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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승용차 측면 그린하우스의 디자인 변화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design change of the passenger vehicle side greenhouse / 조나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3.2
청구기호
TM 745.2 -13-151
형태사항
[xi], iii, 1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3099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운송및레저디자인전공, 2013.2. 지도교수: 박종서
원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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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15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승용차 디자인의 개요와 이해 21

2.1. 승용차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 21

2.1.1. 지역 환경 및 문화적 차이 21

2.1.2. 시대 상황에 따른 사회·역사적 변화 26

2.1.3. 산업기술의 발달과 신소재의 적용 31

2.1.4. 자동차브랜드의 아이덴티티 35

2.2. 승용차 디자인에 적용되는 조형적 요소들 48

2.2.1. 디자인의 기본 조형요소와 원리 48

2.2.2. 형태의 인지와 지각, 시소자(視素子) 52

2.2.3. 자동차 조형의 비례 요소 54

2.2.4. 고유의 독자성을 가진 그래픽 형태 55

2.2.5. 디자인 요소의 조합에 따른 독창적인 조형미, 스타일링 55

제3장 승용차 외관(Exterior)디자인과 그린하우스 57

3.1. 승용차 외관(Exterior)디자인의 개요 57

3.1.1. 자동차 익스테리어 각 부분의 명칭과 역할 58

3.2. 승용차 그린하우스(Greenhouse) 디자인 61

3.2.1. 그린하우스의 개념과 역할 61

3.2.2. DLO(Day Light Opening) 62

제4장 승용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방법 64

4.1. 조형성과 기능적 측면의 특성 분석 기준 64

4.2.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시스템 65

4.2.1. 시대별 차량 분석 정리 68

4.2.2. 시대별 흐름 분석표 69

제5장 시대별 승용차 역사와 조형적 특징의 변천 70

5.1. 승용차 산업의 시작과 정착 (1930년 이전) 70

5.1.1. 수공업시대의 자동차 70

5.1.2. 초기 대량생산시대~1920년대 70

5.2. 디자인 개념의 정립과 유선형 도입(1930년대) 72

5.2.1. 유선형 스타일 73

5.2.2. 프레스 공법과 모델 체인지 74

5.2.3. 193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76

5.3. 세계대전과 산업 복구, 스타일의 다양화(1940년대) 78

5.3.1. 1940년대 미국의 자동차 79

5.3.2. 1940년대 유럽의 자동차 81

5.3.3. 194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82

5.4. 화려한 장식과 공기역학적 디자인(1950년대) 85

5.4.1. 1950년대 초기(1950~1953) 86

5.4.2. 1950년대 중기(1954~1956) 90

5.4.3. 1950년대 후기(1957~1959)의 뚜렷한 스타일과 기술의 변화 95

5.4.4. 195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100

5.5. 스포츠카의 전성기, 개성적인 스타일과 모델체인지(1960년대) 105

5.5.1. 1960년대 전기(1960~1964) 106

5.5.2. 1960년대 후기(1965~1969) 110

5.5.3. 196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114

5.6. 오일쇼크와 전륜구동 소형차, 공기역학의 발전(1970년대) 119

5.6.1. 1970년대 유럽의 자동차 120

5.6.2. 1970년대 미국의 자동차 122

5.6.3 1970년대 일본의 자동차 123

5.6.4. 197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125

5.7. 글로벌 디자인과 보편성 추구, RV의 등장(1980년대) 129

3.7.1. 1980년대 미국의 자동차 130

5.7.2. 1980년대 유럽의 자동차 131

5.7.3. 1980년대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133

5.7.4. 198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136

5.8. 기술력 성장과 레트로 디자인(1990년대) 141

5.8.1. 1990년대 초기 143

5.8.2. 1990년대 중기 144

5.8.3. 1990년대 후기 144

5.8.4. 1990년대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146

5.9. 트렌드 공존과 복합조형 스타일(2000년 이후) 150

5.9.1. 크로스오버 150

5.9.2. 물리적 기능에 따른 다양한 차체 형식 151

5.9.3. 복합조형스타일 152

5.9.4. 2000년 이후 주요 자동차 측면 그린하우스 분석 154

