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 OTT 플랫폼 이용자 중 K-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플랫폼 특성(콘텐츠 다양성, 접근 편의성, 추천 서비스), 글로벌 소비 지향성, K 콘텐츠 만족도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메커니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OTT 플랫폼의 세 가지 특성 모두 K-콘텐츠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다시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 기능하였다. 특히 추천 서비스는 만족도와 추천 의도 모두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보여, 개인화된 추천 기능의 중요성이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만족도는 플랫폼 특성과 추천 의도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초기의 만족도 제고가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과 충성 고객으로의 전환에 결정적인 요인임을 시사한다. 아울러 글로벌 소비 지향성은 추천 서비스와 만족도 간 관계에서만 유의미한 조절 효과를 보여, 해당 성향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새로운 K-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더높은 만족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재 중국 내 K-콘텐츠 유통은 제도적 제약으로 제한되어 있으나, 향후 한중 문화산업 교류의 회복에 따라 다양한 장르의콘텐츠 유통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가 사용자 기반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 요소임을 제시하고, 글로벌 소비 성향과 문화적 수용성을 반영한 정교한 콘텐츠 큐레이션 설계 및 플랫폼 협업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분쟁광물 규제(Conflict Minerals Regulation) 도입과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영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introduction of conflict minerals regulation and its impact on the global supply chain 김민주, 서창배 p. 9-32
중국 산동성의 지역경제발전격차 추세 분석 = Analysis of egional economic development disparity trends in China Shandong Province 김상욱 p. 33-48
중국 권역별 디지털경제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 Analysis of the impact of the digital economy on economic growth by region in China : focusing on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 위계적 회귀분석을 중심으로 이주영 p. 49-69
몽골의 對(대)중국 무역의존도가 경제안정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 The impact of Mongolia’s trade dependency on China on its economic stability 고정오, Chinzorigt Narantsetseg, 최정석 p. 70-85
중국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의 성과 분석 = An analysis of the outcomes of China's government policies for semiconductor industry development 구기보, 유은정 p. 86-105
위안화 국제화 관점에서의 중국 금융시장인프라 발전 전략 평가 = Evaluation of China’s financial market infrastructure development strategy from the perspective of RMB internationalization 범성명, 현정환 p. 106-143
중국 OTT 플랫폼의 특성이 K-콘텐츠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hinese OTT platform characteristics on the recommendation intention of K-content 이유일, 이명창 p. 144-170
긍정심리자본과 그릿, 직무만족, 직무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grit,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 focused on local employees of Korean service companies in China : 재중 한국 서비스기업의 중국 현지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윤성환 p. 171-196
중국 소비자의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hinese consumers with highway rest area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nsitivity to restroom cleanliness : 화장실 청결 민감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팽초, 박상수, 양연, 왕뢰 p. 197-225
媒介接触下的对华认知呈现 = 매체 접촉에 따른 대중(對中) 인식 양상 : 2024년 한국 국민 대상 실증 분석을 중심으로 : 基于2024年韩国民众对华认知实证分析 李瑛, 徐玉兰 p. 226-242
韩国民众眼中的中美国家形象认知分析 = 한국인의 미국과 중국의 국가 이미지 인식 분석 刘京诚, 李权镐 p. 243-264
韩中家庭负债对经济增长的影响分析 = 한⋅중 가계부채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黄奎渊, 李周炯 p. 265-288
Gendered legitimacy and succession in only-child family firms = 중국 외동자녀 가족기업의 성별 정당성과 승계에 관한 연구 : evidence from China Lu-Lu Mo, Chu-Yue Jin p. 289-313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 on public welfare attitudes and behaviors in micro public welfare network marketing = 마이크로 공익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신뢰가 공익 태도와 공익 행동에 미치는 매개효과 연구 Yue-Tong Li p. 314-343
(A) study on Japanese & Korean automakers’ corporate strategy for depression of Chinese business = 중국 사업 불황에 대응하는 일본과 한국 자동차 기업들의 기업전략 연구 Choi, Byung Hun p. 344-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