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7
Ⅱ. 늘봄지원센터 추진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20
1. 늘봄지원센터 추진배경 21
2. 선행연구 분석 28
가.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관련 연구 28
나. 늘봄지원센터 관련 연구 33
3. 시사점 35
Ⅲ. 늘봄지원센터 운영 사례 분석 36
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37
2. 늘봄지원센터 조직 구성 38
가. 시ㆍ도교육청 단위 늘봄지원센터 조직 39
나. 교육지원청 단위 늘봄지원센터 조직 43
3. 늘봄지원센터 역할 46
4. 늘봄지원센터 주요 추진 사업 50
가. 업무부담 최소화를 위한 행정업무 지원 50
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개발ㆍ보급 52
다. 지역 연계ㆍ협력사업 추진 54
라. 지역별 특색 프로그램 운영 55
5. 늘봄지원센터 운영상 문제점 및 발전방향 59
6. 시사점 61
Ⅳ. 늘봄지원센터 운영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66
1. 조사절차 및 방법 67
2. 전문가 조사 의견 분석 67
가. 1차 전문가 서면조사 결과 67
나. 2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82
3. 시사점 84
Ⅴ. 늘봄지원센터 운영 모형 및 발전 방안 87
1. 늘봄지원센터 운영의 기본 원칙 88
2. 늘봄지원센터 운영 모형 및 조직체계 89
가. 다양한 운영 모형과 장단점 89
나. 늘봄지원센터의 추진체계, 조직 및 인력구성 94
3. 늘봄지원센터의 역할 99
4. 늘봄지원센터 역할 강화를 위한 과제 101
가. 국가 수준의 법령 정비 및 재정 지원 101
나. 지역사회와 연계 가능한 지역자원 확충 및 역량 제고 101
다. 전담 인력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 102
라.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업무 효율화 지원 102
마. 정책 연구의 활성화 103
참고문헌 104
ABSTRACT 106
[부록 1] 늘봄지원센터 운영 사례 113
[부록 2] 전문가 서면 조사지 178
판권기 185
〈표 Ⅱ-1〉 2023-2024 늘봄학교 개념(안), 비전, 목표의 변화 23
〈표 Ⅱ-2〉 늘봄지원센터 구성 인력 업무 분장(예시) 27
〈표 Ⅱ-3〉 늘봄지원센터 역할 27
〈표 Ⅲ-1〉 5개 늘봄지원센터별 역할 및 관련 업무 48
〈표 Ⅲ-2〉 부산광역시교육청 늘봄지원센터 세부 추진 업무 51
〈표 Ⅲ-3〉 부산형 늘봄학교 교육과정 53
〈표 Ⅲ-4〉 늘봄지원센터별 주요 추진사업 58
〈표 Ⅲ-5〉 늘봄지원센터 문제점 및 발전 방향 60
〈표 Ⅳ-1〉 1차 전문가 서면조사에서 도출된 '역할'에 관한 주요 내용 69
〈표 Ⅳ-2〉 1차 전문가 서면조사에서 도출된 '설치 유형'에 관한 주요 내용 71
〈표 Ⅳ-3〉 1차 전문가 서면조사에서 도출된 '조직 및 인력'에 관한 주요 내용 74
〈표 Ⅳ-4〉 1차 전문가 서면조사 시 연구진이 제시한 '주요 사업' 예시 75
〈표 Ⅳ-5〉 1차 전문가 서면조사에서 제안된 '주요 사업' 관련 내용 78
〈표 Ⅳ-6〉 1차 전문가 서면조사에서 도출된 '운영상 난점'에 관한 주요 내용 80
〈표 Ⅳ-7〉 1차 전문가 서면조사에서 도출된 '제도 발전 요구'에 관한 주요 내용 82
〈표 Ⅴ-1〉 늘봄지원센터 운영 모형 형태, 적용 상황 및 장단점 89
〈표 Ⅴ-2〉 늘봄지원센터의 핵심 역할과 주요 사업 내용 99
[그림 Ⅱ-1] 늘봄 브랜드 통합 24
[그림 Ⅱ-2] 늘봄지원실 운영 기본모형 25
[그림 Ⅱ-3] 2024-2025 추진 로드맵 25
[그림 Ⅱ-4] 시ㆍ도교육청 단위 늘봄지원센터 조직(예시) 26
[그림 Ⅱ-5] 교육지원청 단위 늘봄지원센터 조직(예시) 26
[그림 Ⅱ-6] 방과후학교 지원센터의 세부 역할 30
[그림 Ⅱ-7]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역할 31
[그림 Ⅱ-8]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인적구성 32
[그림 Ⅱ-9] 지역 단위 늘봄체제 운영모형(안) 33
[그림 Ⅲ-1] 부산광역시교육청 늘봄지원센터 조직도 39
[그림 Ⅲ-2] 대전광역시교육청 늘봄지원센터 조직도 41
[그림 Ⅲ-3] 대전광역시교육청 늘봄학교 집중지원단 조직도 42
[그림 Ⅲ-4] 아산교육지원청 늘봄지원센터 조직도 43
[그림 Ⅲ-5] 전주교육지원청 늘봄지원센터 조직도 44
[그림 Ⅲ-6] 신안교육지원청 늘봄지원팀 조직도 45
[그림 Ⅲ-7] 아산교육지원청 동네방네 늘봄교실 운영 절차 56
[그림 Ⅴ-1] 늘봄지원센터 추진 체계(예시) 94
[그림 Ⅴ-2] 교육청 단위 늘봄지원센터 조직(예시) 96
[그림 Ⅴ-3] 교육지원청 단위 늘봄지원센터 조직(예시) 97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