제6장 시대적 상황과 기술 발전에 따른 측면 그린하우스의 종합적 변화 167

6.1. 시대별 측면 그린하우스의 조형적 변화 167

6.2. 시대별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변화 169

제7장 향후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의 방향과 특징 172

7.1. 현재 주요 브랜드별 대표 모델의 측면 그린하우스 경향 분석 172

7.1.1. Sedan 173

7.1.2. Coupe 174

7.1.3. Hatch Back 174

7.1.4. SUV (Sport Utility Vehicle) 175

7.2. 향후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의 발전방향과 중요성 180

7.2.1. 그린하우스와 아이덴티티의 만남 180

7.2.2. 신소재, 신기술과 접목된 새로운 형태의 그린하우스 183

제8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88

참고문헌 191

ABSTRACT 194

[표2-1] 2010년도 세계의 자동차 브랜드 현황(상위 22개 업체) 30

[표2-2] 기술 및 구조의 발달과 자동차 디자인의 변화 32

[표2-3] 자동차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위한 단계별 활동의 break down list 45

[표2-4] 디자인 기초 조형요소 50

[표2-5] 디자인 조형의 원리 52

[표2-6] 게슈탈트 이론 54

[표3-1] 익스테리어 wdy 부분의 명칭과 기능 61

[표4-1] 디자인의 기초조형요소에 따른 전반적인 분석 66

[표4-2] 가상의 지붕선 높이에 따른 특징 66

[표4-3] 시각적 무게 중심의 위치 비례에 따른 특징 66

[표4-4] 밸런스(Balance) 측면에서의 전반적인 분석 67

[표5-1] 미국과 유럽의 서로 다른 문제 해결 방식 94

[표5-2] 유럽과 미국의 스포츠카 특성 비교 110

[표7-1] 차량 유형별 주요 브랜드 선정 172

[표7-2] Sedan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비교(유럽) 176

[표7-3] Sedan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비교(미국, 일본, 한국) 177

[표7-4] Coupe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비교(유럽) 178

[표7-5] Coupe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비교(미국, 일본) 179

[표7-6] Hatch Back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비교(유럽) 179

[표7-7] SUV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비교(유럽, 일본, 한국) 180

[그림2-1] 전기자동차 디자인 개발 목적 34

[그림2-2] 전기자동차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35

[그림2-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개념도 36

[그림2-4] 효과적인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방향 40

[그림2-5] BMW Mini Cooper의 게릴라 마케팅 40

[그림2-6] BMW Mini Cooper 차량들 41

[그림2-7] 골프, 뉴비틀, 아우디 TT 42

[그림2-8] 1929 Mercedes-Benz SSK / 1933 BMW 303 / 1936 Audi Wanderer W25K 43

[그림2-9] 자동차 아이덴티티 전략과 물리적 형태, 구조, 기구적 관계 / 자동차 디자인 아이덴티티 형성에서 물리적 형태와 추상적 기술의 관계 44

[그림2-10] 자동차 디자인 아이덴티티 전략과 조형단계 44

[그림2-11] 자동차 디자인 아이덴티티 표현구조의 변화 46

[그림2-12] 아이덴티티의 속성 분석 47

[그림2-13] 아이덴티티 특성의 거시적 성향 47

[그림3-1] 자동차 그린하우스 61

[그림3-2] HUD(Head-Up Display) System 62

[그림3-3] 틴팅(Tinting)의 효과 63

[그림3-4] 2011 Mini Paceman Concept 63

[그림4-1] 차체 측면 조형 분석 기준선에 의한 그린하우스 분석 기준 64

[그림4-2] 선정된 대상의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 성격 및 조형적 특징 분석 후 시각화 방법 65

[그림4-3] 각 시대별 선정차량 분석 정리 도표와 이미지맵 68

[그림4-4] 각 시대별 분석 결과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시대별 흐름 분석표(그래프) 69

[그림5-1] 1886 Mercedes Benz Patent Motorwagen 70

[그림5-2] Ford Model T 71

[그림5-3] 1929 Duesenberg Model J의 보트형태의 테일 / J-159의 가방형태 트렁크 72

[그림5-4] 1929 Duesenberg Phaeton의 더블 카울(左), 가방 형태의 트렁크(右) 72

[그림5-5] 1934 Chrysler Airflow 73

[그림5-6] 1920 Ford Model T / 1933 Fiat Balilla 508Spyder (카울 패널의 단순화, 차체의 유선형화) 73

[그림5-7] 1936 Mercedes-Benz Roadster 500K / 2009 Bentley Continental Flying Spur (본닛의 어깨선과 앞 유리창이 연결되는 스타일의 등장) 74

