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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문화마케팅의 성과 :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소비자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 Performance of cultural marketing : focusing on type of activities and by consumer cultural capital / 김종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658.4 -17-26
형태사항
viii, 12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396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MBA전공, 2017.8. 지도교수: 김현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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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18

1. 내용적 범위 18

2. 대상적 범위 19

제4절 연구구성 및 진행과정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3

제1절 문화마케팅 23

1. 문화와 문화마케팅 23

2. 문화마케팅의 유형 26

제2절 문화자본 38

1. 문화자본의 정의 38

2. 문화자본의 유형 42

3. 문화자본의 측정지표 44

제3절 기업의 성과 52

1. 관련 선행연구 52

2. 브랜드자산 53

3. 소비자와의 관계 질 60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66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66

1. 연구모형 6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3.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68

제2절 설문지 구성과 내용 71

제3절 조사 설계 74

1. 조사 대상 74

2. 조사 방법 75

3. 분석 방법 77

제4장 분석 결과 78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징 분석 78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0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0

2. 타당성 검증 83

제3절 연구문제 검증 86

1. 연구문제 1 검증 86

2. 연구문제 2 검증 92

제5장 결론 11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15

참고문헌 117

설문지 124

ABSTRACT 131

[표 1] 문화마케팅 유형별 기업사례 28

[표 2] 선행연구의 문화마케팅 경험적 지표 34

[표 3] 선행연구의 문화자본 경험적 지표 47

[표 4] 선행연구의 기업성과 경험적 지표 62

[표 5] 본 연구의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표 6] 설문지 구성 내용 73

[표 7] 본 연구의 조사 방법 77

[표 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79

[표 9]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82

[표 10] 집중타당성 검증 결과 84

[표 11]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1 85

[표 11-1] 판별 타당성 검증 결과 2 86

[표 12] 브랜드자산 분산의 동질성 검정 88

[표 12-1] 브랜드자산 ANOVA 분석 88

[표 12-2] 브랜드자산 중 브랜드충성도 사후검정 다중비교-LSD 88

[표 13] 소비자와의 관계 질 분산의 동질성 검정 90

[표 13-1] 소비자와의 관계 질 ANOVA 분석 90

[표 13-2] 소비자와의 관계 질 중 신뢰 사후검정 다중비교-LSD 90

[표 14] 문화자본 측정변수의 그룹 구분 기준 93

[표 15] 문화예술감성-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마케팅 통합) 95

[표 15-1] 문화예술감성-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판촉) 98

[표 15-2] 문화예술감성-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지원) 100

[표 15-3] 문화예술감성-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기업) 102

[표 16] 문화예술향유-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마케팅 통합) 104

[표 16-1] 문화예술향유-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판촉) 106

[표 16-2] 문화예술향유-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지원) 108

[표 16-3] 문화예술향유-기업의 성과 독립표본 t 검정(문화기업) 110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21

[그림 2] 연구모형 66

[그림 3] 문화마케팅(통합)-문화예술감성 그룹 분포 95

[그림 3-1] 문화판촉-문화예술감성 그룹 분포 97

[그림 3-2] 문화지원-문화예술감성 그룹 분포 99

[그림 3-3] 문화기업-문화예술감성 그룹 분포 101

[그림 4] 문화마케팅(통합)-문화예술향유 그룹 분포 103

[그림 4-1] 문화판촉-문화예술향유 그룹 분포 105

[그림 4-2] 문화지원-문화예술향유 그룹 분포 107

[그림 4-3] 문화기업-문화예술향유 그룹 분포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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