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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3

1.1. 기획 배경 및 필요성 13

1.2. 기획의 범위 16

1.3. 기획 추진체계 18

1.4. 기획 추진절차 및 경과 19

1.5. 기획 추진근거 21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23

2.1. 국내외 환경분석 23

2.1.1. 정책적 환경 분석 23

2.1.2. 기술적 환경 분석 35

2.1.3. 산업·시장적 환경 분석 56

2.1.4. 주요 시사점 61

2.2. 국내외 연구개발현황 분석 62

2.2.1. 국내 기술 수준 62

2.2.2. 논문 및 특허 동향 66

2.2.2. 연구개발 투자 현황 분석 76

2.2.3. 국내 여건 분석 89

2.2.4. 연구개발 성과 및 한계 분석 105

2.2.5.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112

2.2.6. 주요 시사점 119

2.3. 종합분석 120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123

3.1. 신규 연구개발사업 추진전략 123

3.1.1. 사업 추진방향 및 범위 123

3.1.2. 핵심 문제/이슈 도출 124

3.1.3. 사업 추진 필요성 131

3.1.4. 사업 비전 및 목표 134

3.1.5. 사업 성과목표/지표 도출 136

3.1.6. 사업 추진전략 141

3.1.7. 중점 추진분야 154

3.2. 구성기술별 기술개발 내용 157

3.2.1. 헬리콥터 비행기록장치 대체장비 기술기준 개발 158

3.2.2.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 기술 개발 169

3.2.3. 헬리콥터 비행자료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193

3.2.4. 기술별 연계체계 및 로드맵 202

3.3. 소요예산 및 자원 투입계획 203

3.3.1. 소요예산 203

3.3.2. 자원(인력, 장비 등) 투입계획 204

3.3.3. 구성기술별 예산 및 인력 투입계획 211

4. 사전 타당성 검토 221

4.1. 기술적 타당성 221

4.1.1. 기술개발 계획의 적정성 221

4.1.2. 기술수준 및 성공 가능성 223

4.1.3. 기존 연구과제와의 중복성 224

4.2. 정책적 타당성 226

4.2.1. 국가 전략적 중요성 226

4.2.2. 상위 계획과의 부합성 226

4.2.3. 사업추진의지와 관련 기관 협조 체계 226

4.2.4.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및 대응방안 226

4.3. 경제적 타당성 228

4.3.1. 비용효과 분석 228

4.3.2. 파급효과 분석 230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233

5.1. 기술별 최종연구개발성과물 233

5.2. 단계별·연차별 성과목표 및 지표 234

5.3. 기대(파급)효과 236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계획 237

6.1. 사업 성과 관리 계획 237

6.2. 사업 성과 활용 계획 238

붙임 241

1. 기술의 정의 241

2. 주요국의 BASA 현황 244

3. 항공 부문 데이터센터 구축·현황 254

4. 항공안전데이터(12종) 수집·분석 현황 255

5. 항공안전데이터(12종) 데이터 상세 보유 내역 256

6. 항공교통데이터(스마트항공교통·항행) 수집 현황 257

7. 위험관리(SRM : Safety Risk Management) 258

8. SSP 항공안전정책 및 안전증진 273

9. SSP안전보증(SA) 279

[뒷표지] 288

표목차

