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16

연구요약 4

Ⅰ. 연구 개요 23

0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02. 연구 설계 26

1. 비독자 집단의 선정 26

2. 비독자 집단별 독서 유인 실험 설계 28

03. 연구 수행 절차 29

1. 연구 프로세스 (상 : 개관, 하 : 상세) 29

Ⅱ. 연구 설계 및 운영 30

01.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 31

1. 실험 연구의 설계 및 운영 31

2. 설문 조사의 설계 및 시행 35

3. 설문 참여자의 구성과 특성 38

4. 인터뷰의 설계 및 참여자 구성 39

02.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 40

1. 실험 연구의 설계 및 운영 40

2. 설문 조사의 설계 및 시행 44

3. 설문 참여자의 구성과 특성 48

4. 인터뷰의 설계 및 참여자 구성 49

03.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 50

1. 실험 연구의 설계 및 운영 50

2. 설문 조사의 설계 및 시행 63

3. 설문 참여자의 구성과 특성 67

4. 인터뷰의 설계 및 참여자 구성 68

Ⅲ. 연구 결과 69

01.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 70

1. 실험 전 : 사전 검사 결과 70

2. 실험 후 : 사전-사후-지연 검사 결과 77

3. 포커스 인터뷰 결과 112

02.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 124

1. 실험 전 : 사전 검사 결과 124

2. 실험 후 : 사전-사후-지연 검사 결과 132

3. 포커스 인터뷰 결과 169

03.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 181

1. 실험 전 : 사전 검사 결과 181

2. 실험 후 : 사전-사후-지연 검사 결과 191

3. 포커스 인터뷰 결과 230

Ⅳ. 연구 결과 요약 및 제안 241

01. 비독자 대상 독서 유인 결과 요약 243

1. 비독자의 독서율 변화 243

2. 비독자의 독서 빈도 변화 246

3. 비독자의 독서 실태 변화 248

02. 독서 유인 방법별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51

1.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51

2.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54

3.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결과 요약 및 시사점 256

03. 독서정책 및 후속연구 제안 258

1. 국민독서진흥을 위한 정책 제안 258

2. 국민독서진흥을 위한 후속연구 제안 263

참고문헌 266

[부록 1] 독서모임 참여자 모집용 '홍보 포스터'(상)와 '현수막'(하) 사례 (비독자를 대상으로 명시하여 지역 내 운동센터를 중심으로 홍보함) 268

[부록 2] 독서 안내문 사례 (자율 운영 독서모임(50플러스 대조군)에 제공) 269

[부록 3] 설문지 271

판권기 2

표목차 18

〈표 Ⅱ-1〉 50플러스 집단의 실험 설계 및 운영 31

〈표 Ⅱ-2〉 50플러스 독서모임에서 읽은 책 (실험군, 대조군 공통) 33

〈표 Ⅱ-3〉 50플러스 대상 설문 조사의 문항 설계표 35

〈표 Ⅱ-4〉 설문 참여자 정보 38

〈표 Ⅱ-5〉 인터뷰 참여자 정보 39

〈표 Ⅱ-6〉 직장인 집단의 실험 설계 및 운영 40

〈표 Ⅱ-7〉 직장인 집단의 구매 희망 도서의 예 42

〈표 Ⅱ-8〉 직장인 대상 설문 조사의 문항 설계표 44

〈표 Ⅱ-9〉 설문 참여자 정보 48

〈표 Ⅱ-10〉 인터뷰 참여자 정보 49

〈표 Ⅱ-11〉 중학생 집단의 실험 설계 및 운영 50

〈표 Ⅱ-12〉 교사의 추천 도서 및 추천 방법 : 교과 독서용 도서(예시) 52

〈표 Ⅱ-13〉 교사의 추천 도서 및 추천 방법 : 자유 독서용 도서(예시) 54

〈표 Ⅱ-14〉 독서홍보물 부착 전ㆍ후 비교 (교내 4개 장소 중심) 56

〈표 Ⅱ-15〉 독서홍보물 예시 58

〈표 Ⅱ-16〉 중학생 대상 설문 조사의 문항 설계표 63

〈표 Ⅱ-17〉 설문 참여자 정보 67

〈표 Ⅱ-18〉 인터뷰 참여자 정보 68

〈표 Ⅲ-1〉 독서모임의 효과에 대한 인터뷰 대상 유형 구분 112

〈표 Ⅲ-2〉 독서지원의 효과에 대한 인터뷰 대상 유형 구분 169

〈표 Ⅲ-3〉 독서홍보의 효과에 대한 인터뷰 대상 유형 구분 230

〈표 Ⅳ-1〉 독서 사업 및 정책 추진 로드맵 265

그림목차 19

〈그림 Ⅲ-1〉 사전 : 독서량 추이 (5점 척도 기준 환산) 71

〈그림 Ⅲ-2〉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행동 73

〈그림 Ⅲ-3〉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인식 (5점 척도 기준 환산) 75

〈그림 Ⅲ-4〉 사전 : 독서 장애 요인 76

〈그림 Ⅲ-5〉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율 변화 78

〈그림 Ⅲ-6〉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량 변화 (5점 척도 기준 환산) 79

