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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Mozart Opera Buffa의 저음파트 Aria 연구 : Le Nozze di Figaro, Don Giovanni, Cosi fan tutte를 중심으로 / 조영두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1.8
청구기호
TD 782 -11-67
형태사항
v, 308 p. ; 26 cm
자료실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논문실)
제어번호
KDMT120117301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희대학교 대학원, 성악, 2011.8. 지도교수: 박순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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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 범위 및 방법 10

II. 모차르트 오페라 11

1. 모차르트의 오페라 세리아와 독일 징슈필 13

1) 모차르트 오페라의 음악적 특징 17

2) 모차르트 오페라 세리아 18

3) 징슈필(Singspiel) 22

2. 모차르트의 오페라 부파 28

1) 오페라 부파의 기원 및 변천 29

2) 오페라 부파의 음악적 특징 35

3) 모차르트의 오페라 부파 43

(1) 페르골레지의 〈마님이 된 하녀〉와 모차르트 아리아 비교 49

(2) 모차르트 오페라 부파의 음악적 특징 55

III. 모차르트 오페라 부파 중 저음파트 아리아의 작품 분석 59

1. Le Nozze di Figaro(피가로의 결혼) 59

1) Le Nozze di Figaro(피가로의 결혼)의 작품 배경 59

2) 저음 파트 아리아를 통한 백작과 피가로의 성격 67

3) 저음파트 아리아의 작품 분석 68

(1) 'Se vuol ballare Signor Contino' (백작님 춤추고 싶으시다면) 69

(2) 'Non piu andrai farfallone amorosa' (사랑스런 나비야 더 이상 날지 못하겠구나) 75

(3) 'Hai gia vinta la causa' (네가 법적으로 이미 이겼다고...) 82

(4) 'Aprite un po' quegl'occhi' (눈을 좀 크게 떠봐요) 88

2. Don Giovanni (돈 조반니) 94

1) Don Giovanni(돈 조반니)의 작품 배경 94

2) 저음파트 아리아를 통한 돈 조반니와 레포렐로의 성격 101

3) 저음파트 아리아의 작품 분석 103

(1) 'Notte e giorno faticar per chi nulla sa gradir' (날 알아주는 사람 아무도 없는데 밤이나 낮이나 이렇게 귀찮은 일만하고) 104