[그림5-8] Bugatti Model Chagne 74

[그림5-9] 1930s Lincoln Zephyr의 프레스 도어와 섀시도어 75

[그림5-10] 개폐(開閉)방식 변화 75

[그림5-11] 1934 Chrysler Airflow 분석 76

[그림5-12] 1934 Citroen Traction 분석 76

[그림5-13] 1936 Bugatti Atlantic 분석 76

[그림5-14] 1938 Volkswagen Beetle 분석 77

[그림5-15] 193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77

[그림5-16] 193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77

[그림5-17] 193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78

[그림5-18] 1949 Ford 98BA / 1948 Citroen 2CV 79

[그림5-19] 1946 Ford Super Deluxe / 1949 Mercury Coupe 79

[그림5-20] 1940년대 초와 후반의 스타일 변화 80

[그림5-21] 3박스의 차체 구조의 정착 80

[그림5-22] 1945 Volks Wagen Beetle / 1948 Porsche 356 81

[그림5-23] 1947 Ferrari 166MM 81

[그림5-24] 1946 Cisitalia Berlinetta 분석 82

[그림5-25] 1947 Ferrari 166MM 분석 82

[그림5-26] 1948 Citroen 2CV 분석 82

[그림5-27] 1948 Porsche 356 분석 83

[그림5-28] 1949 Ford 98BA 분석 83

[그림5-29] 1949 Mercury Coupe 분석 83

[그림5-30] 194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83

[그림5-31] 194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84

[그림5-32] 194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84

[그림5-33] 1959 Cadillac Eldorado 85

[그림5-34] 욕조를 뒤집은 듯한 형상의 후드 86

[그림5-35] 캐딜락의 1940년대 / 50년대 모델의 앞 유리창 비교 86

[그림5-36] 1951 Hudson Hornet Hollywood hardtop coupe 86

[그림5-37] 1950년대 차량의 장식적 요소들 87

[그림5-38] Monocoque 구조의 1952 Nash Ambassador 87

[그림5-39] 1953 Corvette Roadster 88

[그림5-40] 1951 Bentley Mark VI · 88

[그림5-41] 1950년대 Jaguar MX 88

[그림5-42] 1951 Jaguar C-type coupe 89

[그림5-43] 1950년대 초반의 폭스바겐 비틀 89

[그림5-44] 1950년대 Beetle의 floor pan 89

[그림5-45] 1954 Chrysler Custom Imperial Newport Hardtop / 욕조형 후드와 대형 그릴 90

[그림5-46] 1955 DeSoto Fireline / 직선적인 차체와 곡선적인 지붕 90

[그림5-47] 1950년대 중기 미국 자동차 조형의 흐름 91

[그림5-48] 1950년대 중기 파스텔 톤의 등장 92

[그림5-49] 1950년대 중기 미국 차량들은 그래픽적인 화려한 처리가 특징 92

[그림5-50] 1956 Studebaker Golden Hawk 93

[그림5-51] 1956 Jaguar XK SS 93

[그림5-52] 1954 Bentley R-Type 93

[그림5-53] 1955 Jaguar MK VII 94

[그림5-54] 벤츠 300SL의 스페이스 프레임 / 경사진 각도로 엔진 탑재 94

[그림5-55] 1954 Mercedes Benz 300SL 걸윙 도어 95

[그림5-56] 1959 Pontiac Catalina 96

[그림5-57] 1957 Chrysler New Yorker 96

[그림5-58] 1957 Dodge Loyal Lancer / 1957 DeSoto Dodge Loyal 96

[그림5-59] 1957년 미국차량들의 테일 램프 / 후면에 장식적 요소로 장착 된 스페어타이어 97

[그림5-60] 1958 Ford Edsel 97

[그림5-61] 1958 Buick Reviera 97

[그림5-62] 1959 Cadillac Eldorado 98

[그림5-63] 1959 Chevrolet Impala 98

[그림5-64] 1959 Chevrolet Corvette 98

[그림5-65] 1958 Mercedes Benz 190 99

