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모시는 글 / 반상진
프로그램
목차
[Session 1] 대학생의 학습참여 7
[발표 1] 대학생의 학습참여 유형화와 이에 대한 개인 및 대학 수준의 영향 요인 분석 / 남신동 ; 유예림 ; 박민호 7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0
III. 연구 방법 12
IV. 연구 결과 17
V. 결론 및 논의 21
참고문헌 23
[발표 2]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습 참여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황지원 ; 문영진 25
I. 서론 26
II.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29
III. 분석 결과 33
IV. 논의 및 제언 49
참고 문헌 52
[발표 3] 일반대 학생 고효과 학습경험 / 최정윤 ; 신혜숙 53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54
II. 선행연구 분석 56
III. 분석 방법 61
IV. 분석 결과 65
V. 분석 결과 및 논의 73
[토론1]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대한 토론문 / 박수미 74
[토론2]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대한 토론문 / 임현정 78
[토론3]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대한 토론문 / 최재원 82
[Session 2]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노력 86
[발표 1] 4년제 대학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의 결정요인 및 효과분석 / 김지하 ; 조옥경 ; 김지은 86
I. 서론 87
II. 이론적 배경 92
III. 4년제 대학에서의 교수-학생 상호작용 분석 결과 97
IV. 요약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20
[발표 2] 전문대 교수-학생 상호작용 실태 및 교수·학습 성과와의 관계분석 / 문보은 ; 김혜진 ; 김지연 123
I. 분석의 필요성 및 내용 124
II. 전문대학의 교수-학생 상호작용 선행연구 분석 126
III. 분석 내용 및 방법 128
IV. 전문대학 학생 및 교수 특성에 따른 교수-학생 상호작용 실태 분석 결과 131
V. 전문대학생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교수·학습 성과 간 관계 분석 139
VI. 종합 및 논의 149
참고문헌 155
[발표 3]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 체제의 상대적 효율성 제고 전략 탐색 / 권순형 158
I. 서론 159
II. 이론적 고찰 160
III. 분석 방법 166
IV. 연구 결과 171
V. 논의 및 제언 175
참고 문헌 177
〈부록 1〉 전문대학 32개 대학의 투입-산출 변인 및 효율성 분석 결과 178
[토론1]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노력」에 대한 토론문 / 심우정 180
[토론2]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노력」에 대한 토론문 / 이희원 185
판권기 189
[뒷표지]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