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이용현황보기

십대, 4차 산업혁명을 이기는 능력 : 고사성어로 준비하는 미래형 인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732097 158.1 -21-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732098 158.1 -21-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B000076274 158.1 -21-4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격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둔 십대,
자신을 지킬 삶의 무기를 준비하라!

예측 불가, 변화무쌍한 미래에 불안해하는 십대를 위해
막막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두려움을 기회로 바꿔라!
옛 이야기를 통해 미래의 역량을 발견하는
온고지신(溫故知新) 같은 책!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을 앞두었을 때 사람들은 이세돌이 AI를 압승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인간이 넘어설 수 없는 커다란 장벽을 맛보았으며, 체감하지 못했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 뒤로 5년이 흘렀다. 일분일초가 다르게 변화하는 첨단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보면 이제 인간의 능력으로는 AI를 이길 수 없음이 자명하다. 인간의 역할이 축소되고 인공지능과 첨단 기술의 입지가 나날이 늘어가는 현재, 우리는 어떤 자세로 미래를 맞이해야 할까?

『십대, 4차 산업혁명을 이길 능력』은 격변하는 시대를 맞이해 불안해하는 10대들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이길 능력’을 귀띔해주며 독특하게도 과거의 산물인 고사성어를 통해 설명한다. 고사성어와 미래 사회의 만남은 다소 낯설게 느껴지지만, 세월이 흘러도 우리 곁에서 지혜를 선물하는 고사성어를 통해 인재가 되는 비결을 발견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 책은 먼저 고사성어에 얽힌 일화를 들려주며 메시지를 전달하고, 일화에 얽힌 역량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옛 이야기를 통해 미래의 역량을 발견하는 온고지신(溫故知新) 같은 책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다며 무작정 따라가기에 급급하지만, 우리가 먼저 살펴야 할 것은 자기 자신이며 지나온 시간이다. 과거로부터 미래를 배우고, 자신만의 무기를 갖추어 보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설 다섯 가지 능력
#질문의 힘 #생각의 힘 #쓰기의 힘 #창조의 힘 #태도의 힘


포털 사이트에 ‘4차 산업혁명’을 검색하면 ‘직업’이 연관검색어로 떠오르고, ‘20년 안에 로봇으로 대체될 직업’이라는 제목의 자료가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올 만큼 시대 격변을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진로를 정하고 인생의 목표를 정할 시기와 맞물리는 10대들의 걱정이 크다. 한 번도 겪어본 적 없는 시대인 만큼 예측이 불가능하며, 최첨단 기계와 코딩 등으로 앞서가는 사람들을 보면 더욱 불안해진다.
『십대, 4차 산업혁명을 이길 능력』에서는 10대들이 필연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는 이런 불안에 대비해 다섯 가지의 힘을 강조한다.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삶과 목표를 돌아보며 질문을 던지는 ‘질문의 힘’, 3차 산업혁명 시대의 암기 중심에서 벗어나 알아내는 힘을 키우는 ‘생각의 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짜 무기인 ‘쓰기의 힘’, 진짜 미래형 인재가 되기 위한 ‘창조의 힘’, 미래 시대를 받아들이는 유연하고 현명한 ‘태도의 힘’이 바로 그것이다.

아무리 예측이 불가능하고 불안한 시대가 다가와도 그것을 이겨낼 능력이 준비되었다면 더 이상 불안에 떨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하게 될 것이다.
-작가의 말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 첫걸음부터 망설이는 10대들이 다섯 가지의 힘을 천천히 따라간다면 자신의 내면을 굳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또한 한 치 앞도 보이지 않아 두려운 미래를 자신만의 기회로 가꾸어나갈 방법을 자연스럽게 모색하게 될 것이다. 불안함을 자신의 기회로 삼을 때, 우리 10대들은 비로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로 탄생한다. 그 준비는『십대, 4차 산업혁명을 이기는 능력』 한 권이면 충분하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 27]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려면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두 가지 질문에 답을 찾지 못하면 자기 삶의 주인이 되지 못한다. 자신이 쓴 인생 대본이 아니라 누군가 써준 인생 대본대로 살아가는 것과 같다.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인생을 대신 살면 행복은 가까이 다가오지 않는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욕망이 있다. 행복은 자기 자신으로 사는 것에서 비롯된다. 10대도 다르지 않다. 그래서 서툴러도, 완성된 답은 아니어도 나는 어떤 사람이며,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P. 67~68] 한 치 앞을 예측하기 힘들 때 어떻게 하면 나아갈 길을 찾을 수 있을까? 누군가 가라는 대로 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야 할 곳이 어디인지 먼저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내가 가고 싶은 길은 어디인가’ ‘그곳에 도달해 무엇을 하고 싶은가’ ‘그것으로 사회에 궁극적으로 나타낼 나의 영향력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다. 알아내는 힘도 바로 이 의문에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