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인사말 및 귀빈축사 4
인사말 / 양이원영 5
인사말 / 김미화 7
축사 / 홍정기 9
발제 11
발제 1. 녹색특화매장 시범사업 운영 및 확대방안 / 심광현 11
I. 녹색특화매장 개요 13
1. 추진배경 13
2. 국내외 동향 14
3. 녹색특화매장 도입 방향 15
II. 시범사업 현황 15
1. 그간 추진경과 16
2. 시범사업 주요내용 18
III. 녹색특화매장 활성화 방향 19
1. 제도적 기반 구축 20
2. 녹색특화매장 확대 20
3. 포장폐기물 발생 최소화 21
4. 친환경제품 연계 확대 21
IV. 향후계획 22
발제 2. 제로웨이스트 마켓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방안 / 김태희 24
1. 배경 25
2. 국외 제로웨이스트 마켓현황 26
3. 제로웨이스트 마켓 설치효과 30
4. 제로웨이스트 마켓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성방안 32
5. 제로웨이스트 마켓 거버넌스 주체별 역할 32
발제 3. 국내 제로웨이스트 마켓 인프라 구축방향 / 홍수열 40
1.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란? 41
2. 무엇을 할 것인가? 42
3. 제로웨이스트 숍 인프라 구축 과제 46
발제 4. 제로웨이스트 마켓 해외사례 공유(영국, 독일, 프랑스) / 예현숙 48
1. 해외 마켓 사례 - 영국, 프랑스, 독일 50
2. 피앤지 & 루프 60
3. 기회 및 과제 61
4. 기술 개발 및 협력 사례 62
토론자료 64
제로웨이스트 마켓 지원방안 / 어용선 65
필요성 65
제로웨이스트샵 현황 65
문제점 66
서울시 지원방안 66
포장 없는 가게 활성화 방향 / 김고운 68
포장 68
포장 없는 가게의 필요성 68
포장 없는 가게 활성화를 위한 방향 69
친환경소비 촉진을 위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노력 / 김종환 71
한국환경산업기술원 71
친환경소비를 겨냥하는 녹색제품 71
제로웨이스트를 지향하는 녹색특화매장 72
환경과 사회적가치를 융합한 굿윌스토어 74
친환경소비의 큰 그림 제4차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 75
포장재 감량을 위한 화장품업계의 노력 / 이명규 76
화장품 기업 2030 플라스틱 재활용, 재이용, 감량 공동목표 수립 및 추진 76
화장품법 개정으로 빈용기 재이용 확대 추진 76
시민단체 친환경 소비 캠페인 확대 필요 77
재활용 기술 및 산업 육성 및 재생원료 가격 인하 77
포장재 감량을 위한 플라스틱 업계의 노력 / 장욱 78
포장이 필요한 이유 78
플라스틱과 포장의 관계 78
플라스틱 포장재를 줄이기 위한 협회의 노력 79
결론 81
테라사이클의 포장재 감량노력 / 이지훈 82
테라사이클 소개 82
자원순환 트렌드 82
우리나라 포장재 감축 및 자원순환경제 도입을 위한 준비 83
다회용기만을 사용하는 이커머스 플랫폼 '루프(Loop)'의 성공 사례 84
울산 제로웨이스트 마켓 운영현황 및 성과 / 조민조 85
프로젝트 목표 85
가게 운영의 의미 85
주체별 기대 역할 86
울산 제로웨이스트 마켓 '착해家지구' 운영현황 86
울산 제로 웨이스트 숍 '착해家지구' 성과 87
제로 웨이스트 숍 확대를 위한 의견 88
자원순환사회연대 소개 90
판권기 95
[뒷표지]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