[그림5-66] 1957 Rolls Royce Silver Cloud 99

[그림5-67] 1959 Jaguar MK 2 99

[그림5-68] 푸쉬로드형과 OHC형 엔진 100

[그림5-69] 1954 Bentley Model R 분석 100

[그림5-70] 1954 Chrysler Imperial Newport 분석 100

[그림5-71] 1954 Panhard Dyna 분석 101

[그림5-72] 1954 Alfa-romeo Giulietta Sprint 분석 101

[그림5-73] 1954 Mercedes Benz 300SL 분석 101

[그림5-74] 1955 Fiat 600 분석 101

[그림5-75] 1955 Cirroen DS 분석 102

[그림5-76] 1956 BMW 507 분석 102

[그림5-77] 1957 Chrysler New Yorker 분석 102

[그림5-78] 1957 Lotus Elite 분석 102

[그림5-79] 1958 Mercedes Benz 190 분석 103

[그림5-80] 1959 Jaguar MK2 분석 103

[그림5-81] 1959 Cadillac Eldorado 분석 103

[그림5-82] 195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 103

[그림5-83] 195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104

[그림5-84] 195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104

[그림5-85] 프랑스의 합리주의 정신에서 탄생한 시트로엥 105

[그림5-86] 1960 Ford Falcon 106

[그림5-87] 1962 Chevrolet Corvair 106

[그림5-88] 1963 Chevrolet Corvette Sting Ray 106

[그림5-89] 1964 Ford Mustang 107

[그림5-90] 포르쉐의 탄생과 변천 / 폭스바겐 비틀의 조형요소와 유사점 108

[그림5-91] 1963 Mercedes Benz 220SE 모델의 핀 백(Fin-back) 109

[그림5-92] 1963 Ferrari 250GT 109

[그림5-93] 1960 Austin Mini 109

[그림5-94] 1965 Ford Mustang Fastback 111

[그림5-95] 1967 Chevrolet Camaro 차량들 111

[그림5-96] 트랙 경기용 차량을 시판용으로 개발 / 1966 Ford GT40 112

[그림5-97] 1960년대 후기 Mercedes Benz 변화 113

[그림5-98] 1966 Porsche 911 Targa 113

[그림5-99] 1967 Ferrari 206 GT Dino 114

[그림5-100] 1961 Jaguar E Type 분석 114

[그림5-101] 1963 Corvette Sting Ray 분석 115

[그림5-102] 1963 Lincoln Continental 분석 115

[그림5-103] 1963 Lamborghini 350GTV 분석 115

[그림5-104] 1965 Austin Mini Cooper 분석 115

[그림5-105] 1965 Mustang Fastback 분석 116

[그림5-106] 1965 Porsche 911 분석 116

[그림5-107] 1966 Ford GT40 분석 116

[그림5-108] 1967 Chevrolet Camaro 분석 116

[그림5-109] 1967 Lamborghini Miura 분석 117

[그림5-110] 1968 Mercedes Benz 290SL 분석 117

[그림5-111] 1968 Ford Thunderbird 분석 117

[그림5-112] 1968 Ferrari 206GT Dino 분석 117

[그림5-113] 196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118

[그림5-114] 196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118

[그림5-115] 196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119

[그림5-116] Lamborghini의 1966 Miura에서 1972 Countach로의 형태변화 120

[그림5-117] 1975 Austin Mini 121

[그림5-118] 1970년대 쥬지아로의 '기하학적 스타일'의 영향 121

[그림5-119] 1974 Ford Mustang II 122

[그림5-120] 1978 Ford Fiesta 123

[그림5-121] 1974 Honda Civic / 1976 Honda Accord 123

[그림5-122] 1970s Toyota Corolla / Nissan Bluebird 124

[그림5-123] 전륜구동과 후륜구동의 엔진룸과 캐빈과의 관계 124

