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비평의 한 사례: 〈여인천하〉 1. 〈여인천하〉는 왜 여성의 역할을 부각시키는가 2. 적극적 여성과 남성 중심 사회의 타협
맺는 말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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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에서 비평으로, 텔레비전 보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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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636350
791.45015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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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가능
0002636351
791.45015 -20-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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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685764
791.45015 -20-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2685765
791.45015 -20-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B000004738
791.45015 -20-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휴식과 오락의 도구, 심지어 ‘바보상자’로 불리는 텔레비전 이제 정확한 비평이 필요하다
텔레비전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지배적인 대중 매체다. 그런데 다양한 이질적 요소들이 공존하는 문화 속에서 텔레비전은, 그것이 지닌 기술적·사회적 편향성으로 인해 특정 요소를 더 부각시키거나 억압하는 속성을 갖는다. 따라서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 그것이 어떤 편향성을 지니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텔레비전은 대개 휴식과 오락의 도구로만 받아들여지고 있기에 그러한 시청은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 때문에 개별 프로그램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편향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세밀히 분석하여 이를 시청자와 제작진들에게 보여줄 비평가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이 책은 텔레비전 비평가들이란 어떤 존재들이며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비평할 때 그들이 염두에 두는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우선 '텔레비전은 하찮은 것이다, 텔레비전은 현실을 반영하거나 반영해야 한다' 등의 일상적 비평이 범하는 몇 가지 오해부터 지적한다. 그리고 비평이란 텔레비전이 문화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개입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취하며, 실제로 비평이 염두에 두어야 할 요소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텔레비전은 영상 매체다', '텔레비전은 빠르다', '텔레비전에는 이야기가 필요하다', '텔레비전은 하나의 문화적 형식이다' 등 텔레비전의 매체로서의 특성을 고려할 것을 권한다. 뒤이어 방송사의 역할과 제작자들에 대해서 논의하며, 끝으로 SBS 드라마를 한 예로 실제 비평을 보여주고 있다.
책속에서
[P.17] 텔레비전 비평의 일차적인 존재 근거는 텔레비전이 작품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여기서 비평이라는 개념을 너무 좁게 해석할 필요는 없다. 흔히 비평이라는 말을 들으면 문학 비평이나 미술 비평처럼 그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사람들이 수행하는 고도로 형식적인 작품 분석을 떠올릴지 모른다. 하지만 이처럼 전문적인 비평 행위가 아니더라도 실상 시청자들은 텔레비전을 보며 일상적으로 비평 행위를 수행하고 있다. -텔레비전과 비평
[P. 20]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텔레비전을 더 많이 본다는 연구 결과도 여럿 나와 있다. 즉 텔레비전 시청을 결정하는 데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외에도 매우 다양한 요인들이 개입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요인들의 영향을 배제해놓고 본다면 텔레비전을 볼 것이냐 말 것이냐, 또는 보기로 했을 때 어떤 프로그램을 볼 것이냐를 결정하는 데는 역시 그 프로그램에 대한 개인의 평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텔레비전 시청은 비평 행위의 결과라는 것이다. -텔레비전과 비평
[P. 32] 첫 번째 오해는 텔레비전의 일상성에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이른바 텔레비전의 효과와 관련된 오해다. 평소 텔레비전에 대해 사람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주고받을 때 가장 흔히 부딪히는 반응이 있다. 그까짓 사소한 것에 무얼 그리 세세하게 신경을 쓰느냐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텔레비전은 그냥 즐기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이야기한다. 특히 뉴스와 토론 프로그램 등을 제외한 다른 프로그램들, 이를테면 드라마나 쇼, 코미디 등을 언급할 때 이런 지적을 많이 받는다. -일상적 비평이 범하는 몇 가지 오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