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이석문;김석준;박종훈;반상진;성기선;나영선;박혜자;윤여각 5
1부. 주제발표 및 사례발표 9
[주제발표 1] 인구지형 변화에 따른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 박병영;김혜진;이기준;이희현;조옥경;황준성;계보경;박은아;유한구 10
Ⅰ. 서론 10
Ⅱ. 인구구조 변화 13
Ⅲ. 인구지형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정책 방향 25
Ⅳ.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위한 초ㆍ중등 교육 혁신 33
Ⅴ. 지속 역량 개발을 위한 고등계속ㆍ직업 교육 혁신 54
참고문헌 71
[주제발표 2] 대학의 평생직업교육 기능 강화 방안 / 이종원 75
1. 연구추진 배경 76
2. 관련 현황 78
3. 해외 사례 81
4. 대학의 평생직업교육 기능 강화 방안 83
[사례발표] 지역과 협력하는 제주 풍천초등학교 사례-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 고정희 87
학교장 89
학부모 95
우리마을 101
2부. 인구지형 변화에 따른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107
[토론 1]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 방향 / 나현주 108
[토론 2] 인구지형의 변화에 따른 초등교육 정책방향 논의 / 이강만 111
[토론 3] 한 명 한 명을 존중하는 맞춤교육 / 이병진 114
[토론 4] 인구지형 변화에 따른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고등교육 분야 토론문 / 주영효 118
1. 고등교육기관 재구조화 방안: "한계대학 퇴로 마련" 관련 의견 118
2.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대학-지역사회 연계 방안 관련 의견 119
참고문헌 121
[토론 5] 인구지형변화와 평생교육, 그리고 제도의 복잡함 / 심한식 122
1. 65세 이상 노인의 허리를 펴게 하자 122
2. 일하는 청년의 확보와 전문성 강화 124
3. NCS 재구조화 보다 먼저 재평가가 먼저 125
4. 이원화된 평생교육과 직업교육 125
참고문헌 126
2019년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 안내 127
판권기 128
〈표 Ⅱ-1〉 유소년인구 및 학령인구, 2017-2067년 14
〈표 Ⅱ-2〉 광역권역별 소멸위험 읍ㆍ면ㆍ동 수 및 비중 21
〈표 Ⅱ-3〉 광역자치단체별 학교급별 학교 유무 읍ㆍ면ㆍ동 수 21
〈표 Ⅱ-4〉 시ㆍ도별 과밀학급 학교 수 현황 22
〈표 Ⅱ-5〉/〈표 Ⅱ-4〉 광역자치단체/학교급별 다문화학생 현황(2019) 24
〈표 Ⅲ-1〉 추구하는 인간상과 관련 핵심 역량 27
〈표 Ⅲ-2〉 미래 핵심 역량 및 교육 내용에의 시사점 28
〈표 Ⅲ-3〉 교육지원체제의 변화 방향 31
〈표 Ⅳ-1〉 교원양성체제의 쟁점 43
〈표 Ⅳ-2〉 교원자격제도의 쟁점 44
〈표 Ⅳ-3〉 미래형 학교 공간 혁신 47
〈표 Ⅴ-1〉 4차산업 혁명에 따른 직업수요의 변화 전망 60
〈표 Ⅴ-2〉 대학과 지역사회의 협력 사례 67
[그림 Ⅰ-1] 유소년 인구, 1960-2067년 10
[그림 Ⅰ-2] 학령인구 연령구조, 2017-2067년(중위) 10
[그림 Ⅰ-3] 연령계층별 인구 구조, 1960-2067년(중위) 11
[그림 Ⅰ-4] 인구구조변화 대응전략 및 과제-4대 전략 및 20개 정책 과제 12
[그림 Ⅱ-1] 학교급별 학령인구 감소(2019년, 2045년) 15
[그림 Ⅱ-2] 18세 인구수와 대학입학정원(2020학년도 기준) 16
[그림 Ⅱ-3]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1960-2067년(중위) 16
[그림 Ⅱ-4] 총부양비, 유소년부양비 및 노년부양비, 1960-2067년(중위) 17
[그림 Ⅱ-5] OECD 국가별 총부양비 비교, 2015, 2065년 18
[그림 Ⅱ-6] 수도권 대비 비수도권의 상대 인구비중 변화 추이 18
[그림 Ⅱ-7] 대학 졸업자 취업이동(2017년) 19
[그림 Ⅱ-8] 228개 시군구별 지방소멸위험 현황 20
[그림 Ⅱ-9]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23
[그림 Ⅱ-10] 초ㆍ중등/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23
[그림 Ⅲ-1] 지식자본과 경제성장률 국제 비교 27
[그림 Ⅲ-2]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과제(2018) 29
[그림 Ⅲ-3] 성인의 수리력, 문해력 국제 비교 30
[그림 Ⅲ-4] 한국 성인의 연령에 따른 역량 추세와 학력과 성별 차이 30
[그림 Ⅲ-5] 다양한 형태의 학교 운영 예시 32
[그림 Ⅳ-1]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 지원 35
[그림 Ⅴ-1]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모형(안) 59
[그림 Ⅴ-2] NCS 분류체계와 능력단위 62
[토론 4] 인구지형 변화에 따른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고등교육 분야 토론문 / 주영효 120
[그림 1] 대학-지역의 협력 활동 유형화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