[그림5-124] 1970 Chevrolet Camaro 분석 125

[그림5-125] 1970 Citroen SM 분석 125

[그림5-126] 1970 Land Rover Range Rover 분석 125

[그림5-127] 1972 Alfa Romeo Alfasud 분석 126

[그림5-128] 1972 Lamborghini Countach 분석 126

[그림5-129] 1973 Honda Civic 분석 126

[그림5-130] 1974 Hyundai Pony 분석 126

[그림5-131] 1974 Volkswagen Golf 분석 127

[그림5-132] 1975 BMW 3 Series 분석 127

[그림5-133] 1978 Ford Fiesta 분석 127

[그림5-134] 1978 Mazda RX7 분석 127

[그림5-135] 1978 Italdesign Lancia Megagamma 분석 128

[그림5-136] 197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128

[그림5-137] 197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128

[그림5-138] 197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129

[그림5-139] 10년 단위의 스타일 변화 개념 130

[그림5-140] 1982 Chrysler Mini-Van / 1985 Ford Aerostar 130

[그림5-141] 1986 Ford Taurus 131

[그림5-142] 1985 Chevrolet Camaro 131

[그림5-143] 1984 OPEL KADETTE 131

[그림5-144] 1980s Audi 80 / Audi 100 132

[그림5-145] 1980년대 Mercedes Benz 대형/중형/소형 차체 비례 133

[그림5-146] 현대자동차의 발전 134

[그림5-147] 1983 Nissan Bluebird 135

[그림5-148] 1988 Nissan 300ZX 135

[그림5-149] 1980 Fiat Panda 분석 136

[그림5-150] 1982 Isuzu Piazza 분석 136

[그림5-151] 1983 Audi 100 분석 136

[그림5-152] 1983 Hyundai Stellar 분석 137

[그림5-153] 1983 Nissan Bluebird 분석 137

[그림5-154] 1984 Ferrari 288GTO 분석 137

[그림5-155] 1984 Opel Kadett 분석 137

[그림5-156] 1985 Chevrolet Camaro 분석 138

[그림5-157] 1986 Mercedes Benz 560SEL 분석 138

[그림5-158] 1986 Ford Taurus 분석 138

[그림5-159] 1988 Hyundai Sonata 분석 138

[그림5-160] 1988 Nissan 300ZX 분석 139

[그림5-161] 1989 Nissan Skyline 분석 139

[그림5-162] 198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139

[그림5-163] 198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140

[그림5-164] 198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140

[그림5-165] 레트로 디자인 142

[그림5-166] 1999 Dodge Viper ACR 143

[그림5-167] 1992 Ford Focus 143

[그림5-168] 1995 Ford GT90 144

[그림5-169] 1996 Ford Lincoln Sentinel 144

[그림5-170] 1998 Smart Fortwo 145

[그림5-171] 1956 Fiat Multipla · 145

[그림5-172] 1994 Honda Accord 분석 146

[그림5-173] 1995 BMW 5 Series 분석 146

[그림5-174] 1996 Mercedes Benz E Class 분석 146

[그림5-175] 1996 Daewoo Espero 분석 146

[그림5-176] 1997 Kia Sportage 분석 147

[그림5-177] 1997 Toyota Prius 분석 147

[그림5-178] 1998 Audi A6 분석 147

[그림5-179] 1998 Smart 분석 147

[그림5-180] 1999 BMW Z8 분석 148

[그림5-181] 1999 Audi TT 분석 148

[그림5-182] 199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148

[그림5-183] 1990년대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149

