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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들어가며...
목차
요약문 : 서울시 심리서비스 정책보고서 9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방법 및 절차 18
II.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21
1.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현황 21
(1)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서울시, 2024) 21
(2) 권역형서울심리지원센터(서울시, 2021) 25
(3) 부산 청년 마음이음 사업(부산시, 2022) 28
(4) 교육부 위(Wee) 프로젝트(Wee 프로젝트, 2024) 30
(5) 보건복지부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보건복지부, 2023) 31
2. 국내 심리서비스 정책 평가 및 모니터링 체계 32
(1) 국가 정신건강 서비스 모니터링 체계 32
(2) 제2차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2021~2025) 33
(2) 기존 심리서비스 평가 및 모니터링 현황 비교 37
(3) 서비스 모니터링 관련 법령 및 조례 39
3. 소결 40
III. 해외 심리서비스 정책 45
1. 해외 주요 심리서비스 정책 소개 45
(1) 영국 NHS Talking Therapies for Anxiety and Depression(Clark, 2018 ; NHS, 2024) 45
(2) 노르웨이 PMHC(NAPHA, 2022) 50
(3) 호주 Better Access(Department of Health and Aged Care, 2024 ; Littlefield, 2017) 52
(4) 대만 청장년 정신건강지원프로그램(대만 복지부 정신건강학과, 2024.7.9.) 59
2. 해외 심리서비스 정책 평가 및 모니터링 체계 61
(1) 미국 CDC 61
(2) WHO Psychological Intervention Implementation Manual(2024) 65
(3) 영국 사례 : NHS Talking Therapies 및 National Service Framework for Mental Health 68
(4) 호주 사례 70
3. 소결 71
IV.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및 평가 75
1.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사업 개요 75
가. 모니터링 사업 배경 및 목적 75
2. 2024년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평가 개요 77
가. 2024년 서울시의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수행 현황 77
나. 2024년 모니터링 평가 결과 80
다. 주요 성과지표 85
3. 2024년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결과 86
가. 2024년 모니터링 결과 86
나. 2024년 주요 성과지표 결과 117
다. 2024년 모니터링 평가 결과 요약 118
V. 정책 제안 125
1. 기존 연구에 기반하여 서울시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제안 125
(1) 과학적 방법론을 활용한 서비스 효과성 모니터링 및 평가 125
(2) 사회경제적 다양성을 고려한 심리서비스 접근성 모니터링 및 평가 125
(3) 모니터링 및 평가의 정례화 및 투명성 제고 126
(4) 제도 및 절차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127
2.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정책 제안 129
(1) 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 향상 129
(2) 서비스의 접근성 제고 및 확대 130
(3) 모니터링 확대 및 체계 고도화 131
참고문헌 135
부록 141
1. 주관적 불편감 척도(SUDS) 143
2. 우울증 건강 설문(PHQ-9) 144
3. 일반화된 불안장애 척도(GAD-7) 145
4. 자해 및 자살 위험성 질문지(The P4 Suicidality Screener) 146
5.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설문지(PC-PTSD-5) 147
6. 알코올 사용장애 척도(AUDIT-K) 148
7. 정신증 고위험군 선별도구(KPQ-16) 149
8. 서비스 만족도 평가 150
9. 심리상담 종결확인서 151
판권기 152
[그림 1] 심리학적 개입 실행에 대한 평가 모니터링 3단계 15
[그림 2]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참여 전, 후, 장기추적 주요 정서 변화 추이 24
[그림 3] NHS Talking Therapies의 Stepped Care Model 46
[그림 4] IAPT 서비스 이용자의 증상 개선/회복율(2010~2022) 50
[그림 5] 노르웨이 PHMC 서비스의 주요 요소 51
[그림 6] Better Access 프로그램의 주요 변화 53
[그림 7] 서비스 단계 및 유형별 서비스 제공인력 54
[그림 8] 측정도구(DASS-21/42-Depression)를 사용해서 확인한 치료 결과 58
[그림 9] 청장년을 위한 정신건강지원프로그램 이용 순서도 60
[그림 10] CDC 정책 평가 프레임워크(2024) 62
[그림 11] NHS Talking Therapies 2024년 9월 월간 보고서 69
[그림 12] 회복률 계산식 85
[그림 13] 서비스 이용자의 주요 증상평가 점수 변화 96
[그림 14] 회기별 주관적 불편감 점수 변화 98
[그림 15] 회기별 우울 점수 변화 98
[그림 16] 회기별 불안 점수 변화 99
[그림 17] 서비스 이용자의 기타 증상평가 점수 변화 100
[그림 18] 회기별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점수 변화 103
[그림 19] 회기별 알코올 중독 점수 변화 104
[그림 20] 회기별 정신증 선별 점수 변화 104
[그림 21] 회기별 정신증 심각도 점수 변화 104
[그림 22] 서비스 시설 환경에 대한 만족도 105
[그림 23] 서비스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 106
[그림 24] 서비스 이용 안내에 대한 만족도 107
[그림 25] 서비스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 108
[그림 26] 서비스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 109
[그림 27] 이용자의 의견 반영에 대한 만족도 110
[그림 28] 유용성에 대한 만족도 111
[그림 29] 서비스 재이용 희망 113
[그림 30] 서비스 추천 의향 114
[그림 31] 전반적 만족도 115
[그림 32] 기존 연구에 기반하여 국내 심리서비스 모니터링 제안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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