축 (박준승, 2007) 96
포용적 평생교육 체제 구축 측면에서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사업의 성과 탐색 / 조순옥;홍준희 102
〈표 1〉 '사회적 포용' 정의와 핵심 개념 102
〈표 2〉 설문응답자의 인구구성학적 특성 111
〈표 3〉 변인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113
〈표 4〉 잠재변인 상관관계 행렬 114
〈표 5〉 측정모형 평가 결과 115
〈표 6〉 연구모형적합도 평가 결과 115
〈표 7〉 주요변인 간 관계검증 결과 116
〈표 8〉 변인 간 효과 분해결과 117
〈표 9〉 주요변인 간 관계검증 결과 118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 강일국 132
〈표 1〉 2018년 인구현황 132
〈표 2〉 연평균 인구변화율 (2012-18) 132
〈표 3〉 2017년 사업체 현황 133
〈표 4〉 연평균 사업체 변화율 (2006-2017) 133
〈표 5〉 노후건축물비율 (2017) 133
〈표 6〉 목포시 도시재생선도사업 주요 내용 134
놀이 중심 미래형 초등학교 학습공간 재구조화 방안 / 이수영 157
〈표 1〉 Howes & Matheson(1992)의 사회적 놀이 분석 기준 157
〈표 2〉 Frost & Klein (1979)의 인지적 놀이 분석 기준 158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정책 효과 분석 / 조정윤 175
〈표 1〉 진로교육 필요성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 인식 175
〈표 2〉 진로교육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 만족도 175
〈표 3〉 학생이 인식하는 진로교육의 도움정도 176
〈표 4〉 학생이 응답한 진로교육 후 효과 176
〈표 5〉 중도탈락 학생수 및 중도탈락률 추이 177
〈표 6〉 서울특별시 특성화고 중도탈락 학생수 및 중도탈락률 변동추이 178
〈표 7〉 서울특별시 중도탈락 학생 수 및 중도탈락률 추이 178
교육비전 2045와 포용교육의 과제 / 최상덕;이강주;서영인;최원석;이호준 23
[그림 1] 학교급별 취학률 변화 추이 비교 (1970~2018) 23
[그림 2] 학업성취도 수준과 편차 비교 (PISA 2003) 23
[그림 3] 학업성취도 수준과 편차 비교 (PISA 2015) 24
[그림 4]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및 대학경쟁력 순위 변화 24
포용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체제 개편과 교육실천 과제 : 학업중단 위기 아동ㆍ청소년을 중심으로 / 윤철경 53
[그림 1] 16+ 데이터 허브 구축방법 53
[그림 2] 아일랜드의 국가역량체계 (NFQ) 54
미래사회 대비 학교교육의 방향 / 주형미 64
[그림 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64
[그림 2] 2030년 한국 사회 변화 추세에 따른 학교 교육 방향 66
[그림 3] 2030년 미래 학교 교육 비전 75
[그림 4]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 설정 및 실현을 위한 정책 제언 80
학습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학습 환경 구축 방향 / 김진숙 86
[그림 1] 서울창덕여중의 교육과정 운영 개요 86
[그림 2] 서울창덕여중 교사의 미래교육 상상 88
포용적 평생교육 체제 구축 측면에서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사업의 성과 탐색 / 조순옥;홍준희 110
[그림 1] 분석모형 110
[그림 2] 잠재변인 경로분석 결과 116
놀이 중심 미래형 초등학교 학습공간 재구조화 방안 / 이수영 146
[그림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6
[그림 2] 연구절차에 따른 연구내용 148
중등 진로ㆍ직업교육 정책 효과 분석 / 조정윤 165
[그림 1] 교사용 진로교육 설문 (예시) 165
[그림 2] 교사용 직업교육 설문 (예시) 166
[그림 3] 직업계(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 대상자 취업률 및 진학률 추이 177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 / 안주란 183
[그림 1]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과 전략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