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학습양식 14
나. 교수방법 14
다. 교육성취도 15
라. 교육만족도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습양식 17
가. 학습양식의 개념 17
나. Kolb의 학습양식 이론 19
2. 교수방법 23
가.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24
나. 테크놀러지 활용 교수(Instruction Through Technology) 24
다. 시뮬레이션교수(Simulation) 25
라. 프로젝트교수(Project) 25
마. 독립학습(Independent Study) 26
바. 동료교수(Peer Teaching) 27
사. 토론(Discussion) 27
아. 교수게임(Game) 28
3. 학습양식과 교수방법 선호도 31
4. 학습양식과 교육성취도 및 교육만족도 3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연구 대상 35
2. 검사도구 36
가. 학습양식 검사지(Learning Style Inventory: LSI) 36
나. 교수방법선호도 검사지 37
다. 교육성취도 검사지 39
라. 교육만족도 검사지 39
3. 연구절차 40
4. 데이터 분석 41
IV. 연구 결과 43
1. 학습양식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43
2. 학습양식에 따른 교육성취도와 교육만족도 비교 47
가. 학습양식에 따른 교육성취도 비교 48
나. 학습양식에 따른 교육만족도 비교 48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57
ABSTRACT 68
[표 II-1]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자특성 및 학습전략과 과제 22
[표 II-2] 교수방법별 설계전략 29
[표 III-1] 응답자의 성별 35
[표 III-2] 응답자 직무 36
[표 III-3] 학습양식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36
[표 III-4] 교수방법 선호도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38
[표 III-5] 교육성취도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39
[표 III-6] 교육만족도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40
[표 IV-1] 학습자 유형 검사 결과 43
[표 IV-2] 학습양식별 교수방법 선호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IV-3] 학습양식별 교수방법 선호도에 대한 일원변량 분석표 45
[표 IV-4] Sheffe의 사후검증결과 46
[표 IV-5] 직접교수에서의 교육성취도 차이 48
[표 IV-6] 직접교수에서의 교육만족도 차이 48
[그림 II-1] Kolb의 경험학습 사이클 20
[그림 III-1] 연구 절차 순서도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