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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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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문 : 서울시 심리서비스 정책보고서 9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방법 및 절차 18

II.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21

1.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현황 21

(1)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서울시, 2024) 21

(2) 권역형서울심리지원센터(서울시, 2021) 25

(3) 부산 청년 마음이음 사업(부산시, 2022) 28

(4) 교육부 위(Wee) 프로젝트(Wee 프로젝트, 2024) 30

(5) 보건복지부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보건복지부, 2023) 31

2.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평가 및 모니터링 체계 32

(1) 국가 정신건강 서비스 모니터링 체계 32

(2) 제2차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2021~2025) 33

(2) 기존 심리서비스 평가 및 모니터링 현황 비교 37

(3) 서비스 모니터링 관련 법령 및 조례 39

3. 소결 40

III. 해외 심리서비스 정책 45

1. 해외 주요 심리서비스 정책 소개 45

(1) 영국 NHS Talking Therapies for Anxiety and Depression(Clark, 2018 ; NHS, 2024) 45

(2) 노르웨이 PMHC(NAPHA, 2022) 50

(3) 호주 Better Access(Department of Health and Aged Care, 2024 ; Littlefield, 2017) 52

(4) 대만 청장년 정신건강지원프로그램(대만 복지부 정신건강학과, 2024.7.9.) 59

2. 해외 심리서비스 정책 평가 및 모니터링 체계 61

(1) 미국 CDC 61

(2) WHO Psychological Intervention Implementation Manual(2024) 65

(3) 영국 사례 : NHS Talking Therapies 및 National Service Framework for Mental Health 68

(4) 호주 사례 70

3. 소결 71

IV.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및 평가 75

1.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사업 개요 75

가. 모니터링 사업 배경 및 목적 75

2. 2024년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평가 개요 77

가. 2024년 서울시의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수행 현황 77

나. 2024년 모니터링 평가 결과 80

다. 주요 성과지표 85

3. 2024년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결과 86

가. 2024년 모니터링 결과 86

나. 2024년 주요 성과지표 결과 117

다. 2024년 모니터링 평가 결과 요약 118

V. 정책 제안 125

1. 기존 연구에 기반하여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제안 125

(1)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서비스 효과성 모니터링 및 평가 125

(2) 사회경제적 다양성을 고려한 심리서비스 접근성 모니터링 및 평가 125

(3) 모니터링 및 평가의 정례화 및 투명성 제고 126

(4) 제도 및 절차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127

2.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정책 제안 129

(1) 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 향상 129

(2) 서비스의 접근성 제고 및 확대 130

(3) 모니터링 확대 및 체계 고도화 131

참고문헌 135

부록 141

1. 주관적 불편감 척도(SUDS) 143

2. 우울증 건강 설문(PHQ-9) 144

3. 일반화된 불안장애 척도(GAD-7) 145

4. 자해 및 자살 위험성 질문지(The P4 Suicidality Screener) 146

5.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설문지(PC-PTSD-5) 147

6. 알코올 사용장애 척도(AUDIT-K) 148

7. 정신증 고위험군 선별도구(KPQ-16) 149

8. 서비스 만족도 평가 150

9. 심리상담 종결확인서 151

판권기 152

표목차

[표 1]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효과성 평가 주요 평가 지표 및 측정도구 23

[표 2] 권역형서울심리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주요 심리지원 항목 26

[표 3] 권역형심리지원센터 평가 기준,평가 항목 및 평가 방법 27

[표 4] 부산 청년 마음이음 사업 개인상담 프로그램 구성 28

[표 5] 보건복지부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서비스 내용 31

[표 6] 제2차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2021~2025) 내 심리/심리상담 서비스 34

[표 7]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모니터링 항목 비교 37

[표 8] 증상에 따라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치료 기법 47

[표 9] problem descriptor를 통한 NHS Talking Therapies 성과 지표(번역) 48

[표 10] 임상적 절단점 및 신뢰할 수 있는 변화 지표 49

[표 11] 평가 및 모니터링 지표의 종류와 예시 65

[표 12] NHS Talking Therapies 보고서 내 포함되는 정보 목록 69

[표 13] 호주 국가정신건강위원회 모니터링 지표 70

[표 14]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참여 기관(2024년 11월 말 기준) 77