[그림5-184] 1990년대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149

[그림5-185] 2004 Land Rover Range Stormer / 2009 BMW X6 150

[그림5-186] 2008 Mini Crossover Concept 151

[그림5-187] 물리적 기능에 따른 다양한 형식의 차량들 152

[그림5-188] 2001 Mercedes Benz F400 Carving 153

[그림5-189] 2009 Citroen GT 153

[그림5-190] 2007 Mercedes Benz CLS 분석 154

[그림5-191] 2009 BMW X6 분석 154

[그림5-192] 2009 Nissan Cube 분석 154

[그림5-193] 2010 Audi R8 분석 154

[그림5-194] 2010 Chevrolet Camaro 분석 155

[그림5-195] 2010 Jaguar XJ 분석 155

[그림5-196] 2010 Rolls Royce Ghost 분석 155

[그림5-197] 2010 Volkswagen Scirocco R 분석 155

[그림5-198] 2010 Volvo S80 분석 156

[그림5-199] 2010 BMW 750Li 분석 156

[그림5-200] 2010 Cadillac SLS 분석 156

[그림5-201] 2010 Lexus LS600h 분석 156

[그림5-202] 2011 Audi A7 Sportback 분석 157

[그림5-203] 2011 Audi A8 분석 157

[그림5-204] 2011 Mercedes Benz S63 AMG 분석 157

[그림5-205] 2011 Mercedes Benz SLS AMG 분석 157

[그림5-206] 2011 BMW i8 Concept 분석 158

[그림5-207] 2011 Bugatti Veyron Super Sport 분석 158

[그림5-208] 2011 Ferrari 599GTO 분석 158

[그림5-209] 2011 Honda Accord 분석 158

[그림5-210] 2011 Infiniti M 분석 159

[그림5-211] 2011 Kia Optima 분석 159

[그림5-212] 2011 Kia Sportage R 분석 159

[그림5-213] 2011 Land Rover Range Rover Evoque 분석 159

[그림5-214] 2011 Ford Mustang Shelby GT500 분석 160

[그림5-215] 2011 Nissan GT-R 분석 160

[그림5-216] 2011 Peugeot 508 분석 160

[그림5-217] 2011 Volkswagen Phaeton 분석 160

[그림5-218] 2011 Hyundai YF Sonata 분석 161

[그림5-219] 2011 Hyundai Equus 분석 161

[그림5-220] 2012 Bentley Continental Flying Spur 분석 161

[그림5-221] 2012 Chrysler 300c 분석 161

[그림5-222] 2012 Ferrari FF 분석 162

[그림5-223] 2012 Infiniti FX 분석 162

[그림5-224] 2012 Kia K9 분석 162

[그림5-225] 2012 Lamborghini Aventador 분석 162

[그림5-226] 2012 Mini Coupe 분석 163

[그림5-227] 2012 Toyota Camry 분석 163

[그림5-228] 2012 Porsche Panamera 분석 163

[그림5-229] 2013 Bentley GT 분석 163

[그림5-230] 2013 BMW M6 Coupe 분석 164

[그림5-231] 2013 Mini Countryman John Cooper 분석 164

[그림5-232] 2013 Porsche 911 Carrera S 분석 164

[그림5-233] 2013 Volkswagen Golf 분석 164

[그림5-234] 2000년 이후 측면 DLO(윈도우)그래픽의 조형적 분석(Step 1) 165

[그림5-235] 2000년 이후 측면 그린하우스의 기능적 요인과 전반적인 성격 및 특징 분포(Step 2) 165

[그림5-236] 2000년 이후 측면 DLO(윈도우)그래픽 형상(Step 1) 166

[그림6-1] 시대별 측면 윈도우 그래픽의 조형적 변화 167

[그림6-2] 시대별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의 전체적인 조형적 변화 168

[그림6-3] 시대별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의 기능적 변화(스타일 중심/실용성 중심) 169

[그림6-4] 시대별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의 기능적 변화(앞좌석 중심/뒷좌석 중심) 170

