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토론회 개요 4
인사말 / 박찬대 5
인사말 / 이수진 7
인사말 / 강민정 9
발표 11
발표 1. 일본군 '위안부' 연구와 운동 어디까지 왔고, 어디로 가야하나? : 탈식민주의운동의 과제 / 이신철 ; 한혜인 11
한국에서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연구 동향 12
일본에서의 연구경향 15
관련 사료의 발굴현황과 밝혀진 사실 17
피해자 증언의 수집과 분석현황 19
증언의 고증은 '진위 검증'이 아니다 21
일본군 '위안부' 연구의 역사학적 과제 23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운동 어디까지 왔나? 25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운동의 정치적 과제 28
발표 2. 역사부정의 파고 속, 일본군 '위안부' 역사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 이경훈 31
1. 〈반일종족주의〉가 촉발한 역사부정주의 31
2. 일본 역사부정주의자들과 동조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위안부 운동 비판 32
3. 학교현장의 일본군 '위안부' 교육 현실 33
4.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일본군 '위안부' 서술 분석 34
5. 학교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를 어떻게 구현할까? 43
6. 글을 마치면서 48
토론 52
토론 1. 독일 사회가 전시 성폭력을 기억해 온 방식 / 정용숙 52
1. 반세기의 침묵과 억압된 기억 52
2. 인종주의 위생 정책과 규제주의의 결합 : 군 매춘소 55
3. 노동 착취 수단으로서의 성 착취 : 수용소 매춘소 57
4. 지연된 정의의 한계 : 연합군 성폭력 60
5. 불충분한 정의 : 피해 인정과 배상 63
토론 2. 2015년 위안부 합의의 의미와 처리 / 남기정 65
토론 3. 한-일 논란을 넘어 : 일본 정부의 공식견해를 중심으로 / 길윤형 69
토론 4. 탈식민 운동의 현안과 역사교육의 과제 / 소현숙 74
토론 5. 화해와 상생의 역사 인식은 가능할까? / 양정현 78
1. 과거를 소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78
2. 학교 역사교육에서 일본군 '위안부' 역사를 어떻게 구현할까? 78
3. 법에 근거해, 제도를 기반으로 접근하는 방안은 어떻게 가능할까? 79
4. 화해와 상생의 역사 인식은 가능할까? 80
토론 6. 역사 부정을 넘는 역사교육 - '위안부' 역사 교육을 일신하자 / 김육훈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