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인관계에서 이별을 경험한 20~30대 성인의 정서인식명확성이 이별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적응적 사고통제방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인식명확성과 이별 후 성장, 적응적 사고통제방략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정서인식명확성과 이별 후 성장의 관계에서 적응적 사고통제방략이 매개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연인과 이별을 경험한 만 20세~만 39세의 미혼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Google)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215명의 자료를 SPSS 26.0 version를 활용해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했고, 상관분석을 실시해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mode l 4 모형으로 매개변인의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인과의 이별을 경험한 20~30대 성인의 정서인식명확성과 이별 후 성장, 적응적 사고통제방략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이별을 경험한 20~30대 성인의 정서인식명확성이 이별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적응적 사고통제방략이 부분 매개함을 밝혔다. 즉,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신의 정서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잘 인식하는 사람들은 침투적 사고에 대해 적응적 사고통제방략을 더 활용하며, 이별 후 성장에 이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연인과의 이별 경험을 가진 20~30대 성인을 대상으로 정서인식명확성과 이별 후 성장의 관계에서 적응적 사고통제방략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가 이별 후 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 필요한 상담적 개입을 제안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