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에서 감각적이고 퍼포먼스적인 인터페이스로서의 스크린 퍼포먼스 개념을 탐구한다. 전통적으로 수동적인 디스플레이로 간주되던 스크린의 개념을 넘어, 본 논문은 스크린이 사용자의 신체와 지각을 적극적으로 작동시키는 공간적이고 실시간적인 시스템으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찰한다. 스크린 미디어와 퍼포머티비티(performativity)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두 개의 독창적인 미디어 아트워크—〈빛, 경계의 움직임〉과 〈경계: 공존〉—를 사례 연구로 분석한다. 이 작품들은 스크린 기반 설치가 센서 피드백, 적응형 시각 요소, 신체적 참여를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연구 결과는 스크린 퍼포먼스가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설치, 게임 환경에서 몰입형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의미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A) study on XR multidisciplinary arts performance using real-time = 실시간 모션 데이터를 활용한 XR 융합예술 공연에 관한 연구 Jun Hyung Kim, Wook Sang Chang p. 1-13
(An) analysis of user motivations and behaviors in mobile character collecting games through cluster analysis = 클러스터 분석을 통한 모바일 캐릭터 수집 게임의 사용자 동기 및 행동 분석 Sung Je Lee, Jeonyoung Kong p. 14-25
스크린을 통한 신체적 수행성과 감각 경험 = Embodied performativity and sensory experience through screens : a case study on interactive media content :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 사례 분석 강정환, 한상임 p. 26-36
ResMobileNet 모델을 활용한 교정 선별 기법 연구 = A letter screening method for correctional institutions using the ResMobileNet model 김혜진, 조기현, 조영서 p. 37-48
국내 지자체(시도) e스포츠 산업 성과 분석 = Performance analysis of the Esports industry by local governments in South Korea : focusing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 IPA 분석을 중심으로 김세윤, 이주연, 소병균 p. 49-60
서사 구조를 따르는 LLM 기반 스토리 생성 연구 = LLM-based story generation aligned with narrative structure 지은수, 유태경 p. 61-72
유리 마감 건축물 기반 미디어아트 콘텐츠 설계 전략 = Design strategies for media art content on glass-surfaced architecture 손은진, 한상임 p. 7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