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반상진
프로그램
목차
1. 주제발표 6
기조강연 : 국가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 정책 방향 : 좋은 공공건축, 좋은 학교 / 강미선 7
공공건축의 현실 9
새로운 공공건축 11
학교건축 13
학교건축 혁신 사례 15
학교건축 혁신 방안 18
발표 I. 학교공간혁신 정책 방향 : 대한민국 학교공간혁신사업 / 배정익 20
발표 II. 일본의 학교 시설 개선 정책의 방향 : 최근 학교 시설에 대한 과제 및 시책의 동향 / 탄자와 히로유키 33
1. 학교를 둘러싼 상황·과제 및 시책 35
2. 학교시설 정비지침 등 정비 66
발표 III. TRANSFORMING EDUCATION BY DESIGN / Prakash Nair 74
발표 IV. 미래 학습공간의 방향과 공간 모형 / 이윤서 147
01. 미래학교는? 149
02. 학습이란? 152
03. 학습공간은? 154
04. 교사들이 말한다! 156
05. 학교에서 시작하기 164
06. 미래형 공간 모형 168
참고문헌 168
발표 V. 도시재생과 학교의 역할 / 유해연 170
1. 한국의 도시재생 172
2.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175
3.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 사례 179
4. 도시재생과 학교 189
참고문헌 191
발표 VI. 김영수 도서관, 도시재생의 마중물(제주북초등학교) / 양민구 192
발표 VII. 기존 학교시설을 활용한 사용자 참여형 지역교육문화시설 조성 사례 / 김혜영 205
I. 들어가는 말 206
II. 시민 거버넌스를 통한 「모두의학교」 조성과정 분석 207
III. 맺음말 213
참고문헌 215
2. KEDI 교육시설 포럼 216
KEDI 교육시설 포럼의 취지 217
KEDI 교육시설 포럼 추진 실적 217
판권기 219
[뒷표지]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