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주제발표 : 대입제도의 안정적 발전방안 III: 대학전형의 관점에서 고교 학생부 개선 방안 탐색 / 정광희 4
I. 연구 추진 배경과 목적 5
1. 대입제도 연구 추진 배경 5
2. 고교 학생부 기록 개선방안 탐색 배경과 목적 5
II. 연구 방향 및 내용 6
III. 핵심 과제별 개선 방안: 고교 학생부 기록 개선 방안 7
1. 현황과 문제 인식 7
2. 학생부 기록의 개선 방향 8
3. 학생부 기록의 개선 사항 8
IV. 향후 과제: 관련주체별 역할 21
토론발표 I.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개선을 위한 제언 / 김동진 22
I.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개선 필요성 23
II.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개선을 위한 제언 24
1. 수상경력 24
2. 창의적 체험활동 25
3. 교과학습발달상황 및 세부능력 특기사항 26
4. 독서활동상황 26
5.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 26
토론발표 II. 학생부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 김해용 28
I.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29
1. 개선 필요성의 상당 부분은 고등학교 보다는 대학의 문제 29
2. 어떤 역량을 중심으로 할 것인가? 29
II. 개선 사항의 작성 예시에 대하여 30
1. 수상 경력 30
2. 창의적 체험 활동(진로 희망 사항 포함) 31
3. 교과학습발달사항 중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31
4. 독서활동상황 31
5.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32
III. 제언 32
참고문헌 33
토론발표 III. 학교생활기록부 개선방안에 대하여 / 박명옥 34
I. 들어가는 말 35
1. 학교생활기록부 성격 35
2. 주제 원고의 현황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 36
II. 항목별 기록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 36
1. 수상경력 36
2. 창의적 체험활동 38
3. 교과학습발달상황 40
4. 독서활동상황 42
5.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43
III. 종합 의견 45
참고문헌 46
토론발표 IV. '교육다운 교육', '학교다운 학교' 만들기를 위한 대입전형제도 및 학생부 기록 개선 방안 / 이동우 47
I.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제도의 방향 48
1. 수능·정시·배치표 중심 학교 vs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중심 학교 48
2. 대입전형에서 입학생 선발권을 행사하는 주체(대학)는 그 비용과 고통을 고등학교(내신성적)와 국가(수능시험)에 전가시키지 말아야 한다 49
3. 고교 교육 정상화의 성패 : 국가 및 시도교육청 교육과정(창의·인성·진로교육)이 살아 움직이는 교실 수업과 평가의 실현 여부에 달려 있다 49
4. 고등학교 교육(수업·평가)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제도 방향 제안 49
II. 고교 현장에서 바라본 학생부 기록 분야별 개선 방안 50
1. '대입제도의 안정적 발전 방안' 연구에 관한 전체적 입장 50
2. 분야별 개선 방안① 수상 경력 50
3. 분야별 개선 방안② 창의적 체험활동 51
4. 분야별 개선 방안③ 교과학습발달상황 51
5. 분야별 개선 방안④ 독서활동상황 52
6. 분야별 개선 방안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53
III. 창의·인성·진로교육은 고등학교 교육의 현재와 미래가 되어야 합니다 ! 53
1. 고등학교 내신성적 평가제도 혁신을 서둘러야 한다 53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시험 제도 개편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54
3. 고교 교육의 정상화,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55
참고문헌 55
토론발표 V. 고교 학생부 개선 방안 / 권영신 56
I. 들어가며 57
1.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능 57
2. 연구 방향 57
II. 학생부 기록의 개선 방향 57
1. 방향 57
2. 서술 방식 및 구조 58
III. 영역별 참고사항 58
1. 일반사항 58
2. 수상경력 58
3. 창의적 체험활동 58
4. 교과학습발달상황 58
5. 독서활동상황 59
6.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59
IV. 나가며 59
참고문헌 59
토론발표 VI. 학생부 기록 개선 방안에 대하여 / 이석록 60
토론발표 VII. 고교 학생부 개선 방안 탐색에 대한 토론문 / 조희권 65
1. 학생부 기록의 개선 방향과 개선 사항 66
2. 학생부 기록의 대전제 68
토론발표 VIII. 고교 학생부 개선방안 탐색에 대한 토론 / 차정민 69
I. 들어가며 70
II. 본론 70
1. 수상 경력 70
2. 창의적 체험활동 71
3. 교과학습발달상황 72
4. 독서활동상황 72
III. 나가며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