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반상진 ; 성기선 ; 나영선 ; 류회찬
행사개요
목차
SESSION 1. 주제발표 5
1. 학생들의 시선으로 고교교육과 미래교육 바라보기 / 신철균 5
I. 연구 필요성 및 목적 6
II. 교육 환경 변화와 미래교육 관련 선행 연구 8
III. 연구 방법 10
IV. 학생 시선으로 바라본 고교 교육 문제와 전망 분석 17
V. 논의 및 결론 33
참고문헌 42
2. 일과 학습의 선순환 / 채창균 44
01. 한국의 직업능력개발 실태 46
02. JobRotation 도입 필요성 48
03. JobRotation의 역사 49
04. JobRotation의 개념 50
05. 경제 주체별 JobRotation 참여 동기 51
06. JobRotation 참여 주체에 대한 지원 52
07. JobRotation의 몇 가지 이슈 54
08. JobRotation의 도입을 위한 모색 56
3.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탐색 / 박선화 65
I. 서론 66
II. 2030년 미래 교수학습 방향에 대한 요구 분석 67
III. 미래형 국내외 우수 교수학습 사례 분석 75
IV. 2030년 미래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78
V. 결언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4. 동료(Peer)와 함께 놀이(Play)로 열정(Passion)을 가지고 하는 프로젝트(Project)-4P교육 / 백성혜 85
혁신인재의 키워드 86
페퍼트의 구성주의 철학 88
우리나라 코등 교육 의무화 89
과학자와 공학자의 활동기능(Practice) 90
스크레치는 로고의 확장 91
본질적인 질문을 하라(프로젝트의 의미) 97
SESSION 2. 토론 101
지정 토론 1. 〈학생 시선으로 고교교육과 미래교육 바라보기〉 토론문 / 김승보 101
지정 토론 2. 〈일과 학습의 선순환체제 구축〉 토론문 / 남기곤 104
지정 토론 3. 〈2030년 초·중등학교의 교수학습 방향〉 토론문 / 조완영 107
1. 들어가는 말 108
2.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 108
3. 나가는 말 110
지정 토론 4. 〈4P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변화〉 토론문 / 이영준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