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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고찰 22
1. 서비스 디자인의 이해 22
1)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22
2)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26
2. 전통 茶 문화 체험 활동의 이해 33
1) 전통 茶 문화 체험 활동의 행태 분석 33
2) 전통 茶 문화 체험 활동의 디자인 요소 분석 44
3. 선행 연구 59
1) 선행 연구 분석 59
2) 선행 연구 분석 소결 67
III. 서비스디자인 관점의 전통 茶 문화 체험 활동의 개선 방안 71
1. 전통 茶 문화 체험 활동의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71
2. 전통 茶 문화 체험 활동의 탐구 개선안 발견 77
3. 체험 활동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분석 및 정의 87
4. 체험 활동을 통한 경험 기반의 발전 98
5. 전통 차 문화 체험 활동의 시각적 검증 110
IV. 결론 132
참고문헌 134
부록 136
1. 설문지 136
2. 서비스 블루프린트 139
ABSTRACT 140
[표 1] 남양주 시티투어 역사 체험코스(다산 선생과 함께하는 역사 체험) 18
[표 2] 다산 유적지 안내도의 명칭 및 사진 19
[표 3] 서비스디자인의 정의 23
[표 4] 서비스디자인 요소 25
[표 5]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단계 및 주요 활동 29
[표 6]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프레임 워크 31
[표 7] 체험 활동의 동기 매트릭스 40
[표 8] 디자인 산업분류에 맞는 다도 체험 활동의 응용 44
[표 9] 구성 요소 47
[표 10] 조형 요소 49
[표 11] 공간 요소 50
[표 12] 디자인 영역 체크리스트 : 공간 52
[표 13] 디자인 영역 체크리스트 : 제품 53
[표 14] 디자인 영역 체크리스트: 차의 기법, 양식 54
[표 15] 디자인 영역 체크리스트: 차의 행사, 관습 55
[표 16] 디자인 영역 체크리스트 : 패키지 56
[표 17] 디자인 영역 체크리스트 : 프린트 및 광고 57
[표 18] 서비스디자인 학위논문 선행 연구 59
[표 19] 차 문화 교육 활동 학위논문 선행 연구 63
[표 20] 전통 차 문화 관련 학위논문 선행 연구 65
[표 21] 선행 연구 분석의 공통점 및 차이점 67
[표 22] 전통 차 문화 체험 서비스 프로젝트 1단계(발견) 71
[표 23] 전통 차 문화 체험 서비스 프로젝트 2단계(정의) 74
[표 24] 전통 차 문화 체험 서비스 프로젝트 3단계(개발) 75
[표 25] 전통 차 문화 체험 서비스 프로젝트 4단계(검증) 76
[표 26] 전통 차 문화 체험 참여자의 분류 77
[표 27]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한 전통 차 문화 체험 활동 관찰리스트 80
[표 28] 설문 조사(셀프 서비스: 정보 디자인) 83
[표 29] 설문 조사(상호 간 서비스: 공간 디자인, 제품 디자인) 84
[표 30] 설문 조사(원격 서비스: 아이덴티티 디자인,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85
[표 31] 다도 체험 활동 퍼소나 87
[표 32] 물리적 증거(서비스 제공 유형) 93
[표 33]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98
[표 34] 전통 차 문화 체험 활동의 서비스디자인 전략 수립 100
[표 35] 전통 차 문화 체험 활동의 서비스디자인 콘셉트 확정 102
[표 36] 경험 프로토 타입(이론) 107
[표 37] 만족도 조사(셀프 서비스: 정보 디자인) 123
[표 38] 만족도 조사(상호 간 서비스: 공간 디자인, 제품 디자인) 124
[표 39] 만족도 조사(원격 서비스: 아이덴티티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125
[표 40] 전통 차 문화 체험 활동 개선 블루프린트 127
[그림 1] 다산 유적지 안내도 17
[그림 2]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 연구 흐름도 요약 21
[그림 4] 더블 다이아몬드 (영국디자인카운슬) 27
[그림 5] 전통 차 문화 체험 활동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적용 활동 28
[그림 6] 남양주 다산 유적지 배치도 33
[그림 7] 다도 체험 활동 효과 34
[그림 8] 남양주 다산 유적지 이미지 35
[그림 9] 다도 체험 활동의 정보 시각화 형식 37
[그림 10] 차 도구 이미지 사진 및 명칭. 용도 설명 38
[그림 11] 체험 과정(다도 체험 전 준비 과정) 41
[그림 12] 체험 과정(다도 체험 신청 및 대기 과정) 41
[그림 13] 체험 과정(다도 체험 진행자와 참여자 참여 과정) 42
[그림 14] 체험 활동(진행 및 실행 과정) 43
[그림 15] 다도 체험 과정(다도 체험 프로세스 고객 여정) : 신청 78
[그림 16] 다도 체험 과정(다도 체험 프로세스 고객 여정) : 참여 78
[그림 17] 다도 체험 과정(다도 체험 프로세스 고객 여정) : 퇴장 79
[그림 18] 참여자의 다도 체험 흐름도 89
[그림 19] 서비스디자인 이해 단계 90
[그림 20] 다도 체험의 이해 관계자 맵, 참여자의 고객 여정 맵 91
[그림 21] 그룹스케치 97
[그림 22] 아이디어 발상 흐름도 104
[그림 23] 체험 활동을 통한 아이디어 발상 스케치 106
[그림 24] 경험 프로토 타입(이미지) 109
[그림 25] 서비스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프로세스 (디자인 채널) 110
[그림 26] 서비스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프로세스 (디자인 믹스 결정) 110
[그림 27] 서비스디자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프로세스(통합적 디자인) 111
[그림 28]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제품) 113
[그림 29]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공간) 113
[그림 30]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정보) 114
[그림 31] 서비스 경험 프로세스(아이덴티티) 115
[그림 32] 관람객 이동 형태 검증 116
[그림 33]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이 적용된 실물 이미지 연출 검증 117
[그림 34] 참여자의 서비스디자인 전 후 모습 118
[그림 35] 서비스디자인 결과물 119
[그림 36] 서비스디자인 적용 전 관람객의 모습 120
[그림 37] 서비스디자인 적용 후 관람객의 모습 121
[그림 38] 서비스 블루프린트 상세도(물리적 증거) 129
[그림 39] 서비스 블루프린트 상세도(체험 참여자) 129
[그림 40] 서비스 블루프린트 상세도(이해 관계자) 130
[그림 41] 서비스 블루프린트 1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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