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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3
1.1. 기획 배경 및 필요성 13
1.2. 기획의 범위 16
1.3. 기획 추진체계 18
1.4. 기획 추진절차 및 경과 19
1.5. 기획 추진근거 21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23
2.1. 국내외 환경분석 23
2.1.1. 정책적 환경 분석 23
2.1.2. 기술적 환경 분석 35
2.1.3. 산업·시장적 환경 분석 56
2.1.4. 주요 시사점 61
2.2. 국내외 연구개발현황 분석 62
2.2.1. 국내 기술 수준 62
2.2.2. 논문 및 특허 동향 66
2.2.2. 연구개발 투자 현황 분석 76
2.2.3. 국내 여건 분석 89
2.2.4. 연구개발 성과 및 한계 분석 105
2.2.5.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112
2.2.6. 주요 시사점 119
2.3. 종합분석 120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123
3.1. 신규 연구개발사업 추진전략 123
3.1.1. 사업 추진방향 및 범위 123
3.1.2. 핵심 문제/이슈 도출 124
3.1.3. 사업 추진 필요성 131
3.1.4. 사업 비전 및 목표 134
3.1.5. 사업 성과목표/지표 도출 136
3.1.6. 사업 추진전략 141
3.1.7. 중점 추진분야 154
3.2. 구성기술별 기술개발 내용 157
3.2.1. 헬리콥터 비행기록장치 대체장비 기술기준 개발 158
3.2.2.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 기술 개발 169
3.2.3. 헬리콥터 비행자료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193
3.2.4. 기술별 연계체계 및 로드맵 202
3.3. 소요예산 및 자원 투입계획 203
3.3.1. 소요예산 203
3.3.2. 자원(인력, 장비 등) 투입계획 204
3.3.3. 구성기술별 예산 및 인력 투입계획 211
4. 사전 타당성 검토 221
4.1. 기술적 타당성 221
4.1.1. 기술개발 계획의 적정성 221
4.1.2. 기술수준 및 성공 가능성 223
4.1.3. 기존 연구과제와의 중복성 224
4.2. 정책적 타당성 226
4.2.1. 국가 전략적 중요성 226
4.2.2. 상위 계획과의 부합성 226
4.2.3. 사업추진의지와 관련 기관 협조 체계 226
4.2.4.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및 대응방안 226
4.3. 경제적 타당성 228
4.3.1. 비용효과 분석 228
4.3.2. 파급효과 분석 230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233
5.1. 기술별 최종연구개발성과물 233
5.2. 단계별·연차별 성과목표 및 지표 234
5.3. 기대(파급)효과 236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계획 237
6.1. 사업 성과 관리 계획 237
6.2. 사업 성과 활용 계획 238
붙임 241
1. 기술의 정의 241
2. 주요국의 BASA 현황 244
3. 항공 부문 데이터센터 구축·현황 254
4. 항공안전데이터(12종) 수집·분석 현황 255
5. 항공안전데이터(12종) 데이터 상세 보유 내역 256
6. 항공교통데이터(스마트항공교통·항행) 수집 현황 257
7. 위험관리(SRM : Safety Risk Management) 258
8. SSP 항공안전정책 및 안전증진 273
9. SSP안전보증(SA) 279
[뒷표지] 288
[그림 1-1] 사업 기획범위 16
[그림 1-2] 수행기관별 연구개발 기획내용 및 범위 18
[그림 2-1] 항공안전평가(USOAP) 흐름도 체계 23
[그림 2-2] ICAO 궤적기반 운영개념 25
[그림 2-3] 미국 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 목표 27
[그림 2-4] EU EPAS와 국가 계획 간 연계성 29
[그림 2-5] 2024년도 국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30
[그림 2-6] 제9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31
[그림 2-7]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0~2024) 전략 및 핵심과제 32
[그림 2-8]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4) 안전관리 관련 추진과제 32
[그림 2-9] 항공안전정책 추진방향 및 추진과제 33
[그림 2-10]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 시행계획에 따른 추진절차 34
[그림 2-11] ASIAS 개념도 35
[그림 2-12] ASIAS 이해관계자(2023년 5월 기준) 35
[그림 2-13] 미국 FAA의 ASIAS 36
[그림 2-14] Volutary Safety Program(VSP)와 FOQA Data Process 37
[그림 2-15] R-ASIAS의 헬리콥터 비행 데이터 모니터링(HFDM) 37
[그림 2-16] 유럽 EASA의 Data4Safety 38
[그림 2-17] 유럽 EASA의 항공안전 AI 전환을 위한 Data4Safety 39
[그림 2-18] 유럽 EASA의 EOFDM의 구성 40
[그림 2-19] 유럽 EASA의 EOFDM 40
[그림 2-20] 국가 통합적인 비행자료 분석과 공유의 필요성 40
[그림 2-21] 추가 인력 투입 등 자원 소요 41
[그림 2-22] 국가 통합적인 비행자료 분석과 공유의 필요성 41
[그림 2-23] 국가 통합적인 비행자료 분석과 공유의 필요성 41
[그림 2-24] 비필수안전강화장비(NORSEE) 적용 사례 43
[그림 2-25] 국내 데이터 통합 관리체계 및 프로그램 44
[그림 2-26] 대한항공 FDAS 화면 예시 46
[그림 2-27] 항공안전데이터 47
[그림 2-28] 항공교통데이터 48
[그림 2-29] 국토교통부 데이터처리 업무절차 49
[그림 2-30] SpiderX 50
[그림 2-31] Vision 1000 50
[그림 2-32] RockAir 51
[그림 2-33] 세계 항공산업 시장 전망 56
[그림 2-34] 국내 항공산업분야별 생산액 및 점유율 57
[그림 2-35] 세계 항공교통 관제 시장 규모 예측 59
[그림 2-36] 전세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시장 규모 예측 60
[그림 2-37] 우리나라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시장 규모 예측 60
[그림 2-38] 항공기 분야 국가별 기술수준 63
[그림 2-39] 항공교통 관리 분야 국가별 기술수준 63
[그림 2-40] 항공기 및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 논문 게재기관 71