[그림7-1] Sedan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분포 173

[그림7-2] Coupe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분포 174

[그림7-3] Hatch Back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분포 174

[그림7-4] SUV 유형에서 주요 브랜드별 특징 분포 175

[그림7-5] Family Look을 형성한 Audi의 여러 모델들 180

[그림7-6] 유사한 형태를 가진 BMW 모델들의 인테리어 181

[그림7-7] Audi의 시트디자인 182

[그림7-8] 유사한 C필러의 형태와 측면 DLO그래픽 182

[그림7-9] BMW 750Li(Sedan) + BMW M6(Coupe) + BMW M5(Sedan) 183

[그림7-10] Volkswagen Golf의 시대별 디자인 변화 183

[그림7-11] Lamborghini Sesto Elemento / BMW i8 184

[그림7-12] YF Sonata의 소재 구성 184

[그림7-13] 미래형 첨단 소재로 주목받는 탄소강화섬유 / Audi A6 차량 경량화 구조도 185

[그림7-14] Polycarbonate 185

[그림7-15] 그린하우스의 범위 확장 186

[그림7-16] 아이콘 적인 요소가 강조된 그린하우스 186

[그림7-17] 필러의 변형과 유니크한 윈도우 그래픽 187

[그림7-18] 측면 윈도우그래픽에 포인트 라인으로 형상을 강조 187

[그림8-1] 향후 측면 그린하우스 디자인 변화의 4가지 방향 전망 189

[그림8-2] 확장된 개념의 그린하우스 디자인과 아이덴티티 190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 사회에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필수 불가결한 요소 중에 하나인 승용차는 100년이 넘는 긴 역사의 시간동안 첨산산업기술의 복합체로 진화하면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고, 향후 미래에 있어서도 어떠한 형태로든지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그 영향력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과거에는 승용차라는 존재가 단순히 이동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았지만 점차 소재가 다양화되고 생산기술이 발전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승용차 산업의 기술은 상향평준화 되었다. 최근 승용차 시장에서는 디자인이 새로운 중요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고 여러 승용차 기업들은 단순한 이동 수단의 개념을 넘어 소비자의 감성을 충족시키고 그들의 개성과 욕구(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 앞 다투어 높은 투자비용과 고도의 전략 등을 통한 기획과 운영으로 디자인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승용차 디자인 산업의 발달은 단순히 좋은 스타일만을 추구하는 개념에서 더 나아가 각 기업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까지도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써 자리매김하게 된다. 소비자들도 가장 먼저 시각적으로 인식되는 승용차 외관(Exterior)디자인의 형태를 통해 차량의 첫인상을 평가한다. 다양한 조형적 부분들이 서로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하나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외관디자인 중에 본 논문에서는 승용차의 측면조형에서 전체적인 실루엣(Silhouette)을 결정짓는 측면그린하우스(Side Greenhouse) 부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린하우스는 승용차 벨트라인(Belt Line)의 상단부분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로써 루프(Roof)와 A, B, C 필러(Pillar), 창문(Window) 등이 모두 포함된다. 여기서 승용차의 측면 그린하우스는 그 형태에 따라 승용차의 성격과 특성을 구분 짓고, 차량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력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과서부터 현재까지 시대별로 측면 그린하우스를 분석함으로써 측면그린하우스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 변화 속에는 어떠한 특성들이 내제되어 있었는지 심도 있게 연구하였다. 이러한 시대별 흐름을 토대로 앞으로의 승용차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이 보이게 될 조형적 스타일의 흐름과 기능적 특징들의 방향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여 시대별 측면그린하우스의 변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미래의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 전망을 조심스럽게 예측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2장에서는 승용차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기본적인 조형요소들을 고찰하고, 3장에서는 승용차 외관디자인의 개요와 기본적인 각 부분의 명칭, 역할, 그리고 그린하우스의 개념과 역할 등의 세부적인 사항까지 고찰하였다.

제 4장에서는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요구되는 차체 측면 특성 분석 기준을 살펴보고 측면그린하우스 분석 시스템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나타나는 연구 결과들을 효과적으로 시각화 시킬 수 있도록 도표나 그래프, 이미지 맵 등을 설계하였다.

제 5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시대별 승용차 디자인의 특징과 변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의 변화를 연구하는데 초석을 다지며 이와 동시에 각 시대별로 주요 차량들을 선정하여 제 4장에서 설정한 분석 시스템을 통해 분석하였다. 각 연대별로 승용차의 측면 비례를 통해서는 기능적인 요인의 변화를 연구하였고, 윈도우 그래픽을 포함한 캐빈(Cabin) 전체의 조형요소들을 통해서는 그 시대에서 추구하는 형태나 이미지, 스타일 등을 연구하였다.

제 6장에서는 제 5장에서의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 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측면그린하우스의 조형적·기능적 변화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제 7장에서는 스타일이 다양화 되어가는 현재의 경향에 따라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측면그린하우스의 조형과 아이덴티티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위해 최근의 브랜드별 대표 차량들을 선정하고 특징을 비교·분석하였다.

신소재, 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측면그린하우스의 시대적 특징과 조형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현재 승용차 디자인에 있어서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 흐름은 보다 날렵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의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향후 미래에 그러한 경향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금까지 차량 유형들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새로운 유형이 나타나는 등 향후 승용차는 다목적 시스템의 방향으로 나아갈 전망이다. 그로인해 측면그린하우스의 형태 변화도 보다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각 기업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쪽에 더욱 초점을 맞출 것이며, 기존 벨트라인 상단부분으로 한정된 측면그린하우스의 범위가 보다 다양한 이미지 형태와 소재, 면적 등으로 다각화 되어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양상은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앞선 이론적 고찰과 연구·분석을 통하여 제 8장 결론 부분에서는 향후 승용차 측면그린하우스의 디자인 변화를 크게 4가지 측면에서 전망할 수 있었다. 그린하우스 범위의 확장, 아이콘적인 기능 강조, 변형된 필러의 형태로 인한 다이내믹하고 독특한 윈도우 그래픽, 그리고 부분적인 포인트 라인을 통한 형상 강조가 예상된다. 더불어 시대적 트렌드를 명확히 인지하고, 그 바탕 위에 아이덴티티 접목을 위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향후 승용차 측면그린하우스 디자인에 있어서 자동차 디자이너가 가져야할 자세이며 앞으로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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