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민병희;조희연;도성훈;이재정;반상진 5
1부. 주제발표 및 사례발표 9
[주제발표 1] 학생 수 감소 시대의 미래학교 혁신 방향: 역설적 상상력 / 박삼철 10
Ⅰ. 서론 10
Ⅱ. 학생 수 감소 시대의 적정규모 학교육성 정책의 논리와 한계 12
Ⅲ. 미래학교 방향 설정을 위한 전제 조건 18
Ⅳ. 미래 학교를 위한 역설적 상상력 21
참고문헌 26
[주제발표 2] 학생 수 감소 시대의 미래학교 운영 방안-CRS+를 통한 창의 교실혁명 / 정제영 28
Ⅰ. 교육 혁신의 필요성 29
Ⅱ. 미래 교육의 방향 32
Ⅲ. CSR 연구 결과에 대한 성찰 40
Ⅳ. CSR+를 통한 창의 교실혁명 44
[사례발표] 작은학교, 소통과 협력으로 미래를 열다 / 손정환 52
Ⅰ. 들어가며 52
Ⅱ. 작은학교의 현 주소 52
Ⅲ. 혁신적 작은학교 운영을 위한 개선 과제: 작은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60
Ⅳ. 나가며 65
참고문헌 65
2부. 패널토론: 학생 수 감소 시대의 미래학교 운영 방안 66
[토론 1] 미래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교체제 지원에 관한 정책방향과 개선과제 / 손성호 67
[토론 2] 서울형 작은학교 활성화 방안 모색 / 한기순 69
[토론 3] 강화 두레교육과정 사례로 본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 권봉희 73
Ⅰ. 들어가며 73
Ⅱ. 소규모학교의 교육적 장점 및 한계 73
Ⅲ. 강화 두레교육과정의 개요 74
Ⅳ. 강화 두레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75
Ⅴ.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성과 및 과제 76
Ⅵ. 나가며 77
참고문헌 77
[토론 4] 통합운영학교: 미래 학교의 INCUBATOR / 정미 78
Ⅰ. 「교육과정의 통합」이 아닌 「효율적 학교 운영」으로 시작 78
Ⅱ. 현재 진행 중인 공유의 비극 79
Ⅲ. 통합운영학교라 쓰고 미래학교라 읽기 80
참고문헌 82
2019년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 안내 83
판권기 84
[주제발표 1] 학생 수 감소 시대의 미래학교 혁신 방향: 역설적 상상력 / 박삼철 13
〈표 1〉 적정규모 학교 육성 권고기준 13
〈표 2〉 학생 수 60명 이하의 극소규모 학교 수(기준일: 2017.04.01) 14
〈표 3〉 학령아동 수 변동 추이(2015-2035) 18
[사례발표] 작은학교, 소통과 협력으로 미래를 열다 / 손정환 53
〈표 1〉 60명 이하 작은학교 현황(2019.4.1.현재) 53
〈표 2〉 100명 이하 작은학교 현황(2019.4.1.현재) 57
[토론 3] 강화 두레교육과정 사례로 본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 권봉희 74
〈표 1〉 강화 두레교육과정 운영 분야 74
[주제발표 1] 학생 수 감소 시대의 미래학교 혁신 방향: 역설적 상상력 / 박삼철 15
[그림 1] 시도별 및 학교급별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수 15
[그림 2] 1980-2080년까지의 우리나라 출산율 증감 추이 19
[그림 3] 1980-2050년까지의 주요국 출산율 변화 추이 19
[사례발표] 작은학교, 소통과 협력으로 미래를 열다 / 손정환 54
[그림 1]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비전 및 전략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