[그림 2-41] 연도별 국내외 논문 추이(건) 71
[그림 2-42] 항공안전 기반 헬리콥터 관련 국내외 논문 현황 72
[그림 2-43] 항공기 및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 특허 출원 기관 75
[그림 2-44] 항공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76
[그림 2-45]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77
[그림 2-46]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77
[그림 2-47]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78
[그림 2-48] 항공 안전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78
[그림 2-49]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79
[그림 2-50]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80
[그림 2-51]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관련 연구단계별 R&D 투자 현황 80
[그림 2-52]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1
[그림 2-53]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관련 연구수행주체별 R&D 투자 현황 81
[그림 2-54]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82
[그림 2-55]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83
[그림 2-56]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부처별 R&D 투자 추이 83
[그림 2-57]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84
[그림 2-58]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연구단계별 R&D 투자 현황 84
[그림 2-59]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5
[그림 2-60]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수행주체별 R&D 투자 현황 85
[그림 2-61] 비행 데이터(Flight Data) 분야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86
[그림 2-62]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R&D 과제 현황 86
[그림 2-63]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87
[그림 2-64]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부처별 과제 현황 87
[그림 2-65]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88
[그림 2-66]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연구단계별 과제 현황 88
[그림 2-67]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9
[그림 2-68]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수행주체별 과제 현황 89
[그림 2-69] 우리나라 항공산업생태계('23.12월) 98
[그림 2-70] 항공제작 및 인증생태계('23.12월) 99
[그림 2-71] 국내 항공안전협의체 구성 체계 102
[그림 2-72] 산림항공본부 WQAR 102
[그림 2-73] FDM 소프트웨어에 의한 다양한 보고 형식 104
[그림 2-74] 비행자료분석프로그램 적용 사례 104
[그림 2-75] 빅데이터기반 항공안전관리·보안인증개발사업 항공안전관리 연구단계 흐름도 108
[그림 2-76] 기획위원회 및 이해관계자 회의를 통한 의견수렴 113
[그림 2-77] 헬리콥터 사용사업자 대상 의견수렴 114
[그림 3-1]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 및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사업 개념도 123
[그림 3-2] 사업 추진상의 핵심 문제/이슈 도출 프로세스 124
[그림 3-3] 핵심이슈 도출에 따른 문제해결 방향 128
[그림 3-4] 사업추진목표 도출 논리 129
[그림 3-5] 동 사업의 사업논리모형 130
[그림 3-6] 사업 비전 및 전략체계도(상세) 134
[그림 3-7] 사업 추진체계 141
[그림 3-8] 신청서 접수 및 처리 절차 148
[그림 3-9] 단계평가 프로세스 151
[그림 3-10] 단계평가 프로세스 152
[그림 3-11] 구성기술 선정 및 검토 과정 154
[그림 2-12] 사업 구성기술 개념도 155
[그림 3-13] FAA NORSEE(비필수안전강화장비) 159
[그림 3-14] 기본계기 6종 영상기록 및 영상인식 수치화 예시 170
[그림 3-15] AS350 계기 분석 172
[그림 3-16] AW139 계기 분석 172
[그림 3-17] AW169 계기 분석 173
[그림 3-18] BELL 206 계기 분석 173
[그림 3-19] BK117 계기 분석 174
[그림 3-20] KA32 계기 분석 174
[그림 3-21] MI-2 계기 분석 175
[그림 3-22] S-58 계기 분석 175
[그림 3-23] S-61 계기 분석 176
[그림 3-24] S-76 계기 분석 176
[그림 3-25] C-172 계기 분석 177
[그림 3-26] C-208 계기 분석 177
[그림 3-27] DA-40 계기 분석 178
[그림 3-28] SR22 계기 분석 178
[그림 3-29] T-206H 계기 분석 179
[그림 3-30] 자문 의견에 따라 제안된 필수영상인식 계기 179
[그림 3-31] 롤링 셔터 현상에 의한 프로펠러 왜곡 181
[그림 3-32] 체계공학적 V모델 절차 186
[그림 3-33] 시험 활동 상세 방법 186
[그림 3-34] 체계공학적 V모델 절차 190
[그림 3-35] 시험 활동 상세 방법 190
[그림 3-36] 헬리콥터 예방형 위험도 평가기술 개발 개념도 194
[그림 3-37] 체계공학적 V모델 절차 199
[그림 3-38] 시험 활동 상세 방법 199
[그림 3-39] 구성기술간 연계도 및 로드맵 202
[그림 4-1] 사업 추진체계 222
[그림 4-2] 구성기술간 연계도 및 로드맵 223
[그림 4-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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