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목차

토론회 일정 3

개회사 / 이군현 4

축사 / 이주호 5

축사 / 서상기 6

축사 / 안양옥 7

축사 / 성명숙 8

축사 / 한미란 9

기조강연 : 학생 정신건강 특성 및 증진 방안 / 신의진(내용없음) 10

주제발표 11

학생 정신건강 영역에서의 보건교사 역할 / 이정열 12

서울시내 일개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정신건강에 대한 고찰 / 권은하 21

I. 연구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21

II. 「우울증학생 선별 및 관리작업」의 개요 23

III. 검사 도구에 따른 결과 분석 및 고찰 24

IV. 결론 및 논의 33

〈참고문헌 및 관련 자료〉 36

정서·행동특성검사 추구관리에 따른 보건교육의 중요성 / 이재영 38

I. 서론 38

II. 정서·행동특성 검사 추구관리에 따른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의 중요성 40

III. 정서·행동특성 검사 추구관리에 따른 보건교육 수업의 실제(중동고등학교) 47

IV. 제언 및 결론 52

〈참고문헌 및 관련자료〉 53

토론 54

토론 1.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 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통한 학생 정신건강 증진 방안 - / 김도완(내용없음) 55

토론 2. 학생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학교폭력, 우울, 자살이 없는 행복한 학교를 꿈꾸며 - / 하석진 56

I. 서론 56

II. 학생정신건강증진 방안의 쟁점은 무엇인가? 57

III. 행복한 학교를 위한 교육계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57

토론 3. 이젠 제대로 보건교육 해 주세요. / 이혜란 59

1. 학생에게는 건강권이 있습니다. 60

2. 우리나라 최초 교육부(현 교육과학기술부)지정 성교육시범학교의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변화 60

3. 보건교육의 효과는 단순하지 않고, 보건교육은 편파적, 일방적 과목이 아닙니다. 60

4. 보건교육의 올바른 정착 61

5. 보건수업을 받은 사람의 그 후 이야기 61

토론 4. 학생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사 역할 영역은 무엇인가? / 이귀영 64

I. 서론 64

II. 본론 65

IV. 결론 68

토론 5. 학생정신건강증진을 위한 학교현장의 소리 - 학생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사들의 헌신과 요구 - / 김미향 69

들어가는 말 69

1.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사 역할 69

2. 개선 방안 72

마무리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