〈표 1-1〉 부문별 안전사고 발생 현황 13

〈표 1-2〉 최근 5년 간 국내 헬리콥터 사고 현황 14

〈표 1-3〉 기획 추진절차 및 경과 19

〈표 2-1〉 항공안전의 영역 23

〈표 2-2〉 ICAO GASP(2023~2025) 목표 24

〈표 2-3〉 '유럽 항공전략'의 우선순위 전략 내용 28

〈표 2-4〉 FAA의 TC, TSOA, PMA 및 NORSEE 비교 42

〈표 2-5〉 FAA의 PMA와 TSOA의 비교 42

〈표 2-6〉 국내 항공분야 정보시스템 현황 46

〈표 2-7〉 우리나라 공역내 항행시스템 개념도 48

〈표 2-8〉 비행자료 수집장치 비교 51

〈표 2-9〉 BASA(미) 체결국가와 인증에 대한 미국(FAA) 내 승인범위 55

〈표 2-10〉 국내 운항 및 여객 실적 57

〈표 2-11〉 분류별 화물실적 58

〈표 2-12〉 2022년 국내 비운송용 항공기 운항량 종합 현황 58

〈표 2-13〉 국내 항공교통 서비스제공자 현황('23년 1월 기준) 59

〈표 2-14〉 분석기술 대상별 키워드 62

〈표 2-15〉 항공교통 분야 기술 수준(2021년 기준) 62

〈표 2-16〉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적 성숙도 64

〈표 2-17〉 인공지능 분야 기술 수준 65

〈표 2-18〉 인공지능 분야 기술 수준 65

〈표 2-19〉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논문게재 추이 66

〈표 2-20〉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논문 점유율 변화와 증가율 67

〈표 2-21〉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논문 피인용지수 및 변화 67

〈표 2-22〉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국별 논문게재 추이 68

〈표 2-23〉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국별 논문 점유율 변화와 증가율 69

〈표 2-24〉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국별 논문 피인용지수 및 변화 69

〈표 2-25〉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논문경쟁력 70

〈표 2-26〉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국별 논문경쟁력 70

〈표 2-27〉 최근 5년('19~'23) 간 항공 안전 분야 헬리콥터 관련 국내외 논문 현황 73

〈표 2-28〉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특허 출원 추이 73

〈표 2-29〉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특허 점유율 추이 73

〈표 2-30〉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국별 특허 출원 추이 74

〈표 2-31〉 항공기 분야 주요국별 특허 점유율 추이 74

〈표 2-32〉 국내 특허 분석 결과 75

〈표 2-33〉 최근 5년('19~'23년)간 국내 항공분야 기반 R&D과제 현황 76

〈표 2-34〉 최근 5년('19~'23년)간 국내 항공 안전 분야 기반 R&D과제 현황 79

〈표 2-35〉 최근 5년('19~'23년)간 국내 항공 안전 분야 부처별 R&D과제 현황 80

〈표 2-36〉 최근 5년('19~'23년)간 국내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기반 R&D과제 현황 82

〈표 2-37〉 최근 5년('19~'23년)간 국내 항공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부처별 R&D과제 현황 83