〈그림 Ⅲ-7〉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80

〈그림 Ⅲ-8〉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81

〈그림 Ⅲ-9〉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81

〈그림 Ⅲ-10〉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83

〈그림 Ⅲ-11〉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84

〈그림 Ⅲ-12〉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 종합 86

〈그림 Ⅲ-13〉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실험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90

〈그림 Ⅲ-14〉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대조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91

〈그림 Ⅲ-15〉 독서모임 : 50플러스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 종합 (5점 척도 기준 환산) 93

〈그림 Ⅲ-16〉 사후 : 독서모임 중 독서 이유 98

〈그림 Ⅲ-17〉 지연 : 독서모임 종료 후 독서 이유 98

〈그림 Ⅲ-18〉 사후 : 독서모임 전후 독서량 변화 인식 101

〈그림 Ⅲ-19〉 사후 : 독서모임 전후 독서 흥미 변화 인식 101

〈그림 Ⅲ-20〉 사후 : 독서모임 중 모임 밖 독서 여부 102

〈그림 Ⅲ-21〉 지연 : 독서모임 종료 후 타 독서모임 참여 103

〈그림 Ⅲ-22〉 지연 : 독서모임 종료 후 독서 장소 및 방법 104

〈그림 Ⅲ-23〉 사후 : 독서모임에 대한 만족도 (5점 척도 기준 환산) 105

〈그림 Ⅲ-24〉 사후 : 독서모임이 미친 영향 (5점 척도 기준 환산) 106

〈그림 Ⅲ-25〉 사후 : 독서모임 참여 이유 108

〈그림 Ⅲ-26〉 지연 : 독서모임 참여 계기 108

〈그림 Ⅲ-27〉 지연 : 독서모임 재참여 의사 (5점 기준 척도 환산) 110

〈그림 Ⅲ-28〉 지연 : 독서모임 첫 참여 유도 방안 110

〈그림 Ⅲ-29〉 사후 : 독서 활동, 독서지원 방법 관련 요구 111

〈그림 Ⅲ-30〉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율 124

〈그림 Ⅲ-31〉 사전 : 독서량 추이 (5점 척도 기준 환산) 125

〈그림 Ⅲ-32〉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빈도 126

〈그림 Ⅲ-33〉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행동 128

〈그림 Ⅲ-34〉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인식 (5점 척도 기준 환산) 130

〈그림 Ⅲ-35〉 사전 : 독서 장애 요인 131

〈그림 Ⅲ-36〉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율 변화 133

〈그림 Ⅲ-37〉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량 변화 (5점 척도 기준 환산) 134

〈그림 Ⅲ-38〉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135

〈그림 Ⅲ-39〉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136

〈그림 Ⅲ-40〉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136

〈그림 Ⅲ-41〉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138

〈그림 Ⅲ-42〉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139

〈그림 Ⅲ-43〉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 종합 141

〈그림 Ⅲ-44〉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실험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145

〈그림 Ⅲ-45〉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대조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146

〈그림 Ⅲ-46〉 독서지원 : 직장인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 종합 (5점 척도 기준 환산) 148

〈그림 Ⅲ-47〉 사후 : 독서지원 기간 중 독서 이유 154

〈그림 Ⅲ-48〉 지연 : 독서지원 종료 후 독서 이유 154

〈그림 Ⅲ-49〉 사후 : 독서지원 전후, 독서량 변화 인식 157

〈그림 Ⅲ-50〉 사후 : 독서지원 전후, 독서 흥미 변화 인식 157

〈그림 Ⅲ-51〉 사후 : 독서지원 기간 중 직장 밖 독서 여부 158

〈그림 Ⅲ-52〉 지연 : 기존 사내 독서지원 사업 참여 실태 159

〈그림 Ⅲ-53〉 지연 : 독서지원 활동 종료 후 독서 장소 161

〈그림 Ⅲ-54〉 지연 : 독서지원 종료 후 도서 구매 경로 161

〈그림 Ⅲ-55〉 사후 : 근무시간 중 독서시간 관련 참여 충실도 163

〈그림 Ⅲ-56〉 지연 : 도서 구입 신청 및 집중 독서 여부 163

〈그림 Ⅲ-57〉 지연 : 집중 독서 이유 163

〈그림 Ⅲ-58〉 사후 : 도서비 지원 관련 참여 충실도 165

〈그림 Ⅲ-59〉 지연 : 구매 도서 선정 이유 165

〈그림 Ⅲ-60〉 지연 : 구매 도서 만족 이유 165

〈그림 Ⅲ-61〉 사후 : 근무시간 중 독서시간 지원에 대한 만족도 (실험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166

