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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주요 내용 10
Ⅱ. 학생들의 체력향상을 위한 법정책 분석 11
1. 학교체육진흥법령(법, 시행령, 시행규칙)의 주요 내용 12
2. 중앙정부(교육부)의 학교체육 활성화 기본계획(2020) 15
3. 현행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평가와 한계 33
Ⅲ. OECD 및 주요국 사례 분석 37
1. OECD의 국가 비교 분석 38
2. 미국 45
3. 영국 52
4. 캐나다 57
5. 해외사례의 평가와 시사점 62
Ⅳ. 학생들의 체력향상을 위한 정책제언 67
1. 『학교체육교육 K-7560』 실현을 위한 추진체계 확립 68
2. 디지털 기반 체육교육 활성화 71
3.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재구축 73
참고문헌 75
[부록 1] 학교체육 진흥법 76
[부록 2] 학교체육 진흥법 시행령 83
[표 1-1] OECD 주요국의 필수학습시간 대비 체육교과 시간 비율(2016년) 8
[표 2-1] 청소년의 건강행태 조사 현황 16
[표 2-2] 학생건강체력평가 필수항목(매 학년초 실시) 23
[표 3-1] PISA 2012 상위권 국가의 초등 및 전기중등 교육단계 체육교과 비율 38
[표 3-2] OECD 포함 주요국의 건강 및 체육 교과편성 39
[표 3-3] OECD 포함 주요국의 체육교과의 내용 40
[표 3-4] OECD 포함 주요국의 학교체육의 목표와 가치 41
[그림 1-1] 본 연구의 주요 내용과 방법 10
[그림 3-1] OECD 주요국의 학교 내 신체활동 현황 43
[그림 3-2] OECD 주요국의 학교 외 신체활동 현황 44
[그림 3-3] 미국의 학교체육을 위한 국가 표준 45
[그림 3-4] CDC의 학교체육의 국가 모델 47
[그림 3-5] 미국 학교체육의 4대 핵심 요소 49
[그림 3-6] 캐나다의 주별 체육교육 시간 관련 필수요건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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