〈표 2-38〉 최근 5년('19~'23년)간 비행자료(Flight Data) 분야 기반 R&D과제 현황 86

〈표 2-39〉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R&D과제 현황 87

〈표 2-40〉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항공산업 90

〈표 2-41〉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기타연관산업 91

〈표 2-42〉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항공산업의 종사자 현황 92

〈표 2-43〉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분포 93

〈표 2-44〉 항공관련 연구기관 94

〈표 2-45〉 항공 관련 교육기관 95

〈표 2-46〉 항공 관련 학회 96

〈표 2-47〉 기종별 헬리콥터 등록 현황(국가기관 항공기 포함, ATIS 2023년 1월 현재) 100

〈표 2-48〉 사업구분별 헬리콥터 등록 현황(국가기관 항공기 포함, ATIS 2023년 1월 현재) 101

〈표 2-49〉 기령별 헬리콥터 등록 현황(국가기관 항공기 포함, ATIS 2023년 1월 현재) 101

〈표 2-50〉 안전관리 지표 104

〈표 2-51〉 기존 연구 내용 및 중복성·연계성 105

〈표 2-52〉 유사 사업과의 비교분석 111

〈표 2-53〉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주요 프로세스 및 결과 112

〈표 3-1〉 국내 항공기 운항량 현황('20~'22년) 131

〈표 3-2〉 국내 헬리콥터 사고 현황('21~'23년) 131

〈표 3-3〉 기술개발에 따른 동 사업 분야의 미래상 135

〈표 3-4〉 성과목표 및 지표 총괄표 136

〈표 3-5〉 추진체계 구성주체별 역할 142

〈표 3-6〉 사업추진절차 및 일정 상세일정 145

〈표 3-7〉 선정평가 기준항목 149

〈표 3-8〉 구성기술 및 세부구성기술 주요내용 155

〈표 3-9〉 사업 추진 개요 157

〈표 3-10〉 구성기술1 요약표 158

〈표 3-11〉 성과목표 및 지표, 목표치(비행기록장치 대체장비 기술기준 개발) 162

〈표 3-12〉 비행기록장치 대체장비 기술기준 개발 세부기술 구조 163

〈표 3-13〉 헬리콥터 비행기록장치 대체장비 기술기준 개발 연구설계도 163

〈표 3-14〉 FDR에 저장하는 자료의 종류 164

〈표 3-15〉 시험평가(예시) 166

〈표 3-16〉 과제 카드(세부기술 1-1) 168

〈표 3-17〉 구성기술2 요약표 169

〈표 3-18〉 성과목표 및 지표, 목표치(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기술 개발) 183

〈표 3-19〉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기술 개발 세부기술 구조 183

〈표 3-20〉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기술 개발 연구설계도 184

〈표 3-21〉 과제 카드(세부기술 2-1) 188

〈표 3-22〉 과제 카드(세부기술 2-2) 192

〈표 3-23〉 구성기술3 요약표 193

〈표 3-24〉 성과목표 및 지표, 목표치(헬리콥터 비행자료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196

〈표 3-25〉 헬리콥터 비행자료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세부기술 구조 197

〈표 3-26〉 헬리콥터 비행자료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연구설계도 197

〈표 3-27〉 과제 카드(세부기술 3-1) 201

〈표 3-28〉 연도별 소요예산(정부/민간) 203

〈표 3-29〉 연도별 소요예산 203

〈표 3-30〉 연도별 인건비 계획 204

〈표 3-31〉 헬리콥터 비행기록장치 대체장비 기술기준 개발 직급별 연간 소요인력 205

〈표 3-32〉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 기술 개발 직급별 연간 소요인력 205

