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I장 연구 개요 6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8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등 관광분야 빅데이터 서비스 확산 8

관광 환경 및 관련 기술 변화 등에 따라 「관광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라인」에 대한 지속적인 고도화 필요 8

방한 외국인의 로밍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안 고도화 필요 9

방한 외국인의 지출관련 신용카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안 고도화 필요 9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필요 9

관광 빅데이터 분석·활용 고도화를 통해 관광 빅데이터 신뢰도 및 활용도 제고 9

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0

1. 연구 주요 내용 10

2. 연구 방법 및 추진 경위 11

II장 관광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현황 14

1절 관광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개요 16

1.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16

2.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19

3.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21

2절 관광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내용 23

1. 주요 분석 항목 23

2. 데이터 해석시 유의 사항 28

3절 주요 개선 필요 사항 32

1.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 관련 주요 개선 필요 사항 32

2.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 관련 주요 개선 필요 사항 33

3.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관련 주요 개선 필요 사항 33

4. 소셜 빅데이터 분석 관련 주요 개선 필요 사항 34

III장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활용 가이드라인 고도화 36

1절 가이드라인 개요 38

1. 주요 용어 정의 38

2. 분석 절차 39

2절 절차별 주요 내용 41

1. 분석 설계 41

2. 분석 대상 외국인 설정 44

3. 분석 대상 공간 설정 48

4. 방문자 집계 영역 설정 57

5. 1차 외국인 방문자 수 추계(로밍서비스 이용자) 58

6. 총 외국인 방문자 수 추계 60

7. 분석 결과 활용 63

IV장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활용 가이드라인 고도화 70

1절 가이드라인 개요 72

1. 주요 용어 정의 72

2. 분석 절차 73

2절 절차별 주요 내용 75

1. 분석 설계 75

2. 관광산업 등 업종 분류 78

3. 1차 관광소비 지출 분석(신용카드 회원) 84

4. 총 관광소비 지출액 추계(전국민 또는 외국인) 85

5. 분석 결과 활용 88

V장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활용 가이드라인(안) 92

1절 관광분야 내비게이션 빅데이터의 이해 94

1. 내비게이션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성 94

2. 관광분야 활용 가치 95

2절 가이드라인 개요 98

1. 주요 용어 정의 98

2. 분석 절차 99

3절 절차별 주요 내용 101

1. 분석 설계 101

2. 분석 대상 설정 104

3.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106

4. 분석 결과 활용 111

VI장 소셜 빅데이터 분석·활용 가이드라인(안) 114

1절 관광분야 소셜 빅데이터의 이해 116

1. 소셜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성 116

2. 소셜 빅데이터의 특징 119

3. 관광분야 활용 가치 120

2절 가이드라인 개요 123

1. 주요 용어 정의 123

2. 분석 절차 123

3절 절차별 주요 내용 125

1. 분석 설계 125

2. 분석 대상 결정 128

3. 소셜 빅데이터 분석 129

4. 분석 결과 활용 133

부록 137

1절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 대상 공간 법적 근거 139

지방자치법 139

관광진흥법 139

문화재보호법 141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142

과학관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143

전시산업 발전법 143

자연공원법 143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 145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146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146

산림보호법 147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147

동물원 및 수족관 관리에 관한 법률 148

농어촌정비법 148

어촌·어항법 149

물환경보전법 150

저수지·댐의 안전관리 및 재해예방에 관한 법률 150

온천법 150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151

궤도운송법 151

2절 관광업종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매칭 해설 152

1. 관광업종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매칭 152

2. 관광업종 매칭 한국표준산업분류 해설 157

3절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관광업종 분류 예시 173

1. 신용카드사 관광 업종 분류 방안(오프라인 결제) 173

2. 신용카드사 관광 업종 분류 방안(온라인 결제) 207

4절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관광자원 분류 예시 214

판권기 220

표목차

〈표 I-1〉 연구 추진 경위 11

〈표 II-1〉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 개요 16

〈표 II-2〉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 개요 19

〈표 II-3〉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관광 업종 분류 20

〈표 II-4〉 「한국관광 데이터랩」의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개요 21

〈표 II-5〉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의 목적지 분류 21

〈표 III-1〉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 절차 40

〈표 III-2〉 2024년 9월 대한민국 일시 방문 외국인 모집단 포함 예시 45

〈표 III-3〉 분석 대상 기초 정보 49

〈표 III-4〉 분석 대상 공간 유형 51

〈표 III-5〉 분석 대상 공간 유형 설정 기준 52

〈표 III-6〉 공간 구획 근거 유무에 의한 분석 대상 분류 53

〈표 III-7〉 분석 대상 공간 구획 근거 54

〈표 III-8〉 방한 외래관광객의 데이터 통신비 지출 비율 61

〈표 III-9〉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결과 63

〈표 III-10〉 과대 또는 과소 추계에 대한 대처 방안 64

〈표 III-11〉 2023년 「외래관광객조사」 개요 67

〈표 III-12〉 「외래관광객조사」와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의 특성 68

〈표 III-13〉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통계」와 이동통신 빅데이터 분석의 특성 69

〈표 IV-1〉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 절차 74

〈표 IV-2〉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관광산업 분류(안) 78

〈표 IV-3〉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결과 88

〈표 V-1〉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절차 100

〈표 V-2〉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 관련 분석 대상 분류(안) 104

〈표 V-3〉 내비게이션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결과 111

〈표 VI-1〉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절차 124

〈표 VI-2〉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결과 133

부록표목차

〈표 부록-1〉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오프라인 결제) 173

〈표 부록-2〉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외지인 오프라인 결제) 186

〈표 부록-3〉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현지인 오프라인 결제) 194

〈표 부록-4〉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외국인 오프라인 결제) 197

〈표 부록-5〉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온라인 결제) 207

〈표 부록-6〉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내국인 온라인 결제) 210

〈표 부록-7〉 신용카드사의 관광 업종 분류 예시(외국인 온라인 결제) 211

〈표 부록-8〉 ○○ 내비게이션사 관광자원 분류 예시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