(2) 'Madamina il catalogo e questo' (부인, 이것이 나의 주인님이 사랑했던 여인들의 명단입니다.) 109

(3) 'Fin ch'han dal vino calda la testa' (머리가 따뜻해지도록 포도주를 마시며) 115

(4) 'Deh vieni alla finestra, o mio tesoro' (아! 창문 앞으로 나와 보시오. 오, 내 사랑아) 119

3. Cosi fan tutte 여자는 다 그래 123

1) Cosi fan tutte의 작품 배경 123

2) 저음파트 아리아를 통한 굴리엘모의 성격 128

3) 저음파트 아리아의 작품 분석 129

(1) 'Non siate ritrosi occhieti vezzosi' (당신들은 사랑의 눈짓조차 안 하는 군요) 130

(2) "Donne mie la fate a tanti a tanti a tanti" (여자들이여, 수많은 여인들이여) 135

IV. 저음파트 아리아의 연주법 및 가수들의 연주 비교 140

1. "Se vuol ballare Signor Contino" 140

1) 연주법 및 분석 140

2) Cesare Siepi, Samuel Ramey, Bryn Terfel의 연주 비교 156

2. "Non piu andrai farfallone amorosa" 160

1) 연주법 및 분석 160

2) Cesare Siepi, Hermann Prey, Samuel Ramey 의 연주 비교 173

3. "Hai gia vinta la causa" 176

1) 연주법 및 분석 176

2) Tomas Allen, Dietrich Fischer-Dieskau의 연주 비교 196

4. "Aprite un po' quegl'occhi" 199

1) 연주법 및 분석 199

2) Cesare Siepi, Hermann Prey, Samuel Ramey의 연주 비교 215

5. "Notte e giorno faticar per chi nulla sa gradir" 219

1) 연주법 및 분석 219

2) Laszlo Polgar, Bryn Terfel의 연주 비교 230

6. "Madamina il catalogo e questo" 232

1) 연주법 및 분석 232

2) Laszlo Polgar, Bryn Terfel의 연주 비교 253

7. "Fin ch'han dal vino calda la testa" 255

1) 연주법 및 분석 255

2) Tito Gobbi, Cesare Siepi, Thomas Hampson의 연주 비교 265

8. "Deh vieni alla finestra, o mio tesoro" 268

1) 연주법 및 분석 268

2) Cesare Siepi, Thomas Hampson의 연주 비교 273

9. "Non siate ritrosi occhieti vezzosi" 275

1) 연주법 및 분석 275

2) Rolando Panerai, Thomas Hampson의 연주 비교 282

10. "Donne mie la fate a tanti a tanti a tanti" 284

1) 연주법 및 분석 284

2) Rolando Panerai, Thomas Hampson의 연주 비교 302

V. 결론 305

참고문헌 310

ABSTRACT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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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오페라 부파 작품 중 다 폰테(Lorenzo Da Ponte, 1749-1838)의 3부작이라 불리는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돈 조반니(Don Giovanni)', '여자는 다 그래(Cosi fan tutte)'에서 저음 파트의 아리아 10곡을 선정하여 오페라 부파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연주 해석 및 표현 기법을 중심으로 연구 하였으며 오페라 무대에서 활동하는 외국 성악가들의 연주를 듣고 그들의 연주 특징을 비교 분석을 하였다.

오페라 부파의 가장 큰 특징은 오페라 세리아에서 성행했던 카스트라토를 없애고 중요 역할에 저음 가수들을 배치하는 것이었는데 모차르트 역시 다른 파트의 중요성도 있지만 이 시대의 부파 특성에 맞게 저음 파트를 중요한 역할로 사용하여 다 폰테의 3부작이라 불리는 세 개의 작품을 작곡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특성에 맞게 중요한 역할을 했던 저음 가수의 아리아들을 선정하여 가수들이 무대에서 최대한으로 모차르트 오페라 부파에 가깝게 연주할 수 있도록 연주 기법과 가수들의 연주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모차르트가 세 개의 작품을 작곡한 시기는 시대적 배경으로 계몽주의가 일어났던 시기이다. 이는 '민중의 이성을 일깨운다.'는 의미로 모순에 대한 비판적인 정신, 종교에 대한 회의와 부정의 정신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런 시기에 모차르트는 다 폰테와 손을 잡고 지금까지 현존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3부작'이라 불리는 오페라 부파를 작곡하였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당시의 귀족들을 조롱하며 인간의 자유로운 사상과 도덕성을 사회적 계급이나 종교보다 더욱 중요시 한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작곡된 작품들을 연구함으로 등장인물의 성격과 신분 계급에 맞는 선율로 작곡된 것들이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아리아들을 분석하기에 앞서 오페라 부파의 발생과 발전 과정을 알아보았으며, 오페라 부파의 특징도 연구하게 되었다.

오페라는 처음 탄생한 후 많은 발전이 있다가 새로운 장르인 오페라 부파가 나타남으로 이전의 오페라 세리아와는 다른 성격의 음악적 특징들이 생겨났다.

오페라 부파의 음악적 특징으로는 오페라 세리아에서 줄거리와 음악이 분리되는 방식과는 달리 음악이 직접적으로 줄거리와 연관되며 등장인물의 행위에 동참하게 된다. 또한 자연스러운 부파 언어와 수다스러운 세코 레치타티보, 그리고 아리아에서도 빠르게 말하듯이 낭송하는 창법이 특징이다. 또 극의 앙상블과 피날레에 비중을 많이 둔 게 오페라 부파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들을 살려 "피가로의 결혼" 중 백작의 아리아 "Hai gia vinta la causa"와 피가로의 아리아 "Se vuol ballare signor contino", "Non piu andrai", "Tutto e disposto", "돈 조반니"에서 돈 조반니의 아리아 "Fin ch'han dal vino calda la testa", "Deh vieni alla finestra, o mio tesoro"와 레포렐로의 아리아 "Notte giorno faticar", "Madamina il catalogo e questo", "여자는 다 그래"에서 굴리엘모의 아리아 "Non siate ritrosi occhieti vezzosi"와 "Donne mie la fate a tanti a tanti"를 형식과 리듬, 그리고 선율과 화성, 또한 연주법과 표현 기법에 따라 분석했으며 현 오페라 무대에서 활동하는 가수들의 연주를 듣고 그들의 연주 특징도 살펴보았다.

고전시대에는 오페라 부파로 많은 작곡가들과 대본가 들이 활동했지만, 성악 파트가 침체기를 겪었던 18세기에 '오페라'라는 장르로서 이를 부흥시킨 모차르트가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갖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여자는 다 그래"는 지금까지도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작품들이며 무대에서 지속적으로 공연되는 작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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