〈그림 Ⅲ-62〉 사후 : 도서비 지원에 대한 만족도 (대조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166

〈그림 Ⅲ-63〉 사후 : 독서지원이 미친 영향 (5점 척도 기준 환산) 167

〈그림 Ⅲ-64〉 사후 : 독서 활동, 독서지원 방법 관련 요구 168

〈그림 Ⅲ-65〉 사전 : 1년 내 자발적 독서율 182

〈그림 Ⅲ-66〉 사전 : 독서량 추이 (5점 척도 기준 환산) 183

〈그림 Ⅲ-67〉 사전 : 지난 1년 내 자발적 독서 빈도 184

〈그림 Ⅲ-68〉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행동 186

〈그림 Ⅲ-69〉 사전 : 지난 1년 내 독서 인식 (5점 척도 기준 환산) 188

〈그림 Ⅲ-70〉 사전 : 독서 장애 요인 189

〈그림 Ⅲ-71〉 사전 : 주변 사람의 독서량 (5점 척도 기준 환산) 190

〈그림 Ⅲ-72〉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율 변화 191

〈그림 Ⅲ-73〉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량 변화 (5점 척도 기준 환산) 192

〈그림 Ⅲ-74〉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자발적 독서량 비율 변화 193

〈그림 Ⅲ-75〉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194

〈그림 Ⅲ-76〉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195

〈그림 Ⅲ-77〉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빈도 변화 195

〈그림 Ⅲ-78〉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197

〈그림 Ⅲ-79〉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198

〈그림 Ⅲ-80〉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행동 변화 - 종합 200

〈그림 Ⅲ-81〉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실험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206

〈그림 Ⅲ-82〉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대조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207

〈그림 Ⅲ-83〉 독서홍보 : 중학생 집단의 독서 인식 변화 - 종합 (5점 척도 기준 환산) 209

〈그림 Ⅲ-84〉 사후 : 독서홍보 기간 중 독서 이유 215

〈그림 Ⅲ-85〉 지연 : 독서홍보 기간 중 독서 이유 215

〈그림 Ⅲ-86〉 지연 : 독서홍보 종료 후 독서 이유 216

〈그림 Ⅲ-87〉 지연 : 독서홍보 기간 중 비독서 이유 218

〈그림 Ⅲ-88〉 지연 : 독서홍보 종료 후 비독서 이유 219

〈그림 Ⅲ-89〉 사후 : 독서홍보 전후 독서량 변화 인식 221

〈그림 Ⅲ-90〉 사후 : 독서홍보 전후 독서흥미 변화 인식 221

〈그림 Ⅲ-91〉 사후 : 독서홍보에 대한 만족도 (실험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222

〈그림 Ⅲ-92〉 사후 : 독서홍보에 대한 만족도 (대조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222

〈그림 Ⅲ-93〉 사후 : 독서홍보가 미친 영향 (실험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224

〈그림 Ⅲ-94〉 사후 : 독서홍보가 미친 영향 (대조군, 5점 척도 기준 환산) 224

〈그림 Ⅲ-95〉 사후 : 수업 중 교사의 책 홍보 관련 참여 충실도 226

〈그림 Ⅲ-96〉 지연 : 수업 중 선생님의 책 소개 집중 정도 226

〈그림 Ⅲ-97〉 지연 : 수업 중 선생님이 소개한 책의 도움 정도 226

〈그림 Ⅲ-98〉 사후 : 교내 독서홍보물 게시 관련 참여 충실도 228

〈그림 Ⅲ-99〉 지연 : 교내 독서홍보물에 대한 관심 정도 228

〈그림 Ⅲ-100〉 지연 : 교내 독서홍보물에 대한 흥미도 228

〈그림 Ⅲ-101〉 사후 : 원하는 독서 활동, 독서지원 방법 229

〈그림 Ⅳ-1〉 비독자의 독서율 변화 (비독자의 독자 전환율, 최종) 244

〈그림 Ⅳ-2〉 비독자의 독서율 변화 (비독자의 독자 전환율, 상세) 245

〈그림 Ⅳ-3〉 비독자의 독서 빈도 변화 246

〈그림 Ⅳ-4〉 비독자의 독서 빈도 변화 247

〈그림 Ⅳ-5〉 비독자의 독서 빈도 변화 247

〈그림 Ⅳ-6〉 비독자의 독서 실태 (독서 행동 + 독서 인식) 변화 (비독자, 100점 만점) 249

〈그림 Ⅳ-7〉 비독자의 독서 행동 변화 (비독자, 100점 만점) 250

〈그림 Ⅳ-8〉 비독자의 독서 인식 변화 (비독자, 100점 만점) 250

이용현황보기

비독자 대상 독서 유인사업 설계 및 실험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208977 028 -25-37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0003208978 028 -25-37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