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PROGRAM
목차
PART I. 제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산업변화 / 김용진 4
1. 제4차 산업혁명의 의의와 특징 6
2. 제조(제품)의 서비스화 10
3. 서비스의 제품화 12
4. 온디맨드서비스 혁신 15
5. 결론 및 시사점 16
PART II. 온디맨드 서비스의 현황 및 정책과제 / 강민성 18
온디맨드 서비스? 19
온디맨드(O2O) 시장규모 추정 22
소비자 실태조사 25
소비자의 플랫폼 선호 분석 30
요약 및 정책제언 32
PART III. 인구구조 변화와 서비스 수요 변화 방향 / 조현승 34
1. 인구구조 변화 추이 36
2. 주요 인구집단의 특징 37
3. 주요 인구집단의 소득 및 소비구조 변화 40
4. 우리나라 고령층의 소비구조 변화 가능성 46
5. 결론 및 시사점 50
〈부록〉 황혼 육아족의 성장 50
PART IV. 인구변화와 서비스산업 : 한일 비교 / 전영수 51
한국사회의 인구병 52
일본의 소멸리스트 53
한국판 소멸리스트 53
인구변화와 제조 → 서비스로의 수요지점 54
제조지상주의 55
내수(서비스)주의 55
내수부양(지방부활) 대표정책 몇 가지(일본) 56
대표적 서비스산업인 시니어마켓 56
시니어마켓은 제조보다 서비스가 우선 57
한국의 시니어마켓 전망 57
시장내용 58
미래사회=서비스업, 일본의 산업재편 58
한국의 상황 60
인구변화와 서비스산업 61
PART V. 인구구조 변화와 유통산업의 과제 / 김숙경 62
1. 가구 측면에서 본 인구구조 변화 추이 64
2. 가구계층별 경제적 특성 및 소비지출 65
3. 가구계층별·품목별 소비패턴 67
4. 결론 및 시사점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