[표 15] 서비스 제공인력 보유 자격 78

[표 16]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2024년 11월 말 기준) 79

[표 17] 서비스 신청 현황 79

[표 18] 2024년 모니터링 사업 참여기관 80

[표 19] 모니터링 평가 수집 항목 및 도구 84

[표 20] 서비스 제공인력 자격기준 86

[표 21] 1급 서비스 제공인력 보유 자격(복수 응답) 87

[표 22] 2급 서비스 제공인력 보유 자격(복수 응답) 87

[표 23] 서비스 제공인력의 상담 경력 88

[표 24] 서비스 제공인력의 필수교육 이수 여부 88

[표 25] 서비스 제공인력의 선택 역량교육 이수 여부 89

[표 26] 서비스 제공인력의 수퍼비전 여부 89

[표 27] 서비스 제공인력의 수퍼비전 희망 여부 89

[표 28]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2024년 12월 초 기준) 90

[표 29] 서비스 이용자의 주 호소문제(복수 응답) 91

[표 30] 성별에 따른 주 호소문제(복수 응답) 92

[표 31] 연령에 따른 주 호소문제(복수 응답) 92

[표 32] 서비스 이용 경로 93

[표 33] 서비스 유형 94

[표 34] 서비스 제공 내용(복수 응답) 94

[표 35] 서비스 종결 사유 95

[표 36] 서비스 이용자의 주요 증상평가 점수 96

[표 37] 서비스 이용자의 우울 심각도 97

[표 38] 서비스 이용자의 불안 심각도 97

[표 39] 서비스 이용자의 주요 증상평가 점수 98

[표 40] 서비스 이용자의 자살 위험성 99

[표 41] 서비스 이용자의 기타 증상평가 점수 100

[표 42] 서비스 이용자의 외상후스트레스 심각도 101

[표 43] 서비스 이용자의 알코올 중독 심각도 101

[표 44] 서비스 이용자의 정신증 선별 점수 102

[표 45] 서비스 이용자의 정신증 심각도 102

[표 46] 서비스 이용자의 기타 증상평가 점수 103

[표 47]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감 및 제안 내용 112

[표 48] 서비스 이용에 대한 소감 및 제안 내용 116

[표 49] 서비스 대기 시간 117

그림목차

[그림 1] 심리학적 개입 실행에 대한 평가 모니터링 3단계 15

[그림 2]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참여 전, 후, 장기추적 주요 정서 변화 추이 24

[그림 3] NHS Talking Therapies의 Stepped Care Model 46

[그림 4] IAPT 서비스 이용자의 증상 개선/회복율(2010~2022) 50

[그림 5] 노르웨이 PHMC 서비스의 주요 요소 51

[그림 6] Better Access 프로그램의 주요 변화 53

[그림 7] 서비스 단계 및 유형별 서비스 제공인력 54

[그림 8] 측정도구(DASS-21/42-Depression)를 사용해서 확인한 치료 결과 58

[그림 9] 청장년을 위한 정신건강지원프로그램 이용 순서도 60

[그림 10] CDC 정책 평가 프레임워크(2024) 62

[그림 11] NHS Talking Therapies 2024년 9월 월간 보고서 69

[그림 12] 회복률 계산식 85

[그림 13] 서비스 이용자의 주요 증상평가 점수 변화 96

[그림 14] 회기별 주관적 불편감 점수 변화 98

[그림 15] 회기별 우울 점수 변화 98

[그림 16] 회기별 불안 점수 변화 99

[그림 17] 서비스 이용자의 기타 증상평가 점수 변화 100

[그림 18] 회기별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점수 변화 103

[그림 19] 회기별 알코올 중독 점수 변화 104

[그림 20] 회기별 정신증 선별 점수 변화 104

[그림 21] 회기별 정신증 심각도 점수 변화 104

[그림 22] 서비스 시설 환경에 대한 만족도 105

[그림 23] 서비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 106

[그림 24] 서비스 이용 안내에 대한 만족도 107

[그림 25] 서비스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 108

[그림 26] 서비스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 109

[그림 27] 이용자의 의견 반영에 대한 만족도 110

[그림 28] 유용성에 대한 만족도 111

[그림 29] 서비스 재이용 희망 113

[그림 30] 서비스 추천 의향 114

[그림 31] 전반적 만족도 115

[그림 32] 기존 연구에 기반하여 국내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제안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