〈표 3-33〉 헬리콥터 예방형 위험도 평가기술 개발 직급별 연간 소요인력 205

〈표 3-34〉 세부기술별 연도별 인건비 206

〈표 3-35〉 연도별 기타경비 및 간접비 207

〈표 3-36〉 연도별 연구장비재료비 208

〈표 3-37〉 연도별 연구장비재료비 209

〈표 3-38〉 연차별 예산 소요 계획(구성기술1) 211

〈표 3-39〉 연차별 인력 투입 계획(구성기술1) 211

〈표 3-40〉 구성기술1 인건비 상세 소요내역 212

〈표 3-41〉 구성기술1 연구시설·장비 및 연구재료비 상세 소요내역 213

〈표 3-42〉 기타 경비 및 간접비 상세 소요내역(구성기술1) 213

〈표 3-43〉 연차별 예산 소요 계획(구성기술2) 214

〈표 3-44〉 연차별 인력 투입 계획(구성기술2) 214

〈표 3-45〉 구성기술2 인건비 상세 소요내역 215

〈표 3-46〉 구성기술2 연구시설·장비 및 연구재료비 상세 소요내역 216

〈표 3-47〉 기타 경비 및 간접비 상세 소요내역(구성기술2) 217

〈표 3-48〉 연차별 예산 소요 계획(구성기술3) 218

〈표 3-49〉 연차별 인력 투입 계획(구성기술3) 218

〈표 3-50〉 구성기술3 인건비 상세 소요내역 219

〈표 3-51〉 구성기술3 연구시설·장비 및 연구재료비 상세 소요내역 219

〈표 3-52〉 기타 경비 및 간접비 상세 소요내역(구성기술3) 220

〈표 4-1〉 중복성 검토 대상 사업 225

〈표 4-2〉 최근 5년 간 국토교통R&D 예산운용 추이 227

〈표 4-3〉 향후 5년 간 국토교통R&D 예산운용 추이 227

〈표 4-4〉 적용 후 5년간 연도별 대안별 예상 비용 229

〈표 4-5〉 연도별 대안별 예상 비용 229

〈표 4-6〉 대안별 예상 비용(총비용) 229

〈표 5-1〉 구성기술1 성과목표 및 지표, 목표치 234

〈표 5-2〉 구성기술2 성과목표 및 지표, 목표치 234

〈표 5-3〉 구성기술3 성과목표 및 지표, 목표치 235

그림목차

[그림 1-1] 사업 기획범위 16

[그림 1-2] 수행기관별 연구개발 기획내용 및 범위 18

[그림 2-1] 항공안전평가(USOAP) 흐름도 체계 23

[그림 2-2] ICAO 궤적기반 운영개념 25

[그림 2-3] 미국 Next Generation Air Transportation System 목표 27

[그림 2-4] EU EPAS와 국가 계획 간 연계성 29

[그림 2-5] 2024년도 국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30

[그림 2-6] 제9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31

[그림 2-7]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0~2024) 전략 및 핵심과제 32

[그림 2-8]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4) 안전관리 관련 추진과제 32

[그림 2-9] 항공안전정책 추진방향 및 추진과제 33

[그림 2-10]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 시행계획에 따른 추진절차 34

[그림 2-11] ASIAS 개념도 35

[그림 2-12] ASIAS 이해관계자(2023년 5월 기준) 35

[그림 2-13] 미국 FAA의 ASIAS 36

[그림 2-14] Volutary Safety Program(VSP)와 FOQA Data Process 37

[그림 2-15] R-ASIAS의 헬리콥터 비행 데이터 모니터링(HFDM) 37

[그림 2-16] 유럽 EASA의 Data4Safety 38

[그림 2-17] 유럽 EASA의 항공안전 AI 전환을 위한 Data4Safety 39

[그림 2-18] 유럽 EASA의 EOFDM의 구성 40

[그림 2-19] 유럽 EASA의 EOFDM 40

[그림 2-20] 국가 통합적인 비행자료 분석과 공유의 필요성 40

[그림 2-21] 추가 인력 투입 등 자원 소요 41

[그림 2-22] 국가 통합적인 비행자료 분석과 공유의 필요성 41

[그림 2-23] 국가 통합적인 비행자료 분석과 공유의 필요성 41

[그림 2-24] 비필수안전강화장비(NORSEE) 적용 사례 43

[그림 2-25] 국내 데이터 통합 관리체계 및 프로그램 44

[그림 2-26] 대한항공 FDAS 화면 예시 46

[그림 2-27] 항공안전데이터 47

[그림 2-28] 항공교통데이터 48

[그림 2-29] 국토교통부 데이터처리 업무절차 49

[그림 2-30] SpiderX 50

[그림 2-31] Vision 1000 50

[그림 2-32] RockAir 51

[그림 2-33] 세계 항공산업 시장 전망 56

[그림 2-34] 국내 항공산업분야별 생산액 및 점유율 57

[그림 2-35] 세계 항공교통 관제 시장 규모 예측 59

[그림 2-36] 전세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시장 규모 예측 60

[그림 2-37] 우리나라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시장 규모 예측 60

[그림 2-38] 항공기 분야 국가별 기술수준 63

[그림 2-39] 항공교통 관리 분야 국가별 기술수준 63

[그림 2-40] 항공기 및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 논문 게재기관 71

[그림 2-41] 연도별 국내외 논문 추이(건) 71

[그림 2-42] 항공안전 기반 헬리콥터 관련 국내외 논문 현황 72

[그림 2-43] 항공기 및 항공교통 관리 분야 주요 특허 출원 기관 75

[그림 2-44] 항공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76

[그림 2-45]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77

[그림 2-46]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77

[그림 2-47]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78

[그림 2-48] 항공 안전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78

[그림 2-49]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79

[그림 2-50]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80

[그림 2-51]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관련 연구단계별 R&D 투자 현황 80

[그림 2-52]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1

[그림 2-53]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관련 연구수행주체별 R&D 투자 현황 81

[그림 2-54]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82

[그림 2-55]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83

[그림 2-56]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부처별 R&D 투자 추이 83

[그림 2-57]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84

[그림 2-58]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연구단계별 R&D 투자 현황 84

[그림 2-59]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5

[그림 2-60] 최근 5년('19~'23년)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수행주체별 R&D 투자 현황 85

[그림 2-61] 비행 데이터(Flight Data) 분야 관련 연도별 R&D 투자 추이 86

[그림 2-62]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R&D 과제 현황 86

[그림 2-63] 최근 5년 간 항공 관련 부처별 R&D 투자 비중 87

[그림 2-64]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부처별 과제 현황 87

[그림 2-65]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단계별 투자 비중 88

[그림 2-66]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연구단계별 과제 현황 88

[그림 2-67] 최근 5년 간 항공 안전 분야 중 헬리콥터 관련 R&D 연구수행주체별 투자 비중 89

[그림 2-68] 최근 5년('19~'23년)간 비행 데이터 관련 수행주체별 과제 현황 89

[그림 2-69] 우리나라 항공산업생태계('23.12월) 98

[그림 2-70] 항공제작 및 인증생태계('23.12월) 99

[그림 2-71] 국내 항공안전협의체 구성 체계 102

[그림 2-72] 산림항공본부 WQAR 102

[그림 2-73] FDM 소프트웨어에 의한 다양한 보고 형식 104

[그림 2-74] 비행자료분석프로그램 적용 사례 104

[그림 2-75] 빅데이터기반 항공안전관리·보안인증개발사업 항공안전관리 연구단계 흐름도 108

[그림 2-76] 기획위원회 및 이해관계자 회의를 통한 의견수렴 113

[그림 2-77] 헬리콥터 사용사업자 대상 의견수렴 114

[그림 3-1] 헬리콥터 비행자료 분석 및 예방형 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사업 개념도 123

[그림 3-2] 사업 추진상의 핵심 문제/이슈 도출 프로세스 124

[그림 3-3] 핵심이슈 도출에 따른 문제해결 방향 128

[그림 3-4] 사업추진목표 도출 논리 129

[그림 3-5] 동 사업의 사업논리모형 130

[그림 3-6] 사업 비전 및 전략체계도(상세) 134

[그림 3-7] 사업 추진체계 141

[그림 3-8] 신청서 접수 및 처리 절차 148

[그림 3-9] 단계평가 프로세스 151

[그림 3-10] 단계평가 프로세스 152

[그림 3-11] 구성기술 선정 및 검토 과정 154

[그림 2-12] 사업 구성기술 개념도 155

[그림 3-13] FAA NORSEE(비필수안전강화장비) 159

[그림 3-14] 기본계기 6종 영상기록 및 영상인식 수치화 예시 170

[그림 3-15] AS350 계기 분석 172

[그림 3-16] AW139 계기 분석 172

[그림 3-17] AW169 계기 분석 173

[그림 3-18] BELL 206 계기 분석 173

[그림 3-19] BK117 계기 분석 174

[그림 3-20] KA32 계기 분석 174

[그림 3-21] MI-2 계기 분석 175

[그림 3-22] S-58 계기 분석 175

[그림 3-23] S-61 계기 분석 176

[그림 3-24] S-76 계기 분석 176

[그림 3-25] C-172 계기 분석 177

[그림 3-26] C-208 계기 분석 177

[그림 3-27] DA-40 계기 분석 178

[그림 3-28] SR22 계기 분석 178

[그림 3-29] T-206H 계기 분석 179

[그림 3-30] 자문 의견에 따라 제안된 필수영상인식 계기 179

[그림 3-31] 롤링 셔터 현상에 의한 프로펠러 왜곡 181

[그림 3-32] 체계공학적 V모델 절차 186

[그림 3-33] 시험 활동 상세 방법 186

[그림 3-34] 체계공학적 V모델 절차 190

[그림 3-35] 시험 활동 상세 방법 190

[그림 3-36] 헬리콥터 예방형 위험도 평가기술 개발 개념도 194

[그림 3-37] 체계공학적 V모델 절차 199

[그림 3-38] 시험 활동 상세 방법 199

[그림 3-39] 구성기술간 연계도 및 로드맵 202

[그림 4-1] 사업 추진체계 222

[그림 4-2] 구성기술간 연계도 및 로드맵 223

[그림 4-3]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